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의 동기화 (학습 동기유발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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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습의 동기화 (학습 동기유발에 대해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Ⅰ. 이론요약
1. 동기화의 개념과 역할
2. 동기의 종류
3. 학습동기화 모형
4. 귀인이론
5.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방법
6. 동기 유발 방법

Ⅱ. 실제 수업에서의 학습동기화
1.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수업과정
2. 색깔 있는 수학 수업
3. 개성만점 강사 -www.educlub.co.kr
4. 여러 프로그램

Ⅲ. 동기유발을 통한 실제시범 수업 - 한문
1. 시작의 중요성 : 수업 목표에 부합하는 호기심 유발
2. 내적 동기유발 : 자신에게 얼마만큼 흥미로운 활동인가
3. 외적 동기유발 : 돈, 먹을 것, 상품 등

[결 론]

본문내용

.
8. 자꾸 떠올려 보면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삶의 모습을 더욱 구체화 시킬 수 있다.
9. 내 생각, 상상, 말, 감정은 에너지가 되어 나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금 현재의 내 생각이나 상상, 말, 감정이 미래의 나의 삶의 모습을 이룬다. 구체적으로 내가 살고 싶은 삶의 모습들을 떠올릴 때 내 안에 에너지는 그 방향으로 모아진다.
10. 지금 이순간은 내가 되고 싶은 삶의 방향으로 가기위한 선택을 하고 있는가?"를 자신에게 묻는다
Ⅲ. 동기유발을 통한 실제시범 수업 - 한문
입시위주의 학교교육으로 한문 수업시간은 단지 내신을 위한 수업에 불과한 것으로 취급 된지 오래이다. 이에 전국의 많은 한문 선생님들이 학생들에게 좀더 효율적이고 재미있게 한문시간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많은 프로그램을 개발 중에 있었고, 그중 몇 가지를 선정하여 직접 활용하고 분석 해 보았다.
1. 시작의 중요성 : 수업 목표에 부합하는 호기심 유발
가장 효과적인 동기유발 방법은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일이다. 특히 수업을 시작할 때 학생들의 눈길을 '확' 끌어 모으는 도입부 전략이 많은 교사는, 그렇지 못한 교사보다 수업에 성공할 확률이 그만큼 높다. 다양한 수업자료의 확보와 활용은 대체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끌기 위해 필요하다. 그러나 친숙하고 구체적인 예시나 개념을 사용하는 것만으로 아이들의 '지적인 호기심'이 유발되지는 않는다. 자칫 감정적 반응을 이끌어내는 것으로만 끝이 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친숙한 God의 노래를 들려주며 가사 속에 들어있는 뜻과 고사성어 와의 연관성을 숙지시킨 후, 동시에 가사와 고사성어를 파워 포인트로 함께 보여주며 지적 호기심을 유발하였다. 이것은 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가요의 유행가사에서 고시와의 유사점을 발견하게 해 거부감을 없애고 다른 각도로 접함으로써 학습목표에 부합하는 호기심을 유발시키게 된다.
2. 내적 동기유발 : 자신에게 얼마만큼 흥미로운 활동인가
가) 경쟁심 - 학생들은 그들 스스로 뭔가 마무리하는 느낌을 얻을 수 있다면 활동을 더 즐기며, 오랫동안 지속하고, 탐구한다. 아이들에게 들려주고 보여줄 때 도전적인 과제를 잘 수행하며 내적 동기 유발도 증가한다. 대중가요와 접합시켜 배운 고사성어를‘스피드게임’에 활용하여 학습한 것을 복습할 수 있는 동기를 유발 시켰다. 실제 수업에서는 아이들을 그룹으로 묶어 그룹별로 게임을 진행시키며 적절한 경쟁심과 함께 학생 스스로 학습을 즐기게 될 것이다.
나) 자아결정 - 내적 동기유발에서 두 번째로 중요한 두 번째 요소는 ‘자아결정’ 또는 다른 사람이 아닌 자기 자신의 이유 때문에 뭔가에 대해 활동하는 감정이다. 아이들은 뭔가를 이루는 느낌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하도록 하는 선택의 느낌도 필요하다. 따라서 수업시간에 배운 한자들 중에서 자신이 선택한 한자로 문장 짓기를 한다든지 수필을 쓰게 하여 발표하는 것, 혹은 게임에 활용할 고사성어를 선택하게 하는 것도 상당한 동기부여가 된다.
