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태종과 대각국사 의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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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의천의 생애

2. 고려 불교계의 동향

3. 불교계의 개혁을 위한 천태종(天台宗) 개창
① 천태학의 전래

② 불교개혁 운동과 천태종의 개립

4. 의천의 불교개혁의 한계

결론

본문내용

선봉사비는 천태종에서 각각 건립하였는데 바로 이러한 점은 의천 사후 분파된 그의 문도들의 실상을 잘 반영해 주고 있다. 채상식, 「고려시대 불교의 전개와 성격」, 『한국사- 중세사회의 성립』, 한길사, 1991, p 311.
이것은 의천의 불교개혁운동이 교종의 입장에서 선종까지를 융합시키려는 의도였지만 교리적인 측면에서 완전한 통합이 아니라, 교단의 통합에 불과하였기 때문이다. 즉, 내부의 논리적인 통합이 아니라 구심점이 의천이란 개인이었기 때문에 의천이 죽고 난 뒤에 분열되고 말았던 것이다
또한 의천의 개혁방안은 본질적으로 문벌체제와 동일한 기반에서 출발하였기 때문에 당시 사회와 불교계에 대한 전반적인 개혁이 될 수 없었다. 특히 귀족불교로부터 유리된 민중들에 대해서는 관심조차 가지지 못하였다. 결국 천태종의 개창은 의천의 이상과는 달리 불교를 통합하기보다는 단지 하나의 종파가 늘어난 것에 지나지 않았다.
결론
지금까지 의천의 불교개혁 운동과 천태종 개창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의천의 불교개혁운동은 비록 실패로 끝났지만 나중에 더 성공적인 불교개혁을 위한 밑거름이 되어 주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중요한 점은 의천의 불교개혁운동과 천태종 개창을 이해하는데 있어 단지 고려 불교사로만 이해하려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사상이라는 것은 그 시대의 정치나 사회와도 많은 연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즉 불교사를 전체 역사 속에서 바라보려 하지 않고 특수사로 간주하여 분리해서 살펴볼 경우 많은 부분을 놓치게 된다. 의천과 천태종의 경우 불교사적으로만 살펴보게 되면 이것은 하나의 종파가 성립된 것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그 정치 사회적인 배경과 함께 살펴보면 그 시대 강성하고 있던 문벌귀족에 대한 왕권의 견제였다는 점까지도 포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채상식, 「고려시대 불교의 전개와 성격」, 『한국사- 중세사회의 성립』, 한길사, 1991.
김종성, 『인물 한국사 이야기 4』, 문예마당, 2000.
허흥식,『고려불교사연구』, 일조각, 1993.
유영숙, 「고려 무신정권시대 불교계의 동향」,『한국불교사의 재조명』, 불교신문사 편, 불교시대사, 1994.
김명환, 「의천의 생애와 불교개혁운동」,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1986
이영자,「대각국사 의천의 불교개혁운동과 천태종의 창립」,
『한국사 16 -고려전기의 종교와 사상』, 국사편찬위원회, 1994.
차차석 대각국사 의천 밀알, 2000

키워드

불교,   통합,   천태종,   의천,   대각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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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4.09.05
  • 저작시기2004.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5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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