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 통해 본 인터넷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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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를 통해 본 인터넷마케팅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의 의의와 특성

2. 인터넷마케팅 전략의 개발과정

3. 전사적 사명과 목표의 수립

4. 상황분석

5. 전사적 전략의 수립

6. 인터넷사업모델의 선정

7. 인터넷마케팅 전략의 수립

8. 인터넷마케팅 실행계획의 수립

본문내용

크의 통합
인터넷마케팅계획에는 인트라넷, 엑스트라넷과 인터넷의 역할이 재검토되어 통합
(특정한 타입의 고객에게 더욱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각각의 설비들이 고 객 지향에 근거하여 재정비)
-인터넷활용의 수준에 대한 이해가 선행
*소개; 웹사이트 상에 정적인 정보제공
*상호작용; 대화 나눌 수 있는 상호 작용적 형태, 이메일 또는 토의 그룹 등을 통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가능하도록 하는 단계
*대행수준; 직원에 의해 제공되던 고객서비스들이 인터넷에 의해 대체되는 수준
(은행의 경우 온라인 현금이체)
2)인터넷마케팅 믹스프로그램의 설정
마케팅의 어떤 부분들이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될 것이며
고객들을 웹사이트로 유인하고, 제품을 구매하게 하며,
장기적으로 좋은 관계를 이루기 위한 마케팅활동이 어떤 가를 명시
구체적으로 브랜드 구축, 가격설정, 유통 및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계획들이 제시
3)전략적 제휴와 아웃소싱
인터넷의 잠재력을 최대 활용위해 다른 기업과 어떤 제휴관계를 형성할 것인가도 마 케팅 계획의 일부분임
-디자인/기술제휴
-촉진제휴; 각종방송매체와 촉진네트워크 등과 제휴
-상호촉진; 상호교환해서 촉진을 해주거나 공동상표전략 사용
-유통제휴; 유통상의 갈등과 같은 상황을 막기 위해 유통업자와 제휴를 맺는 것
4)웹사이트기술의 습득과 아웃소싱
웹사이트전략적용의 도움이 되는 최고의 파트너를 모색
사이트의 개발 및 촉진을 기업능력으로는 처리할 수 없거나 시간이 없는 경우에 아 웃소싱도 고려
웹사이트구축주관조직
특징
사내(마케팅부서)
경험 부족, 기술 부족, 시간 부족이 걸림돌
전통적 마케팅 대행사
전통적 미디어에의 마케팅대행경험 활용
정보 시스템 부서
웹사이트 개발기술보유, 고객 중심적 웹사이트에 대한 이해부족
신 매체 대행사
웹사이트 구축의 전문성; 웹 기술자, 그래픽디자이너, 전략 전문가 등 보유, 인터넷특성을 최대한 활용한 사이트 구축
경영 및 IT전문업체
컨설팅업체, IS 공급업체
5)조직구조
인터넷마케팅 조직구조의 진화
임시활동-집중화-공식화- 제도화
6)예산설정
비용요소는 제작, 사이트 론칭 비용, 사이트유지, 지속적인 사이트재정비와 촉진비용이 포함
세부적 비용; 도메인네임등록비용, 웹사이트 호스팅비용, 웹사이트제작비용, 배너광고나 서치엔진 등록 등을 통한 웹사이트의 촉진비용, 웹사이트의 주소를 알리 기 위한 오프라인촉진비용, 웹사이트유지비용 및 웹사이트 의 효율성측정 및 개선비용, 정보업데이트비용 및 웹사이트 재개발비용
7)일정계획
사전준비 단계; 도메인네임 등록과 웹사이트 호스트 /사이트의 목적설정
컨텐츠 기획; 사이트에 대한 세부분석과 디자인 수행
컨텐츠개발과 테스트; HTML페이지 작성하고 그래픽 등을 제작
웹사이트개시
예비촉진활동; 배너광고나 오프라인광고이용 웹사이트촉진
지속적인 촉진; 매달 혹은 정기적으로 할인 행사 등을 통한 지속적 촉진
