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시경은 왜 북방문학을 대표하는가!
※ 들어가면서
※ 시경의 성립과정
▶ 공자의 산시설
※ ‘시경은 왜 북방문학을 대표하는가‘에 대해
1. 노동요에서 시문학이 발전하기까지
2. 황하유역의 북방지역을 중심으로 발달한 한족문화
3. 공자로부터 유가학자들의 중시
4. <시경>에 나타난 ‘육의’는 시경의 꽃이 되었다.
1) 내용에 따른 분류
① 풍(풍)
② 아(아)
③ 송(송)
2) 표현수법에 따른 분류
3) 그 밖의 표현수법
5. 현실문학의 꽃으로써 북방문학의 대표로 자리 매김 되다.
6. 현재까지도 이어지는 중요성
초사는 왜 남방문학을 대표하는가!
Ⅰ 서론.
Ⅱ 본론.
1. 초사 문학의 기원
2. 초사의 명칭
3. 초지방의 노래에서 문학 장르의 확립과정
4. 양자강유역의 남방지역을 중심으로 발달한 지방문화
5. 초사의 내용
※ <이 소>
① 전반부
② 중반부
③ 후반부
6. 초사의 주석본
7. 초사의 특징
8. 초사가 후대에 미친 영향
① 문학정신(문학정신)
② 문학형식(문학형식)
③ 문학기교(문학기교)
9. 남북문화의 교류
10. 시경과 초사의 비교
※ 들어가면서
※ 시경의 성립과정
▶ 공자의 산시설
※ ‘시경은 왜 북방문학을 대표하는가‘에 대해
1. 노동요에서 시문학이 발전하기까지
2. 황하유역의 북방지역을 중심으로 발달한 한족문화
3. 공자로부터 유가학자들의 중시
4. <시경>에 나타난 ‘육의’는 시경의 꽃이 되었다.
1) 내용에 따른 분류
① 풍(풍)
② 아(아)
③ 송(송)
2) 표현수법에 따른 분류
3) 그 밖의 표현수법
5. 현실문학의 꽃으로써 북방문학의 대표로 자리 매김 되다.
6. 현재까지도 이어지는 중요성
초사는 왜 남방문학을 대표하는가!
Ⅰ 서론.
Ⅱ 본론.
1. 초사 문학의 기원
2. 초사의 명칭
3. 초지방의 노래에서 문학 장르의 확립과정
4. 양자강유역의 남방지역을 중심으로 발달한 지방문화
5. 초사의 내용
※ <이 소>
① 전반부
② 중반부
③ 후반부
6. 초사의 주석본
7. 초사의 특징
8. 초사가 후대에 미친 영향
① 문학정신(문학정신)
② 문학형식(문학형식)
③ 문학기교(문학기교)
9. 남북문화의 교류
10. 시경과 초사의 비교
본문내용
신비적인 의식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순수문학으로의 시의 존재 가능성을 제시한 개성적이고 상징적인 문학이라 할 수 있다.
8. 초사가 후대에 미친 영향
① 문학정신(文學精神)
초사는 이후의 중국문학에 '중국식 개인주의'와 '낭만주의 정신'의 효시로 인정받고 있다. 초사는 중국문학에서 한 가지 두드러진 특징을 형성하였는데 그것은 현인이 사회적으로 실패했을 때의 울분(鬱憤)이다. 이러한 울분은 연애의 실패, 사회 전체의 불행 등으로 인한 울분과는 다른 개인적인 독특한 감정이다. 초사에 담긴 정신은 이처럼 일종의 실의(失意)의 정신이며, 실의에 빠졌으면서도 스스로를 긍정하는 정신이다. 바꿔 말하면 지조(志操)가 있고 재주가 있는 어느 한 개인이 좌절을 당해 고통스러워하면서도 끝내 굴복하지 않는 울분의 정신인 것이다. 이러한 정신은 바로 초사에서 창출된 것이며 후대 수많은 문인들에 의해 계승되었다. <離騷>의 마지막 구절 ‘관둬라, 이 나라에는 나를 알아주는 사람 없어!(已矣哉! 國無人, 莫我知兮.)’라는 유명한 한 소절은 중국의 역대 문인들과 지식분자들이 절찬했던 부분이다.
중국문학은 일반적으로 현실성이 강하다. 중국문학은 일반적으로 말해서 일종의 초자연적이고도 신화적인 상상력이 비교적 결핍되어 있다. 서양문학과 비교할 때 선명한 색채가 부족하고, 기이하고도 환상적인 것들이 결핍되어 있다.
