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교회의 갱신을 위한 한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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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글은 가정교회에서 변화를 위루기위한 혁신적인 모델을 제시한 글입니다.

본문내용

여겨졌기 때문에, 신약성서 가정교회에 있어서 접대를 최우선시한 것은 이러한 사회적 환경 속에서 어떻게 기독교인들이 (당시 사회적으로 관례화된) 접대를 기독교적인 사역 원칙으로 변형할 만큼 (다른 종교에 비해) 이 덕목을 적극 활용하였다는 것이다.
. Abraham J. Malherbe, Social Aspects of Early Christianity (Baton Rouge: Louisiana State University, 1977), 67.
리들(D. W. Riddle)은 그의 논문, "초기 기독교 접대: 복음 전달의 한 요인"("Early Christian Hospitality: A Factor in the Gospel Transmission")에서 접대를 초기 기독교의 가장 매력적인 특징중의 하나라고 지적하면서 접대가 기독교 성장의 궁극적인 매체(an ultimate medium)라고 주장하였다.
. D. W. Riddle, "Early Christian Hospitality: A Factor in the Gospel Transmission," JBL 57 (1938):152-154.
현대교회에 있어서 이러한 초기 가정교회의 접대는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대사회에서 관례화된 덕목을 따라가는 정도에 머물기보다는 그러한 덕목들을 발굴하여 적극 활용하고 보다 높은 수준으로 끌어 올려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정교회는 초기 선교전략의 문제에 근본적인 해결책을 주었다는 점이다. 바울의 선교 전략은 가족을 염두에 둔 전략이었다. 바울은 새로운 도시를 여행할 때, 그는 선교 활동을 위한 회집 장소가 필요하였다. 따라서 바울은 한 도시에서 선교 사역을 시작할 때, 그의 주된 목적은 한 가정을 얻는 것이었다. 가정은 결속력 있는 개종자들의 그룹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른 가정과 주변 이웃에 복음을 전하기 위한 센터가 되었다. 로마를 정복했던 초창기 기독교 운동은 실제로 소규모의 가정교회 운동이었음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나아가서, 세대를 이어서 내려가는 교회의 갱신과 구제 활동(outreach)은 소규모 그룹과 가정교회를 통하여 전개되었으며, 그 운동에 동참한 이들은 공동의 목적을 위해 서로간 유기적으로 연결되었다. 이 점과 관련하여 슈나이더(Snyder)의 주장은 시사하는 바가 있다:
가정에서 비공식적으로 함께 모인 8명에서 12명에 달하는 소규모의 그룹은 현대 세속 도시 사회(modern secular-urban society)에서 복음으로 교제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조직이다. 그런 그룹들은 전통적인 교회 봉사, 제도적인 교회 프로그램이나 대중 통신 매체보다도 오늘날 도시 속에 교회가 선교하는데 더 적절하다.
. Howard A. Snyder, The Problem of Wine Skins (Downers Grove: InterVarsity Press, 1975), 139.
슈나이더가 시사하는 점은 바로 현대교회가 비대해지고 제도화되면서 상실할 수 있는 친밀감에 대하여 가정교회는 가족 같은 분위기로 기존 교회를 바꿀 수 있는 모델이 된다는 것이다. 현대교회 교인들의 특징은 (대도시 인구의 대부분이 직업과 교육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거주지를 바꾸는) 이동성(mobility)과 (자신에 대하여 밝히기를 꺼려하여서 무수한 무리 속에 자신을 숨기는) 익명성(anonymity)으로 대표된다. 이러한 특징은 초기의 가정교회가 지녔던 모든 사회적 장벽을 뛰어넘어 서로간 형제와 자매로 인식하는데 큰 걸림돌이 될 것이다. 초기의 가정교회로 돌아갈 때, 이러한 걸림돌을 극복하여 하나님 나라 가족의 일원으로 자신을 여길 수 있는 의식이 생길 것이다.
V. 닫는 글: 현대교회의 갱신을 위한 한 모델로서의 가정교회
지금까지 우리는 가정교회의 역사, 조직, 그리고 신학적, 사회적인 특징을 살펴보았다. 본 소고를 통하여 기독교 초기 역사에 있어서 소규모 단위의 가정교회가 거대한 역사의 물줄기를 바꾸어 놓았다고 주장하는 것이 전혀 과장이 아님을 알 수 있었다. 점점 조직화되고 제도화되어 가는 동시에 복음의 탄력성을 상실하고 세속화되어 가는 현대 교회는 앞서 바나 박사가 지적한 것처럼 여러 가지 면에서 큰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여 보다 쇄신된 기독교가 될 것인가? 각 교회가 처한 사회 속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어떻게 확장시켜 나가고 복음을 전할 것인가? 이러한 질문에 대하여 기독교 초기의 가정교회는 나름의 해답을 제시해 줄 것이라고 예견할 수 있다. 그렇게 확신하는 이유는 기독교 태동의 엄청난 힘이 그 속에 잠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물론 2,000년이라는 시간과 지리적, 문화적 공간을 뛰어 넘어 초기의 가정교회로 되돌아가는 것은 불가능하며, 현대교회가 지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가정교회가 지니고 있는 장점과 정신이 현대교회에 시사하는 점이 있다고 한다면, 그러한 점들을 최대한 살려서 현대교회에 적용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어떤 점에서는 현대교회보다 더 힘든 악조건 속에 초기 가정교회가 처해 있었지만 그것을 극복하여 예수님의 지상 명령(마 28:19-20)을 힘차게 수행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 분명 있을 것이다. 본 소고의 IV장에서 논증된 신학적, 사회적 특성은 현대교회가 유심히 살펴보고 당면한 현실적 문제에 대한 지침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기존의 교회체제를 유지하면서 초기 가정교회를 개교회에 적용하려는 실제적인 움직임들이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그 주제와 관련된 대부분의 서적들은 신약성서와 초기 교회 역사 속에서 가정교회의 역사와 조직에 대하여 지면을 할애하지 않고 있어서 어떤 점에서는 (실제적으로 그렇지 않지만) 기독교 역사로부터 단절된 느낌을 준다. 본 소고는 초기 가정교회를 현대교회에 적용하는 이러한 실질적인 문제에 대한 청사진을 여기서는 다루지 않고 개교회에 넘기려고 한다. 그러한 작업은 본인의 능력 밖의 일이며, 개교회가 처한 여건에 따라 다양한 지침과 해법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초기 가정교회의 정신으로 돌아가는 것, 그것은 분명 현대교회의 갱신을 위한 한 모델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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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4.08.04
  • 저작시기2004.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2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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