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속 PPL ; 광고사례와 마케팅 효과 (A+받았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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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연구목적 및 배경
2. 연구범위 및 방법

본론
3. PPL의 정의 및 특성
3-1 PPL의 정의
3-2 PPL광고의 역사
3-3 PPL광고의 특성
3-4 PPL광고의 효과
3-5 PPL광고 현황
4. PPL 광고의 배치유형
4-1 노출빈도에 의한 유형
4-2 노출위치에 의한 유형
4-3 표현양식에 의한 유형
·VIDEO 유형
·AUDIO 유형
·혼합유형
5. 영화 속 PPL광고의 국내·외 사례분석
5-1 국내 영화 속에 표현된 PPL 사례
5-2 외국 영화 속에 표현된 PPL 사례
5-3 애니메이션 영화속에 표현된 PPL 사례
5-4 외국 영화 속에 한국 상품이 등장하는 경우

결론
연구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표가 붙은 제품들은 영화 속에서 사람들을 영화 속으로 몰입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그 자체가 또 다른 의미를 전달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또한 John Badahm(영화감독)은 영화 산업의 관점에서 다음과 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영화 제작비용은 현재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커지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가능한 한 쓸 수 있는 돈을 극대화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제작자 또는 감독의 관점에서는 PPL은 재정 부담을 줄일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이다." 이제 더욱더 많은 기업체들이 영화가 새로운 광고 방법이라고 인정하게 되었다. 영화사들도 더 이상 "끼워팔기"식의 후원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점차 광고주들에게는 이 제품배치 기술이 "볼 수 있고 정체성 부여가 가능한" 상품을 광고할 수 있는 "진정한 선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PPL은 영화라는 예술의 한 장르를 활용하는 것이므로 영화의 완성도 측면에서 더더욱 신중함이 필요하다. 영화제작자의 기본적인 의도를 해치지 않고 관객의 선호도를 획득하는 범위 내에서 제품배치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노골적인 상표의 제시나 바람직하지 않은 비교광고, 한도를 넘어선 반복적인 묘사는 상업성에 치우친 부정적인 효과를 낳기 쉬우므로 지양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의 변화에서 볼 때 제품배치에도 명백한 한계를 긋는 규제가 따라야 한다. 예술장르에 침투한 PR전략으로 마지막 보루라 할 수 있는 "순수 영화 산업"마저 상혼에 오염된다면 이는 사회의 정신 문화에도 큰 악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제품배치도 사회적 윤리적 공헌도를 생각하는 넓은 시야에서 책임있는 바람직한 광고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PPL은 사회적, 법적인 적용에 있어서도 중요한 문제를 안고 있다. 이는 수용자 측면에서의 윤리적 쟁점부분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 방송에서는 PPL을 간접광고로 간주하여 엄격히 규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방송위원회 방송심의규정의 "간접광고 금지조항"22)에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간접광고를 금지시키는 것이 정당한가 라는 부문에 대해서는 방송위원회와 프로그램 제작자 사이에 이견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영화에서 이루어지는 PPL은 방송프로그램에서보다 아직 윤리적 쟁점이나 규제가 덜한 편이고 관례적으로 일반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PPL이 광고주들에게 적절한 광고효과를 줄 뿐 아니라 영화산업발전의 재정적 지원자로서 기업이 나선다는 점을 고려할 때 효과적인 제품촉진 수단으로서의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PPL은 영상마케팅기법의 신규모델임에 틀림없다. 제작사는 제작비 부담을 덜 수 있고, 광고주는 홍보효과를 높이며, 소비자도 즐거운 마음으로 상품을 접한다.
그러므로 PPL은 광고주들에게 적절한 광고효과를 줄뿐만 아니라 현실적 소품사용으로 영화가 놓치기 쉬운 현실과의 괴리감을 줄이고 리얼리티를 살릴 뿐 아니라 영화산업 발전의 재정적 지원자로서 기업이 나선다는 점을 고려할 때 효과적인 제품촉진 수단으로서의 가치 또한 지니고 있다.
문제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계약이고 철저한 사전분석이다.
기업의 광고, 마케팅 담당자들도 영화라는 매력적인 매체에서 놀랄만한 광고효과를 보는 기쁨을 맛보기 위해서 PPL에 관한 관심과 연구를 늦추지 말아야 할 것이다.
·연구의 한계점
본 연구는 PPL의 배치유형에 따른 방법, 테크닉에 관한 사례 연구로서 표현상의 크리에이티브에 중점을 두고 분석하였다.
따라서, 소비자(관객)태도, 효과측정 등 다음과 같은 항목에 연구의 한계점이 있었으며, 후속연구의 지속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첫째, 일관성 없는 선행연구의 미비로 이론적 토대가 미약하며 연구의 토대를 갖추는데 한계가 있었다.
둘째, 본 연구는 영화를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드라마를 통한 PPL 연구도 이어져야 하며, 깊이 있는 사례분석 결과를 얻어야 한다.
셋째, PPL의 효과 측정을 위한 모델에 대한 연구가 검토되어야 한다. 즉, PPL이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PPL유형에 대한 질적 태크닉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이어져야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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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트 H. 슈미트/박성연 윤성준 홍성태 역., 「체험마케팅」 , 세종서적, 2002
이창우, 김상기, 곽윤섭 「광고심리학」 , 성원사, 1992
차배근, 리대룡, 오두범, 조성겸, 「설득커뮤니케이션 개론」, 나남, 1992
김호석, 「스타시스템」, 삼인출판사, 1998
남기창, 리대룡, 「영화 속 브랜드 배치에 대한 평가적 태도」, 중앙대 광고홍보 연구소 ,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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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민, 「광고시대의 첨병 PPL」 에스콰이어, 1999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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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사이트
http://www.advertising.co.kr/
http://www.dramart.co.kr/ppl/ppls.asp
http://www.adchannel.co.kr/company
http://www.nkino.com
http://www.5njoy.com
www.cybersnap.co.kr
http://www.dkims.co.kr
http://www.xtankonline.com
http://www.quizquiz.com
http://www.yupgigirl.lycos.co.kr
http://www.shsi.co.kr/ami
http://www.dramamall.net
http://www.cnztv.com
씨네21(www.cine21.co.kr)
무비스트(www.movist.co.kr)
조이씨네(www.joycine.co.kr)
엔키노(www.nkino.com)
노컷(www.nocut.co.kr)
필름 2.0(www.film2.co.kr)
씨네서울(www.cinebus.co.kr)
씨네버스(www.cinebus.co.kr)
eScreen(www.escreen.co.kr)
필름지(www.film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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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7.08
  • 저작시기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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