중국문학에서 가장 결핍된 낭만주의적인 경향이 초사에 가장 풍부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아울러 후세의 낭만주의적인 작품들은 음으로 양으로 초사에서 영향을 받았다. 마지막으로 지방적 색채가 농후하고 향토성이 두드러져 향토문학을 개척하였다.
② 문학형식(文學形式)
초사는 후대의 부(賦)와 칠언시(七言詩)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초사가 유행하게 되었던 것은 한대(漢代) 초기의 문인들의 역할이 크다. 이러한 문인들은 사실상 한부(漢賦)라는 문학체제를 창조한 사람들로 그들은 한편으로 굴원(屈原)의 작품을 그대로 모방하면서 또 다른 한편으로 초사에 다른 요소를 가미(加味)해 부(賦)라는 문학형식을 창작해 냈던 것이다.
칠언시(七言詩)의 경우는 다음 예문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操吳戈兮被犀甲, 車錯兮短兵接.
旌蔽日兮敵若雲, 矢交墜兮士爭先
오나라 창을 들고 무소 갑옷을 입고/
전차 바퀴가 서로 엉켜 백병전이 붙었네/
깃발은 태양을 덮고 적군은 구름처럼 몰려와/
화살은 빗발쳐도 우리 군사는 돌격 앞으로/
여기서 보이는 매 구절의 허사(虛飼)인 '혜(兮:□□□兮□□□)'자를 대신하여 실사(實詞)로 넣으면 곧 칠언시(七言詩)가 되었기 때문에 4언 위주의 <시경>과 비교해서 7언시(七言詩)의 형성에 초사의 영향이 압도적이라 말할 수 있다.
③ 문학기교(文學技巧)
초사의 <九歌>에는 人神戀愛(신과 인간의 사랑)에 관한 묘사가 매우 많이 등장한다. 굴원(屈原)이 <離騷>를 지을 때에도 바로 이 <九歌>의 영향을 받아 군신관계(君臣關係)를 남녀관계(男女關係)로 비유하고 있다.
후대의 시인들은 굴원(屈原)의 이러한 기교를 상용하고 있는데, 표면적으로는 애정을 묘사하면서도 사실은 일종의 개인적인 정치적 처지를 기탁하고 있다. 이러한 「탁유(託喩)」기법은 후대 학자들의 작품해석에 영향을 미치기도 했는데 이를테면 명백한 애정시(愛情詩)인데도 정치시(政治詩)라고 주장하며 작품 중의 남녀관계는 단지 일종의 비유(比喩)에 불과하다고 주장하는 것들이 그러하다. 이는 대부분 초사의 독특한 문학적 기교의 영향 때문인 것이다.
9. 남북문화의 교류
전국시대에 이르러 중국의 남북방간에는 경제, 문화의 교류가 매우 급속하게 진행되었다. 초사의 창작 또한 북방문화의 영향으로 남북문화 교류의 산물이기도 하다. <이소>에서도 환상적인 이들을 제외하고 역사적 또는 전설적으로 묘사된 인물 30여명이 모두 중원 씨족의 인물로서, 이를 통해 중원문화에 대한 굴원의 이해가 깊었음을 알 수 있다. 초사의 몇몇 편자에서 나타나는 ‘兮’자의 용법과 <천문> <귤송> 등에 등장하는 사언구법은 <시경>과 매우 비슷한 것들이다.
10. 詩經과 楚辭의 비교
詩 經
楚 辭
창작시기
서주초기부터 춘추중엽
전국시대 말기부터 전한초기
창작지역
황하, 장강, 한수유역을 포함한 광범위한 북방지역
양자강유역 초나라 민요를 바탕으로 발전
수집/편찬
채시(采詩)에 의해 수집, 편찬(BC 6세기 중엽)
성제(成帝)때 유향(劉向)이 고적(古籍)을 정리하면서 굴원과 송옥 등의 작품을 수집, 편찬
구 성
風(國風), 雅(大雅와 小雅), 頌
離騷, 九歌, 天問, 九章 등 16편으로 구성
표현수법
4언 위주의 단구(短句)
부(賦), 비(比), 흥(興) 수법
장이나 절의 중첩, 반복
쌍성(雙聲), 첩운(疊韻), 첩자(疊字) 사용
6언 위주의 장구(長句)로, 자유로운 구식
북방의 4언구조와 남방의 3언구조의 혼합
특수어조사 "혜(兮)"와 허자(虛字)를 사용
인용, 비유, 의인화, 상징화수법의 사용
시 풍
북방기후는 건조 한랭하고, 토지가 척박하며,잦은 이민족의 침입으로 현실적, 집체적, 서민적 성격을 띤다.
