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건축
- 조각
- 회화
- 공예
- 1900년대 : 아르누보(Art Nouveau )
(1) 사회적 배경
(2) 문화사조 및 예술사조
(3) 패션경향
① 에드워디안(Edwardian) 복식기(1901∼1906)
② 1차 세계대전 前 복식기(1907∼1910)
(4) Trend Setter
- Art Deco - 1910년대: 여성의식의 변화와 테일러드(tailored)
(1) 사회적 배경
① 제1차 세계대의 영향(1914-1918)
② 볼셰비키 혁명의 영향(1917)
(2) 문화 및 예술사조
(3) 패션경향
(4) Trend Setter
- 조각
- 회화
- 공예
- 1900년대 : 아르누보(Art Nouveau )
(1) 사회적 배경
(2) 문화사조 및 예술사조
(3) 패션경향
① 에드워디안(Edwardian) 복식기(1901∼1906)
② 1차 세계대전 前 복식기(1907∼1910)
(4) Trend Setter
- Art Deco - 1910년대: 여성의식의 변화와 테일러드(tailored)
(1) 사회적 배경
① 제1차 세계대의 영향(1914-1918)
② 볼셰비키 혁명의 영향(1917)
(2) 문화 및 예술사조
(3) 패션경향
(4) Trend Setter
본문내용
수 있는 강대국으로 부상.
(2) 문화 및 예술사조
·1910년대의 예술사조는 Art Deco가 지배적.
1900년대의 곡선적인 추상성을 띠는 아르누보로부터 벗어나 기하학적· 직선적 형태의 예술인 아르데코의 영향을 받게됨.
아르데코는 장식미술(art decoratif)을 의미하는 명칭.
아르누보가 소수의 예술애호가의 구미에 맞추기 위한 수공예 중심의 예술이었던 점에 비해, 합리성과 기능성을 강조.
예술과 산업을 융합시켜 널리 대중 속에 파고든 대중예술이라 할 수 있음.
아르테코는 입체주의(cubism), 야수주의(fauvism), 미래주의(futurism) 영향을 받음
(3) 패션경향
1910년대 유행 실루엣 : 하이 웨이스트(high-waist)의 직선적인 실루엣
① 1900년대 초반의 상류층에 널리 퍼져있던 아르누보의 S-curve 실루엣이 사라지고 아르데코의 영향->high-waist의 직선적인 실루엣(straight silhouette, sleek line)이 유행. 여성스러움보다는 직선적인 단순함을 강조한 디자인.
여성복은 1912년에 이르러서는 여성의 사회진출로 기능주의 성향으로 변화되기 시작.
이전까지 코르셋 때문에 고통을 받았던 여성의 신체를 해방시키기 위해 튜블러 실루엣(tubular silhouette)을 패션에 도입.
② 1914년 제1차 세계대전의 영향으로 패션계는 침체되었지만 오히려 이를 계기로 여성복의 본격적인 현대화 -> 치마길이는 짧아지고 실질적이면서 기능적으로 변함.
③ Oriental Mood의 영향-> 오리엔탈 룩(oriental look)인 동양의 환상적인 분위기가 의상패션에 나타남.
④ 1910년경 쁘와레(Poiret)가 직선형 실루엣의 시도로 밑단으로 갈수록 폭이 좁아지는 호블 스커트(hobble skirt)를 등장시킴. 후에 보행을 위해 스커트에 트임(slit)을 넣어 발목이 드러나게 되었고, 이로 인하여 스타킹과 구두가 중요한 유행 품목이 됨.
⑤ 1911∼1913년에 걸쳐 남성복과 유사한 tailored suit가 여성적인 호블 스커트와 공존. 테일러드 슈트는 여성의 직장진출이 늘어남에 따라 여성의 business wear의 정형(定型)으로 형성, 1917년경 보편화.
-->중세이래 4∼5세기 동안 여자들의 몸을 압박하여 건강을 해쳤던 코르셋은 자연적인 의복 실루엣의 미를 추구하면서 거의 사라지게 됨.
