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철학의 기초'에 관한 종합적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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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 철학의 기초'에 관한 종합적 보고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A. 교육철학의 성격과 탐구방법
1. 교육철학의 성격
2. 교육철학의 탐구방법

B.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 프래그머티즘(Pragmatism, 실존주의)과 교육
1. 프래그머티즘의 개념
2. 듀이의 교육이론
3. 프래그머티즘의 교육원리
4. 프래그머티즘에서 본 듀이의 이상적 교사관 (교육전문가로서의 교사)
○ 진보주의(Progressivism)
1. 진보주의의 개념
2. 진보주의의 역사
3. 진보주의의 교육원리
4. 진보주의의 영향 (공헌)
5. 진보주의에 대한 비판
6. 대표적 사상가
○ 향존주의(Perennialism,영원주의)
1. 향존주의의 개념
2. 향존주의의 역사
3. 향존주의의 교육원리
4. 향존주의에 대한 비판
5. 대표적 교육사상가
○ 본질주의(Essentialism)
1. 본질주의의 개념
2. 본질주의의 역사
3. 본질주의 교육원리
4. 본질주의에 대한 비판
5. 대표적 교육 사상가
○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
1. 재건주의의 개념
2. 재건주의의 역사
3. 재건주의 교육원리
4. 재건주의에 대한 비판
5. 대표적 교육사상가
○ 분석적 교육철학
1. 분석철학의 개념
2. 분석철학의 교육에의 적용
○ 비판적 교육철학
1. 등장 배경
2. 비판적 교육철학의 개념
3. 비판적 교육철학의 의의
○ 구성주의 교육철학
1. 구성주의의 개념
2. 구성주의 교육의 두 유형

C.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주제
1. 교육의 외재적 목적과 내재적 목적
2. 실용적 교육과 자유 교양교육
3. 진리로서의 지식과 의미로서의 지식

