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네트워크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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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홈네트워크의 미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一. 들어가며...

二. 정보 혁명 (인터넷 혁명)
▴ 제 1의 혁명 (농업 혁명)
▴ 제 2의 혁명 (산업 혁명)
▴ 제 3의 혁명 (정보 혁명)

三 .정보사회와 가정
▴ 정보사회의 발달
▴ Appliance의 개발
▴ 가정에서의 정보사회화

四. 홈 네트워킹이란
▴ 홈 네트워크의 정의(Home Network)
▴ 홈 네트워크의 부상 배경
① 기술적 측면 ② 수요측면 ③ 공급측면
▴ 홈 네트워크 발전의 필요성

五. 홈 네트워크의 종류
▴ 시스템과 구성요소
▴ 홈 네트워크의 모식도
▴ 형태별 분류
▴ 홈 네트워크의 기술적 분류
① Home PNA ② IEEE 1394 ③ Home RF (Home Rido Frequency)
④ Bluetooth ⑤ 홈RF ⑥ 802.11B의 와이파이 무선 LAN ⑦ UWB

六. 홈 네트워크를 이루는 요소
▴ 스마트 홈
▴ Infomation Appliance
▴ 대표적 응용 서비스

七. 국내외의 홈네트워크 개발 상황 비교.
▴ 해외의 홈네트워크 개발 상황
- 미국/일본/유럽의 홈 네트워크 개발 상황

八. 홈 네트워크로 인한 문제점
▴ 홈 네트워크와 커뮤니케이션과의 관계
▴ 커뮤니케이션 단절 발생원인
▴ 기존 가전 산업의 침체

九. 미래의 홈 네트워크 시스템
▴ 미래의 주거에 대한 전망
▴ 미래 홈 네트워크의 모습

十. 앞으로의 전망 / 발전 과제
▴ 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의 저온 배기열을 배출한다.
고온배기열은 급탕 및 공조용 온수로 사용되고, 저온 배기열은 쓰레기처리 회
수열과 같이 급탕예열을 위해 축열된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반응에서 전기에너지와 물을 만들어내는 원리로 열
에너지로 이 용하기 쉬운 형태로 얻기 때문에 40%에 이르는 높은 발전효율
(종합효율80%)을 가지고 있다.
환경 면에서도 질산과 이산화탄소의 발생량이 적어 21세기 발전의 핵심이 될
것으로 전망되기도 한다.
공조는 냉난방 작동시 부하가 크게 걸리는 개폐식공조와는 달리 상시 환기에
의해 양질의 외부공기를 흡수하면서, 배출되는 전열교환기에 의해 배기열을 흡수,
실내의 전 공간이 일정 한 온도가 유지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이 이외에도
쾌적성을 높이기 위하여 천장 바닥의 복사실공조, 습기조절 환기방식등 새로운
공장방식도 병행될 것이다.
. 정보 네트워크의 구축
- 미래생활에서 빠뜨릴 수 없는 정보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INW64와 PBX·
LAN을 도입, 생활정보를 제공함을 물론 주방의 정보화를 위해 조리메뉴의
검색과 주방기기의 원격조정 시스템을 개발 적용하고, 안전과 거주자의 이상
유무상태를 체크하는 활동감식 센타도 설치될 것이다.
. 안전 기능의 강화
- 안전기능이 강화된 주택 지문감식 등 첩보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안전장치 주택에
등장 재연설비 등 재해에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장치는 형식 적 수준
- 안전한 주택에 대한 욕구는 재해에 대비한다기 보다는 타인 에 대한 불신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다.
미래주택의 주요테마로 등장할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염두에 두면, 지나친 안전
추구는 계층간괴리를 가속시킬 위험도 있다.
안전의 취약지대로 꼽히던 어린이 놀이터는 CCTV를 설치하 여 집안에서도
TV화면을 통해 감시가 가능하게 함으로서 문제가 해결 된다.
. 건강 유지 시스템
- 주택의 규모가 커져가면서 빛이 들지 않는 공간이 필연적으로 생겨난다.
이와 같은 공간을 커버하기 위한 태양광 시설 등이 개발되고 있다.
욕실의 방습, 집안의 공기를 균일하게 유지시키는 여러 가지 순환시설들도
건강공간을 창조하기 위한 시설로 꼽을만하다.
미래주택에서 건강 기능은 고령자사회에 필요한 응급설비나, 건강관리 차원의 체조나 환기기능, 건강진단 기능을 추가하는 형태로 움직일 것으로 보인다.
육체적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 하여 다양한 시설이 선보이고 있는 것은 우리의 실정이다.
한편 건강을 위한 설비는 결코 단순하지 않다. 홈오토메이션 기능과 연계되어
도 흥미 있다. 집에서 병원과 컴퓨터로 연결하여 진찰을 받을 수 있어 간단한
진료는 집에서 받을 수 있다. 물론 이것은 병원이 라는 외부조직과 가정이
연계되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따른다.
十. 앞으로의 전망 / 발전 과제
앞으로의 전망
- 2010년경까지 단말기, 정보가전의 수요량이 급격히 증가.
<자료 : 마쓰시다 전기 >
- 정보가전의 수요량 증가에 맞추어 홈 네트워크 시스템의 수요 증가 예상
/ 홈 네트워크를 설치한 주거 확대
<전 세계의 홈 네트워크 주거환경 변화 추이 자료>
- 고려 사항
  . 상호 호환 및 표준화 진행이안 될 경우 소비자의 피해 우려
  . 기술 성숙 및 표준화가안 된 상태에서의 섣부른 조기 도입은 장기적 관점에서
볼 때, 홈 네트워크 시장 자체를 왜곡 시키고 시장 성숙을 가로 막을 수 있음.
  . 일본의 경우 5~6 년 전부터 여러 단체가 사양을 협의하여 최근에 표준 사양을 확정
한바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제품화가 시작되고 있음
 
