서구사상의 원류 (희랍시대의 서양 철학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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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구사상의 원류 (희랍시대의 서양 철학의 특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구사상의 원류 (희랍시대의 서양 철학의 특징)

(1) 헬레니즘(Hellenism)의 윤리사상

가) 스토아 학파의 사상

나) 에피쿠로스 학파의 사상

(1) 그리스의 윤리사상 자연철학

(2) 소피스트(Sophist)의 사상

(3) 소크라테스(Socrates)의 사상

(4) 플라톤(Platon)의 사상

(5)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의 사상

본문내용

생물학에 깊은 관심을 표명하였다.
플라톤이 참다운 실제는 이데아 세계이고 현실세계는 이데아의 그림자에 불과하다고 본 반면 아리스토텔레스는 현실주의적 일원론의 입장에서 이데아를 개체에 내제하는 것으로 보아 개체주의, 내재주의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지주의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 행위에 있어서 이성의 역활을 중시한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견해를 받아 들이되, 주지주의적인 면을 가미하여 행위 선택의 자유의지, 그리고 그에 따른 도덕상의 책임 문제를 분명히 다룰수 있는 윤리 사상을 제시하였다.
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는 서구에서 처음으로 실천도덕의 중심이 되는 기준으로서의 중용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립시켜 때와 장소와 상황에 따라 마땅히 취할 바 도리라고 판단된 이성의 명령에 적극적으로 좇는 인간의 이성적 활동을 중용->순수한 이성적 활동->덕의성립->최대의 정신적 만족->행복 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예를들면 용망에 있어서의 과욕과 무욕의 중간인 절제를 취하라는 중용을 말한다.
그의 정의론은 전체적 정의와 부분적 정의로 대변 되는데, 전자는 공동체의모든 사람들이 옳고 바르게 행동하도록 하고, 그것만을 바라게 하며, 또 모든 사람에게 정당한 자기의 몫이 제대로 주어질수 있는 상태를 말하고, 후자는 배분적 정의와 평균적 정의 및 교환적인 정의로 나누어진다.
그리고 그의 정체 6분설은 올바른 정치형태로는 군주제, 귀족제, 민주제가 있고, 타락된 정치 형태로는 전제, 과두, 중우제가 있다고 분류하였다.
또 그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하고, 따라서 질서있는 공동 생활속에서 행복하고 유덕한 생활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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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6.22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66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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