역사; 99년 6월 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net)에서는 다음 까페라는 이름으로 커뮤니 티 서비스를 제공
-이메일서비스에서 절대적 권위를 지닌 다음의 브랜드 파워가 큰 역할 수행
프리챌은 99년 4월 자본금 5천만원에 자유와 도전 법인을 설립하고 2000년 1월에 커뮤 니티 서비스 오픈(2001년 기준 300만원의 회원 보유한 강력한 커뮤니티 사이트로 성장)
목표; 차별화된 종합 인터넷서비스제공(인재와 기술바탕으로)= 생활인터넷 지향
-커뮤니티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부가서비스, 객관전자상거래, 고객서비스 등
수익원; 커뮤니티 기반의 전자상거래, 각종 부가적인 유료서비스, 광고
경쟁자; 전자상거래의 경우( 다음, 야후 등의 포털과 전문쇼핑몰)
-다음; 무료 이메일 서비스로 가장 강력한 경쟁자(확고한 국내외 사업기반구축)
-야후; 포털 커머스 측면에서의 주요경쟁자(1 대 1마케팅, 정보미디어, 커뮤니케이 션을 전략 분야로 삼고 있음)
마케팅전략; 유료화
-아바타와 같은 부가 서비스의 유료화
-성인물 혹은 엔터테인먼트 컨텐츠에 대한 유료화
핵심역량; 커뮤니티 솔루션 툴의 이용용이성과 화려함(개인홈페이지구축)
-다양하고 편리한 인터페이스, 감각의 디자인과 마케팅능력, 다양한 회원풀
단점; 후발주자로서의 불리함과 약간 어려운 기능, 커뮤니티로서의 한계와 전자상거래의 불확실한 미래
야후코리아 혹은 인티즌과 같은 포털 및 커뮤니티 사이트가 오프라인기업의 e-비즈니스 를 지원할 수 있는 수익모델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공동브랜딩과 마케팅 전개
-e-브랜드 서비스; B2B에 기업과 고객을 연결하는 일종의 에이전시 사업 접목한 B2B2C 모델
*소비재중심의 오프라인 기업들을 프리첼에 입점 시켜 입점료와 월정액을 받고, 마 켓플레이스 기반부터 고객 관리, 이벤트 대행 ,마케팅 컨설팅, 마케팅성과 리포팅 등 각종 e-CRM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입점 기업은 온라인 판매거점인 브랜드 숍과 지속적 커뮤니케이션수단인 브랜드 커 뮤니티를 구축하는데, e-비즈니스의 기반은 바로 CRM기술( 두 축중심의 1; 1마케 팅가능)
*CRM솔루션을 통해 브랜드 커뮤니티에 드나드는 고객들의 행태를 테이터 분석,
-> 브랜드는 자료를 근거로 차기 마케팅계획을 수립
*소니 뮤직으로서 커뮤니티와 쇼핑몰제공(오픈 후 4000명 회원가입, 구매 전환율도 5%)
소니의 입장; 소니 뮤직만이 자신만의 개성적인 커뮤니티를 구축->소비자들과 긴밀한 관 계 유지 및 신규고객유치
프리첼의 입장; 소니 뮤직에서 직접 제공하는 컨텐츠 확보 및 네트워크확장
유료화에 대한 네티즌의 반응
-세이클럽(www.sayclub.co.kr)에서 성공한 아바타에 대한 유료화를 실시
-컨텐츠부분(만화,영화,성인만화,성인영화,성인방송등)에 대한 유료서비스를 실시
-프래첼안에 안티 아바타 사이트 와 같은 조직적 반발도 형성
향후 전략
프래첼은 2000년 12월 버전 3.0을 출시하면서 포털운영을 위한 완결판이자 새로운 모델 의 전자상거래을 위한 기반을 마련
-> 버전업 이후 네비게이션의 단순화와 기능노출의 극대화로 회원의 접속률과 페이 지 뷰가 15% 증자
2001년의 사이트 전면개편-> 각종 서비스이의무료화
다른 인터넷사이트와의 차별화를 통한 변화를 선도하는 기업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4.07.06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9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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