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이 자리에서 이홍장은 "조선 임금 앞에 가면 세 번 무릎을 끓고 아홉 번 머리를 조아리겠느냐"고 물었다. 이에 묄렌돌프는 대신에게도 하지 않던 공경례를 어찌 조선 임금에게 하겠느냐고 완강한 태도를 표명했다. 이에 이홍장은 "아니야, 그러하지 않으면 자네는 되돌아오게 될 거야"했던 것이다. 이에 자극받은 묄렌돌프는 고종을 알현할 때 삼궤구고는 물론 심한 근시안이었는데도 안경까지 벗고 알현을 했던 것이다.
이 같은 머리를 조아리는 자기 비하는 한국 사회에 살아날 수 있는 조건이요, 당위였다. 왜냐하면 한국 사회는 서열 사회요, 한국 사회에 소속된다는 것은 그 서열의 어느 척도에 종적으로 소속되는 것이기에 상서열자에 대한 자기 비하는 곧 소 속의 조건이기 때문이다.
10. 남존의식
·한국인은 사내 자식광
한국인의 남존사상은 남아를 낳아 남존 사회의 유지체제인 종법사회를 계승한다는 데 가장 강렬하게 표현되어 왔다. 강력한 부권에 의해 유지되는 사회에 있어 여자는 아들을 낳을 수 있다는 생리적 기능으로서만 가장 큰 것이 남아 탄생에 있었다. 한국인은 사내 자식광이다.
한국인의 여인에게 가해진 이 사회적·역사적 요구는 남아 탄생을 주술적으로 가능케하는 숱한 신앙과 민속을 조성해 왔다. 주술적 신앙이나 습관에 나타난 한국인의 욕구는 기풍·기병·기자로 삼대별 없지 않으나 거의가 이 3대 기원으로 집약되고 있으며, 여타의 신앙과 공존할 때는 기자신앙이 우위이게 마련이었다. 이를테면 아들을 낳는 산신인 삼신이 가족제에서 조상신보다 신격이 높았으며 다산주력을 주는 부군신이 부락제에서 주신이 된 것도 그런 것이다.
이 같은 머리를 조아리는 자기 비하는 한국 사회에 살아날 수 있는 조건이요, 당위였다. 왜냐하면 한국 사회는 서열 사회요, 한국 사회에 소속된다는 것은 그 서열의 어느 척도에 종적으로 소속되는 것이기에 상서열자에 대한 자기 비하는 곧 소 속의 조건이기 때문이다.
10. 남존의식
·한국인은 사내 자식광
한국인의 남존사상은 남아를 낳아 남존 사회의 유지체제인 종법사회를 계승한다는 데 가장 강렬하게 표현되어 왔다. 강력한 부권에 의해 유지되는 사회에 있어 여자는 아들을 낳을 수 있다는 생리적 기능으로서만 가장 큰 것이 남아 탄생에 있었다. 한국인은 사내 자식광이다.
한국인의 여인에게 가해진 이 사회적·역사적 요구는 남아 탄생을 주술적으로 가능케하는 숱한 신앙과 민속을 조성해 왔다. 주술적 신앙이나 습관에 나타난 한국인의 욕구는 기풍·기병·기자로 삼대별 없지 않으나 거의가 이 3대 기원으로 집약되고 있으며, 여타의 신앙과 공존할 때는 기자신앙이 우위이게 마련이었다. 이를테면 아들을 낳는 산신인 삼신이 가족제에서 조상신보다 신격이 높았으며 다산주력을 주는 부군신이 부락제에서 주신이 된 것도 그런 것이다.
추천자료
- 민요에 나타난 한국인의 정서☆
- 한국인의 국가와 정치 요약
- 한국인의 가족중심주의의 고찰
- 술의 이해와 한국인의 음주문화
- 속담과 한국인의 사회심리
-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을 읽고
- 지도를 거꾸로 보면 한국인의 미래가 보인다.
- [한국인의 투기적 놀이문화] 여가생활과 스포츠
- [건축] 온돌, 우리[한국인]에게 미친 영향
- [일제시대]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기)의 조선시가지계획령, 도시발달, 일제...
- 한국어 속담과 관용어가 어떻게 형성되어 왔으며 그 과정에서 어떤 의식과 문화가 수용되었...
- 다문화 시대 한국인의 심리적 적응- 사회정체성, 이데올로기와 접촉이 이주민에 대한 편견적 ...
- [올바른 여가 활동 방안] 여가불평등 - 스포츠·문화예술 (한국인 여가활동 특징과 여가 활동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