  - 향후 전망
  . 국내의 성숙된 인프라( 유무선 통신, 콘텐츠 기술 및 가전 등)환경에서 미루어
볼때, 한국이 홈 네트워크 시장의 본격적인 개화를 주도할 가장 유력한 국가로 전망됨
  . 응용제품 및 기술은 발달되어 있으나 기반 기술의 확보가 필요한 상태
  - 프로토콜 및 표준화 기술
  - Embedded O/S 기술
- 통신 및 통합 칩 기술
- 향후 과제
① 디지털 TV로 대표되는 홈 엔터테인먼트 기기 시장의 경쟁이, PC를 중심으로 한
정보미디어 플랫폼과 디지털 TV를 중심으로 한 엔터테인먼트 플랫폼과의 경쟁
구도로 전개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플랫폼간 경쟁에서 중요한 경쟁요소중의
하나가 네트워킹 능력 즉, 상호 접속성(interoperability)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이 부분에 대한 역량의 확보 없이는 디지털 시대의 경쟁에 뒤처질 수밖에 없음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겠다.
② 기술의 발전이 매우 빠르게 전개되는 디지털 시대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아내고 그것을 선점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시된다는 점이다.
소니의 Play Station2가 마이크로소프트로 하여금 성급하게 게임기의 개발을
선언하게 한 것은 급변하는 시장에서 선점의 중요성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암시한다.
③ 기기와 서비스, 컨텐츠를 동시에 제공하지 않고서는 시장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점이다. PC 업계와 가전 업계 사이에서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플랫폼
경쟁이 결국 소비자들의 선택에 의해 결정되고, 소비자들이 구입하는 것은 기기가
아니라 기기를 통하여 제공받을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러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한 경쟁요소로 대두될 것이다.
참고 자료
- 주요 정보가전 업체의 개발 계획
. 삼성전자
: 다양한 기능의 정보가전을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연결
. 소니
: 홈 네트워크를 위한 디지털 TV와 PC "바이오"의 개발에 집중.
화상전송, 인터넷, 비디오 등이 일체된 시스템 개발중.
전사적으로 메모리 스틱의 사용을 확대시키는 제품군 개발
무선 통신망 IEEE801.b1를 중심으로 하는 홈 네트워크의 통제시스템 개발
. 마이크로 소프트
: SW개발업체에서 인터넷 종합 정보가전 업체로의 전환 모색중.
그동안의 OS구축 및 PC 산업의 통합적인 지배하에 정보가전 및 이에 해당하는
홈네트워크 시스템의 막강한 연결고리 형성 계획 (새로운 기준 개발중)
소니의 PlayStation2에 대응하기 위한 종합 정보가전기기의 의미를 갖는
X=BOX의 출시.
  • 가격2,0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04.07.03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9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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