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서 작품 연구> 역사 전기적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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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박완서 작품 연구> 역사 전기적 비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및 범위

3. 역사 전기적 비평

4. 작가 박완서의 생애의 역사적 고찰

5. 박완서 작가의 작품의 흐름(생명으로의 회귀)
1) 1970년대의 작품흐름과 역사
2) 1980년대의 작품흐름

6. 박완서 작가의 일관된 흐름

7. 결 론

본문내용

가가 아닌 운명론적으로 받아들이고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한 자각이었다.
2. 그녀의 작품들 -특히 초기 70년대 작품들-에서 공통적인 특징은 그녀의 한풀이로 볼 수 있다. 그녀가 삶을 살아오면서 가슴속에 담아 두었던 이야기들을 소설이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풀어내고 있는 것이다. 또한 시대를 살아가는 여성으로써 자각이 소설에 무의식적으로 스며들어 있기에 페미니즘 적인 측면도 내포되어 있는 것이다. 이것은 작가 또한 소시민이었기에 소시민들의 시각으로 작품을 그려나간다. 작가가 사회 문제에 소홀하다는 것은 아마도 작가가 소시민이기 때문에 가질 수밖에 없는 한계점일 것이다. 하지만 이러하기에 박완서 작가를 두고 대중적이었다고 평가를 하게 만드는 것이다.
3. 작가는 자신이 살아오는 동안 가슴속에 담아 왔던 자신의 자전적인 이야기를 작품『나목』을 시작으로 해서 이야기해왔다. 박완서는 일련의 단편들과 수필을 통하여 그런 와중에서도 사람들의 정치적 무관심과 무감각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휘청거리는 오후처럼 청계천 체험을 하기 전 조그만 공장을 운영했었는데 그 때의 경험을 소재로 삼았고 버림받은 쓰레기 속에서 70년대 막막한 슬픔을 끌어낸 이야기를 끌어낸다. 이에 반해 엄마의 말뚝에서 보여 주듯이 80년대에는 생명에 대한 새로운 자각을 일깨워 준다.
4. 박완서는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소시민적 삶으로 일관되어왔고 그가 이야기하려고 하는 작품은 1975년을 기점으로 그는 소시민적 삶의 고통과 허무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시작한다. 박완서는 페미니스트가 아니다 그러나 그의 작품에서는 작품의 형태적 내용적으로 그러한 부분을 다루었다. 그가 다루는 여성성은 과거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여성들이 알면서 깨지 못했던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우리에게 보여왔었다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해석해야하는가가 문제이다. 작가는 작가의 말처럼 패미니스트도 아니고 사회운동가도 아닌 이 사회와 한 개인을 행해, 어떻게 보면 자신을 향해서도 자각의 종을 울리고 있는 것이다.
5. 이렇듯 작가 박완서의 삶의 평탄하면서도 순탄하지 않은 인생을 살아왔다. 사랑을 경험했으면서 도둑맞은 가난을 경험해야 했고, 무엇인가를 얻었지만 상실하는 아픔도 가져야 했다. 이러한 작가의 삶이 자연스럽게 작품에 드러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또한 작가의 세계가 소시민(대중) 사회였기에 여기에서 발생하는 일련의 이들이 작품화된 것이다. 박완서 작가의 가장 큰 하나의 특징은 상업적 대중 소설이라고 표현하기 보다는 자신과 어우러진 세계에 대한 소설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옳을 것이다. 바로 소시민적 대중 소설이 그것이다. 또한 작가는 무감각해져 버린 소시민의 감각과 생각을 새롭게 일깨우기 위해 경종을 울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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參考文獻
1.「박완서 문학앨범」웅진출판 1992
2. 박완서「박완서 단편소설집 」문학동네 1999
3. 편혜영「박완서 소설 연구」한양대학원 2001
4. 박완서 「박완서 단편소설 전집」문학동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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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7.21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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