남방기후는 온난하고, 토지가 비옥하며, 자원이 풍부하였기 때문에 낭만적, 개인적, 귀족적, 서정적인 성격을 띤다.
가치
및
영향
평이한 문체, 진솔한 감정
중국 문학의 서정화 주도
현실 반영과 현실 비판
사언시의 시조, 다양한 문학기교의 구사
고대정치, 풍속 및 언어학 연구의 보고
賦, 比, 興의 표현수법은 이후 중국 문학 창작발전에 큰 영향을 줌.
사실주의 전통을 수립 - 두보와 백거이
사회적 내용과 형식은 민요의 중요성 제시
후세문학에 '중국식 개인주의'와 '낭만주의 정신'고취
후세의 부(賦)와 칠언시(七言詩)의 형성에 영향
탁유(託喩)기법 ⇒작품해석에 영향
애국사상의 전형 수립
향토문학을 개척
탈세속적인 정신은 도가적 출세사상에 가깝고, 이런 사상은 이후 중국문학의 이상향을 꿈꾸는 은둔문학의 풍류세계를 낳는 데 영향을 줌.
Ⅲ. 결론
초사는 시경과 더불어 중국 문학의 양대 축이라 일커러지고 있다. 그러나 그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시경이라는 거목에 가려서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8. 초사가 후대에 미친 영향
① 문학정신(文學精神)
초사는 이후의 중국문학에 '중국식 개인주의'와 '낭만주의 정신'의 효시로 인정받고 있다. 초사는 중국문학에서 한 가지 두드러진 특징을 형성하였는데 그것은 현인이 사회적으로 실패했을 때의 울분(鬱憤)이다. 이러한 울분은 연애의 실패, 사회 전체의 불행 등으로 인한 울분과는 다른 개인적인 독특한 감정이다. 초사에 담긴 정신은 이처럼 일종의 실의(失意)의 정신이며, 실의에 빠졌으면서도 스스로를 긍정하는 정신이다. 바꿔 말하면 지조(志操)가 있고 재주가 있는 어느 한 개인이 좌절을 당해 고통스러워하면서도 끝내 굴복하지 않는 울분의 정신인 것이다. 이러한 정신은 바로 초사에서 창출된 것이며 후대 수많은 문인들에 의해 계승되었다. <離騷>의 마지막 구절 ‘관둬라, 이 나라에는 나를 알아주는 사람 없어!(已矣哉! 國無人, 莫我知兮.)’라는 유명한 한 소절은 중국의 역대 문인들과 지식분자들이 절찬했던 부분이다.
중국문학은 일반적으로 현실성이 강하다. 중국문학은 일반적으로 말해서 일종의 초자연적이고도 신화적인 상상력이 비교적 결핍되어 있다. 서양문학과 비교할 때 선명한 색채가 부족하고, 기이하고도 환상적인 것들이 결핍되어 있다.
중국문학에서 가장 결핍된 낭만주의적인 경향이 초사에 가장 풍부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아울러 후세의 낭만주의적인 작품들은 음으로 양으로 초사에서 영향을 받았다. 마지막으로 지방적 색채가 농후하고 향토성이 두드러져 향토문학을 개척하였다.
② 문학형식(文學形式)
초사는 후대의 부(賦)와 칠언시(七言詩)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초사가 유행하게 되었던 것은 한대(漢代) 초기의 문인들의 역할이 크다. 이러한 문인들은 사실상 한부(漢賦)라는 문학체제를 창조한 사람들로 그들은 한편으로 굴원(屈原)의 작품을 그대로 모방하면서 또 다른 한편으로 초사에 다른 요소를 가미(加味)해 부(賦)라는 문학형식을 창작해 냈던 것이다.
칠언시(七言詩)의 경우는 다음 예문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操吳戈兮被犀甲, 車錯兮短兵接.
旌蔽日兮敵若雲, 矢交墜兮士爭先
오나라 창을 들고 무소 갑옷을 입고/
전차 바퀴가 서로 엉켜 백병전이 붙었네/
깃발은 태양을 덮고 적군은 구름처럼 몰려와/
화살은 빗발쳐도 우리 군사는 돌격 앞으로/
여기서 보이는 매 구절의 허사(虛飼)인 '혜(兮:□□□兮□□□)'자를 대신하여 실사(實詞)로 넣으면 곧 칠언시(七言詩)가 되었기 때문에 4언 위주의 <시경>과 비교해서 7언시(七言詩)의 형성에 초사의 영향이 압도적이라 말할 수 있다.
