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찬식의 <금강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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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금강문>

2. 줄거리

3. 주제의식
3.1. 신교육관
3.2. 신결혼관
3.3. 사회적 개화의식
3.4. 미신숭배에 대한 비판

4. 봉건적 전통사회의 가치의식 계승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택해지고 이는 것이다. 이러한 신교육은 문명개화를 단순히 개인의식에 한정시키고 말아 민족적 과제였던 교육을 통한 나라발전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그 실천방법도 소홀히 취급되어 소설 속에서 단순히 기행적인 장치로만 나타나게 된 것이다.
5. 결론
이상으로 최찬식의 신소설 <금강문>에 드러난 주제의식과 봉건적 가치관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작품 분석을 해보았다. 이를 간단히 정리하면, <금강문>의 주제의식은 신교육, 신결혼관, 개화의식과 미신타파로 요약할 수 있으며, 여기에서 드러난 봉건적 가치관은 정조관념에 얽매여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여성의 위치와 하나의 도피처로 유학을 결심하는 인물의 모습이다. 이것이 <금강문>에서 드러난 작가의식이자 그 한계점인 것이다.
한 작품을 분석하는데 있어 주제의식과 그 주제 속에 담긴 한계점을 찾는 일은 그 작품을 이해하는데 가장 기초가 되는 요소일 것인데, 최찬식의 작품은 그 유형이나 주제의식이 거의 일반화된 유형을 갖고 있는 듯 하다. 최찬식의 다른 작품을 살펴보고 이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도 의미 있는 작업일 거라는 생각이 든다.
§참고문헌§
『한국신소설전집·권 사 최찬식 편』, 을유문화사, 1968.
김순전, 『한일 근대소설의 비교문학적 연구』, 태학사, 1998.
이영순, 『최찬식 신소설 연구 - 작가의식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77.
서영순, 『최찬식 소설 연구 - 작품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81.
전광용, 『신소설연구』, 새문사, 1993.
정숙희, 『신소설작가 최찬식연구』, 경희대 석사학위논문, 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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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7.16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08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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