본문내용

에 대한 관념의 의미라고 했으며, 이러한 유용한 결과를 가져오는 한 신의 관념은 진리라고 했다. 즉 어떤 관념에서도 그것이 유용한 결과를 가져오면 곧 진리라고 제임스는 주장했다. 이런 주장이 전세계에 퍼짐과 동시에 실용주의는 쓸모있는 모든 것은 진리라고 하는 <진리=유용설>로 간주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제임스의 의도는 한정적 진리를 인정함으로써 비록 사실과 반대되는 관념일지라도 그것을 믿을 권리를 모든 사람에게 인정해주고, 19세기 이후 심각해진 과학적 세계관과 종교적 신조의 대립을 조정(調停)하는 데 있었다. 또한 <지금 몇 시나 되었습니까?>라는 질문을 받고서 <저는 인천에 살고 있습니다>라고 대답했다면 그것이 비록 사실이라 하더라도 진리라고는 볼 수 없는 것처럼, 진리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목적에 소용이 되는 결과가 있어야만 하며, 인간생활에서의 유용성을 떠난 진리는 있을 수 없음을 강조하였다. 영국의 F.C.S. 실러는 이러한 제임스의 견해를 계승하였다. 듀이는 관념의 의미는 그것이 가져다주는 결과에 있다고 하는 퍼스나 제임스의 주장을 한층 발전시켜, 관념은 불확정적 상황을 확정적 상황으로 전화시키기 위한 실험적 가설이라고 생각하였다.
듀이와 그 후계자들은 퍼스 제임스의 뒤를 이어 실용주의를 완성하여 이를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적용하였는데, 그 영향은 20세기 초 이후 미국은 물론 전세계에 널리 파급되었고, 오늘날의 교육에도 그 영향이 크게 미치고 있다. 실용주의가 교육에 미친 영향은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① 행동과 경험 중시:이론학습에 치우치기 쉬운 학교교육과는 달리 행동과 경험에 의한 학습의 의의를 강조하고, 학교에 실험실 작업장 농원 등의 시설을 갖추어 아동에게 직접적인 경험을 하게 하였고 동시에 인식을 획득하고 검증(檢證)할 기회도 부여함으로써 아동이 활기있게 생활하며 배우는 장소가 되게 하였다.
② 실험적 탐구적 방법의 활용:원래 자연과학적 방법이었던 이 방법을 교육영역에 적용시키고, 아동에게 실험적 탐구에 의해 경험을 연속적으로 개조하게 하고 현실생활을 한층 바람직한 모습으로 바꾸어가려는 태도 방법을 몸에 익히도록 하였다.
③ 사회생활과의 연결 중시:종래의 학교교육과 사회생활의 분리를 극복하여 학교를 <소형사회(小型社會) 및 태아적(胎芽的) 사회>가 되도록 조직하고, 학교 안팎의 학습을 연속시켜 민주적 사회생활에 유효하게 참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킬 것이 강조되었다.
예) 어렸을 적부터 강가에서 자란 청년과 도시에서 자란 청년 두 명이 물에 빠졌다.
여기서 강가에서 자란 청년은 물에서 자주 놀았고 도시에서 자란 청년은 이론 으 로만 아주 자세히 수영을 배웠다고 가정 한다면 아마도 도시에서 자란 청년은 물에 빠져 죽을 것 이고 강가에서 자란 청년은 멎진 폼이 아니라도 물에서 빠져 나와 살수 있을 것 이다. 여기서 강가에서 자란청년이 한번이라도 수영에 대한 자세한 이론 교육을 받았다면, 도시에서 자란 청년이 한번이라도 물에 직접 들어가 수영을 해봤다면 두 사람은 조금이라도 쉽게 빠져 나올 수 있었을 것 이다.
결론 - 위에서 예를 든 것에서 실용적 교육은'강가에서 자란청년'과 자유교양교육 은 '도시에서 물에 들어가지 않고 수영을 배운 것' 이 둘 중에 한가지 만 알더라도 삶을 사는데 는 큰 지장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둘 모두를 안다면 모르거나 한 가지만 알 때 보다는 좀더 낳은 삶이 될 거란 생각이다.
실용적 교육과 자유교양교육의 구분은 어떤 특정한 지식을 교육내용으로 하는가 하지 않는가 하는 것으로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과 경험의 전체 속에서 어떤 방식으로 다루어지는가 하는 점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3. 진리로서의 지식과 의미로서의 지식
1) 진리로서의 지식
진리란 영원히 불변하는 참된이치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지구는 태양 의 주위를 돈다'라는 지식을 알고 있을때 지구가 태양을 도는 것이 불변하는 진리가 될 수 있을 것이고, 더 나아가 태양의 주변을 돔으로서 낮과 밤이 생기는 진리로서의 지식이될것이다.
2) 의미로서의 지식
우리가 갖게 되는 모든 앎의 내용은 영원불변하는 본질에 대한 앎이 아니라, 삶의 과정에서 발견하고 창조해 낸'의미'인것이다. 지식은 삶 속에서 형성된 것이며, 삶과 관계있는 것들에 대한 설명이며, 삶에 의미와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명제화해 놓은 것 이다. 지식은 여원불변하는 진리가 아니라 삶과의 관련 속에서 다양하게 변화하는 것이다.
*미국 실용주의의 완성자 듀이의 사상은 행동을 기본으로 하여 전개된다. 그는 진화론의 영향을 받아 철학의 방법론을 탐구(inquiry)에서 찾았다. 과학적 탐구의 자율성과 우월성을 해명하는 것이 듀이의 철학의 핵심이다.
듀이에 있어서는 인간의 사고, 관념은 보다 나은 민주 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도구에 지나지 않는다. 지성이나 지식이 미래의 행동을 위한 도구라고 하는 그의 사상이 이른바 도구주의이다. 과거의 많은 철학자들이 지식은 진리이기를 바라며 진리로서의 지식은 학문과 삶의 목표이거나 목적인 듯이 여겼다. 또 진리를 따라 행동하며 진리에 의거해서 삶을 이끌어 가야 한다고 믿고 있었다.
그러나 듀이는 그런 전통을 완전히 바꾸어 놓은 것이다. 인간의 본질은 행위에 있다.
알기보다도 행하는 것이 숨김 없는 삶의 본성이다. 행동에서 행동으로 이어지는 것이 우리의 삶이다. 지식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닌 수단과 도구에 불과한 것이다. 행동을 통해 삶의 폭을 넓히게 되면 삶의 과정에서 행동을 돕기 위한 지식이 필요해지는 것이다.
참고문헌 -----------------------------------------------------
1. 김정환, 「교육철학」, 박영사, 1987
2. 이원호, 「교육사」, 배영사, 1983
3. 한명희, 「교육철학」. 배영사, 1983
4. 김동구, 「교육철학」, 문음사, 1988
5. 윤천주, 「교육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79
6. 손인주, 「교육사 교육철학 연구」, 문음사, 1994
7. 정재철, 손인주, 「교육사」, 교육 출판부, 1986
8. 조경원 외 4명, 「교육학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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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7.16
  • 저작시기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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