⑥ 1914년 여성의 스커트 길이는 服飾史上 처음으로 바닥에서 8인치 정도 짧아졌고,
1915년에는 장딴지 길이까지 짧아지게 됨.
⑦ 1917년에는 기모노 슬리브(Kimono sleeve)에 칼라(collar)와 소매 끝을 털(fur)로 장식한 몸통과 허리가 둥글고 위아래가 날씬한 통(barrel)형 스타일의 코트(coat)가 유행.
⑧ 1918년 샤넬(Chanel)은 슈미즈 프록(chemise frock)을 그 당시 사용하지 않았던 소재인 저지(jersey)로 처음 만들어 발표.
(4) Trend Setter
폴 뿌아레(Paul Poiret (1879∼1944)), 프랑스 출생
(2) 문화 및 예술사조
·1910년대의 예술사조는 Art Deco가 지배적.
1900년대의 곡선적인 추상성을 띠는 아르누보로부터 벗어나 기하학적· 직선적 형태의 예술인 아르데코의 영향을 받게됨.
아르데코는 장식미술(art decoratif)을 의미하는 명칭.
아르누보가 소수의 예술애호가의 구미에 맞추기 위한 수공예 중심의 예술이었던 점에 비해, 합리성과 기능성을 강조.
예술과 산업을 융합시켜 널리 대중 속에 파고든 대중예술이라 할 수 있음.
아르테코는 입체주의(cubism), 야수주의(fauvism), 미래주의(futurism) 영향을 받음
(3) 패션경향
1910년대 유행 실루엣 : 하이 웨이스트(high-waist)의 직선적인 실루엣
① 1900년대 초반의 상류층에 널리 퍼져있던 아르누보의 S-curve 실루엣이 사라지고 아르데코의 영향->high-waist의 직선적인 실루엣(straight silhouette, sleek line)이 유행. 여성스러움보다는 직선적인 단순함을 강조한 디자인.
여성복은 1912년에 이르러서는 여성의 사회진출로 기능주의 성향으로 변화되기 시작.
이전까지 코르셋 때문에 고통을 받았던 여성의 신체를 해방시키기 위해 튜블러 실루엣(tubular silhouette)을 패션에 도입.
② 1914년 제1차 세계대전의 영향으로 패션계는 침체되었지만 오히려 이를 계기로 여성복의 본격적인 현대화 -> 치마길이는 짧아지고 실질적이면서 기능적으로 변함.
③ Oriental Mood의 영향-> 오리엔탈 룩(oriental look)인 동양의 환상적인 분위기가 의상패션에 나타남.
④ 1910년경 쁘와레(Poiret)가 직선형 실루엣의 시도로 밑단으로 갈수록 폭이 좁아지는 호블 스커트(hobble skirt)를 등장시킴. 후에 보행을 위해 스커트에 트임(slit)을 넣어 발목이 드러나게 되었고, 이로 인하여 스타킹과 구두가 중요한 유행 품목이 됨.
⑤ 1911∼1913년에 걸쳐 남성복과 유사한 tailored suit가 여성적인 호블 스커트와 공존. 테일러드 슈트는 여성의 직장진출이 늘어남에 따라 여성의 business wear의 정형(定型)으로 형성, 1917년경 보편화.
-->중세이래 4∼5세기 동안 여자들의 몸을 압박하여 건강을 해쳤던 코르셋은 자연적인 의복 실루엣의 미를 추구하면서 거의 사라지게 됨.
⑥ 1914년 여성의 스커트 길이는 服飾史上 처음으로 바닥에서 8인치 정도 짧아졌고,
1915년에는 장딴지 길이까지 짧아지게 됨.
⑦ 1917년에는 기모노 슬리브(Kimono sleeve)에 칼라(collar)와 소매 끝을 털(fur)로 장식한 몸통과 허리가 둥글고 위아래가 날씬한 통(barrel)형 스타일의 코트(coat)가 유행.
⑧ 1918년 샤넬(Chanel)은 슈미즈 프록(chemise frock)을 그 당시 사용하지 않았던 소재인 저지(jersey)로 처음 만들어 발표.
(4) Trend Setter
폴 뿌아레(Paul Poiret (1879∼1944)), 프랑스 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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