다) 일과 놀이의 결합-집중 - 내적 동기유발은 다른 요인들이 아닌 활동 자체에 집중함으로써 나타난다. 스피드 게임을 통해 학생들은 수업에 좀더 집중할 수 있게 되고. 특히 수업 불성실 학생에게 기회를 제공하면 효과가 뛰어나다.
3. 외적 동기유발 : 돈, 먹을 것, 상품 등
외적인 동기유발은 외부로부터 생겨나는 것이다. 사람들은 활동 자체의 일부분으로서가 아닌 어떤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서 뭔가를 할 때 외적으로 동기 유발된다. 예를 들어 돈벌기, 상 받기, 긍정적인 지지를 얻기, 벌을 피하기, 마감 시간을 지키기, 다른 사람들의 명령을 완수하기, 만족할 만한 평가를 얻기 등이 있다.
따라서 스피드 게임에서더 많이 맞춘 팀에게 먹을 것을 주는 것, 수업참여를 적극적으로 한 학생에게 긍정적 지지를 해 주는 것 등으로 외적 동기유발의 경우를 활용했다.
결 론
지금까지 우리는 학습 동기의 이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교육현장에서 동기유발을 위해 노력하는 여러 선생님들을 살펴보았다. 아이들의 눈높이를 알고 아이들의 흥미를 자극시키고 교육과 연계시키려는 모습들은 학습에 즐겁게 임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여러 매체나 연구 방법 등은 교사들의 노력의 결실이다. 이러한 노력이 바로 학생들의 동기를 자극시키는 원동력이 된다. 학교 내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교류는 동기유발의 첫걸음인 것이다. 마지막으로 바람직한 동기유발의 방안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먼저 교사의 철저한 자기관리이다. 교사가 완전하게 학습하지 않으면 어떠한 학습도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고 실행하고 학습과 연관시키는 일은 교사의 철저한 준비가 요구되는 일이다.
둘째, 학생들에게 호기심을 일으키는 일이다. 학습동기를 만들어 주기 위해서는 학습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언가를 배워야 한다는 강압적인 모습이 아닌 같이 즐겁게 '무엇일까?' 라는 의구심이 들도록 교사는 유도해야 한다. 단순한 주의집중 측면이 아닌 교육적 효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해야 한다.
셋째, 협동학습과 실생활에서의 연결이 중요하다. 동기유발을 할 때 너무나 생소하거나 교사 혼자서 주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교사와 학생이 같이 참여하게끔 만들고 친근한 소재를 사용하여 연계시킬 수 있는 방안이 바람직하다.
넷째, 교육의 본질적 의미를 항상 주지하고 있어야 한다. 교육은 인간을 다듬고 아름답게 만드는 활동이다. 동기유발 또한 이러한 교육적 의미에서 벗어나서는 안 된다. 차별 없이 같이 참여하고 같이 즐거워 할 수 있는 동기유발 방법이 가장 좋을 것이다. 상이나 벌 같은 것으로 오히려 위축되고 학습동기를 저해시킬 수 있음을 알고 적절한 시기와 정도로 시행해야 할 것이다.
이제는 교사의 창의성이 요구되는 시대이다. 구태의연하게 늘 했던 방식을 고수하는 선생님은 교육계에서 차츰 밀려나게 될 것이다. 자는 아이를 깨우고, 사교육계로 향하는 아이의 발걸음을 돌릴 수 있는 교사의 능력이 요구된다. 학습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동기유발의 중요성을 알고, 바람직한 동기유발을 위해 노력하는 교사가 되어야 할 것이다.

키워드

교육,   동기,   유발,   수업,   학교,   학습,   교사
  • 가격3,000
  • 페이지수34페이지
  • 등록일2004.08.11
  • 저작시기20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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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630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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