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장기 부족 현상과 인간복제
복제양 돌리의 탄생과 의의
장기를 얻기 위한 기술들
국가별 입장
종교계, 시민단체의 입장
나의 입장
참고
인간 생명의 시작 문제
복제양 돌리의 탄생과 의의
장기를 얻기 위한 기술들
국가별 입장
종교계, 시민단체의 입장
나의 입장
참고
인간 생명의 시작 문제
본문내용
까지 높은 비율의 수정란의 손실이 생기는 것과 함께 출산 시까지 배아 및 태아의 높은 사망률을 인정할 때 또 한가지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은 전혀 인간적인 활동을 할 수 없는 무뇌아의 경우도 드물지 않다는 것이다. 인간의 생명은 의식, 자아반성, 사고와 자유로운 의사 결정 등을 통해서 인간으로서의 본질과 실체를 더욱 명확히 드러낸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의식은 필연적으로 대뇌피질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고생물학과 인류학적 발견에 따르면 인간은 대뇌피질의 발달에서부터 다른 동물들과 구별되고 여기서부터 놀랄만한 인간으로서의 도약이 이루어지면서 인간화의 결정적인 순간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인간화 없이 인간의 인격적인 매력이나 인간으로서의 행동은 상상할 수가 없는 것이다.
이 이론에서 중요하게 제기하고 있는 질문은 "생물학적 조건의 충족이라든가 인간 생명으로서의 예상되는 발전 없이 단순히 움직이는 존재가 한 사람의 인간이 될 수 있는가?"이다. 이 이론은 대화적 존재로서의 초기 원인과 상징으로서 착상의 순간을 고려한다. 이 이론은 또한 살아 있는 육체와 활동하는 정신 혹은 정신적인 원리 사이의 놀라운 일치에 기초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정신은 육체보다 미리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이 이론의 일반적인 확신이다. 곧 '인간은 육체적으로 대뇌피질의 최소한의 발달 없이 단순히 영적 원리로서 존재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이 제기된다. 이 질문은 육체 내에 존재하는, 그리고 육체를 통해서 존재하는 인간으로서의 인격의 시작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그렇기 때문에 이 이론은 대뇌피질이 모든 인격체의 상징이며, 행위의 중심 기관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위의 이론이 타당하게 받아들여진다면 인간으로서의 영적 정신은 태아 발달의 말기에나 가서야 가능하게 되는데 이는 수정란과 영적 생명의 원리를 지닌 인간 생명의 발달 사이에는 아직 인간이라고 할 수 없는 일정한 생물학적 기간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살아 있는 육체 안에 내재하는 인격적 존재는 영적 생명 원리의 실체라고 할 수는 있지만 그것을 대뇌피질의 발달에 의존하게 된다면 인간화는 단순히 어떤 가능성만을 보여주는 것처럼 보여지게 된다. 만일 그렇다면 적어도 25-40일 사이 대뇌피질이 형성되기 이전의 배아는 아직 인간 인격체로 고려될 수 없다고 감히 말할 수 있겠는가? 인간 생명에 대해 설명하는 모든 관점에서 살아있는 육체 안에 있는 인격적 존재는 영적 생명 원리의 실체이거나 혹은 배아가 인간 인격체의 모든 기본적 권리를 가진 존재가 될 때에야 비로소 인격체라고 말할 수 있는가? 이들의 주장에 의하면 산모에 의해 수용되지 않는 한 유아는 생물학적으로는 '인간 생명'이지만 '인간화된 생명'은 아니며, 따라서 인간 인격체로서의 특성과 권리가 결여되어 있고, 따라서 인간으로서는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이 오류라는 것은 뻔하다. 만일 그들의 이론을 그대로 따른다면 낙태 역시 인간 배아를 생명으로 인정하기를 거부할 때 정당화되며, 따라서 결코 살인이 아니라는 주장과 다를 바 없다.
이 이론에서 중요하게 제기하고 있는 질문은 "생물학적 조건의 충족이라든가 인간 생명으로서의 예상되는 발전 없이 단순히 움직이는 존재가 한 사람의 인간이 될 수 있는가?"이다. 이 이론은 대화적 존재로서의 초기 원인과 상징으로서 착상의 순간을 고려한다. 이 이론은 또한 살아 있는 육체와 활동하는 정신 혹은 정신적인 원리 사이의 놀라운 일치에 기초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정신은 육체보다 미리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이 이론의 일반적인 확신이다. 곧 '인간은 육체적으로 대뇌피질의 최소한의 발달 없이 단순히 영적 원리로서 존재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이 제기된다. 이 질문은 육체 내에 존재하는, 그리고 육체를 통해서 존재하는 인간으로서의 인격의 시작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그렇기 때문에 이 이론은 대뇌피질이 모든 인격체의 상징이며, 행위의 중심 기관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위의 이론이 타당하게 받아들여진다면 인간으로서의 영적 정신은 태아 발달의 말기에나 가서야 가능하게 되는데 이는 수정란과 영적 생명의 원리를 지닌 인간 생명의 발달 사이에는 아직 인간이라고 할 수 없는 일정한 생물학적 기간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살아 있는 육체 안에 내재하는 인격적 존재는 영적 생명 원리의 실체라고 할 수는 있지만 그것을 대뇌피질의 발달에 의존하게 된다면 인간화는 단순히 어떤 가능성만을 보여주는 것처럼 보여지게 된다. 만일 그렇다면 적어도 25-40일 사이 대뇌피질이 형성되기 이전의 배아는 아직 인간 인격체로 고려될 수 없다고 감히 말할 수 있겠는가? 인간 생명에 대해 설명하는 모든 관점에서 살아있는 육체 안에 있는 인격적 존재는 영적 생명 원리의 실체이거나 혹은 배아가 인간 인격체의 모든 기본적 권리를 가진 존재가 될 때에야 비로소 인격체라고 말할 수 있는가? 이들의 주장에 의하면 산모에 의해 수용되지 않는 한 유아는 생물학적으로는 '인간 생명'이지만 '인간화된 생명'은 아니며, 따라서 인간 인격체로서의 특성과 권리가 결여되어 있고, 따라서 인간으로서는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이 오류라는 것은 뻔하다. 만일 그들의 이론을 그대로 따른다면 낙태 역시 인간 배아를 생명으로 인정하기를 거부할 때 정당화되며, 따라서 결코 살인이 아니라는 주장과 다를 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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