③ 문학기교(文學技巧)
초사의 <九歌>에는 人神戀愛(신과 인간의 사랑)에 관한 묘사가 매우 많이 등장한다. 굴원(屈原)이 <離騷>를 지을 때에도 바로 이 <九歌>의 영향을 받아 군신관계(君臣關係)를 남녀관계(男女關係)로 비유하고 있다.
후대의 시인들은 굴원(屈原)의 이러한 기교를 상용하고 있는데, 표면적으로는 애정을 묘사하면서도 사실은 일종의 개인적인 정치적 처지를 기탁하고 있다. 이러한 「탁유(託喩)」기법은 후대 학자들의 작품해석에 영향을 미치기도 했는데 이를테면 명백한 애정시(愛情詩)인데도 정치시(政治詩)라고 주장하며 작품 중의 남녀관계는 단지 일종의 비유(比喩)에 불과하다고 주장하는 것들이 그러하다. 이는 대부분 초사의 독특한 문학적 기교의 영향 때문인 것이다.
9. 남북문화의 교류
전국시대에 이르러 중국의 남북방간에는 경제, 문화의 교류가 매우 급속하게 진행되었다. 초사의 창작 또한 북방문화의 영향으로 남북문화 교류의 산물이기도 하다. <이소>에서도 환상적인 이들을 제외하고 역사적 또는 전설적으로 묘사된 인물 30여명이 모두 중원 씨족의 인물로서, 이를 통해 중원문화에 대한 굴원의 이해가 깊었음을 알 수 있다. 초사의 몇몇 편자에서 나타나는 ‘兮’자의 용법과 <천문> <귤송> 등에 등장하는 사언구법은 <시경>과 매우 비슷한 것들이다.
10. 詩經과 楚辭의 비교
詩 經
楚 辭
창작시기
서주초기부터 춘추중엽
전국시대 말기부터 전한초기
창작지역
황하, 장강, 한수유역을 포함한 광범위한 북방지역
양자강유역 초나라 민요를 바탕으로 발전
수집/편찬
채시(采詩)에 의해 수집, 편찬(BC 6세기 중엽)
성제(成帝)때 유향(劉向)이 고적(古籍)을 정리하면서 굴원과 송옥 등의 작품을 수집, 편찬
구 성
風(國風), 雅(大雅와 小雅), 頌
離騷, 九歌, 天問, 九章 등 16편으로 구성
표현수법
4언 위주의 단구(短句)
부(賦), 비(比), 흥(興) 수법
장이나 절의 중첩, 반복
쌍성(雙聲), 첩운(疊韻), 첩자(疊字) 사용
6언 위주의 장구(長句)로, 자유로운 구식
북방의 4언구조와 남방의 3언구조의 혼합
특수어조사 "혜(兮)"와 허자(虛字)를 사용
인용, 비유, 의인화, 상징화수법의 사용
시 풍
북방기후는 건조 한랭하고, 토지가 척박하며,잦은 이민족의 침입으로 현실적, 집체적, 서민적 성격을 띤다.
남방기후는 온난하고, 토지가 비옥하며, 자원이 풍부하였기 때문에 낭만적, 개인적, 귀족적, 서정적인 성격을 띤다.
가치
및
영향
평이한 문체, 진솔한 감정
중국 문학의 서정화 주도
현실 반영과 현실 비판
사언시의 시조, 다양한 문학기교의 구사
고대정치, 풍속 및 언어학 연구의 보고
賦, 比, 興의 표현수법은 이후 중국 문학 창작발전에 큰 영향을 줌.
사실주의 전통을 수립 - 두보와 백거이
사회적 내용과 형식은 민요의 중요성 제시
후세문학에 '중국식 개인주의'와 '낭만주의 정신'고취
후세의 부(賦)와 칠언시(七言詩)의 형성에 영향
탁유(託喩)기법 ⇒작품해석에 영향
애국사상의 전형 수립
향토문학을 개척
탈세속적인 정신은 도가적 출세사상에 가깝고, 이런 사상은 이후 중국문학의 이상향을 꿈꾸는 은둔문학의 풍류세계를 낳는 데 영향을 줌.
Ⅲ. 결론
초사는 시경과 더불어 중국 문학의 양대 축이라 일커러지고 있다. 그러나 그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시경이라는 거목에 가려서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