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교도주의와 미국에 끼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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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교도주의와 미국에 끼친 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개관

Ⅱ. 본론
1. 종교개혁
2. Calvinism
3. 청교주의의 기원
4. 신대륙의 영국 식민지
5. 청교주의의 성격
1) 청교주의의 특징과 실천주의
2) 청교주의 사회적 윤리
3) 계약신앙
4) 계약의 실천
5) 청교도들의 생활과 의식
6) 미국에 끼친 청교주의의 영향
7) 청교주의의 문학

Ⅲ. 결론

본문내용

된 만큼 이들은 택해진 백성으로서의 분명한 긍지가 있었다. 이들은 주일
성수하고 십일조를 했다. 그렇지 않으면 마을을 떠나야 했다. 예배에 참석하기 위해서 가장
은 가족 전체를 마차에 태우고 수 십리 길을 달려갔다. 설교는 보통 서너 시간씩 계속되는
성경을 강연하였다. 아이들도 어른들과 함께 설교를 들었다. 예배 후에는 돌아가는 길에 가
장은 가족에게 목사의 설교를 정리해 주었다.
5) 청교도들의 생활과 의식
Puritans는 교육자 양성을 위해 1636년 하버드 대학을 설립하였다. 근본적인 그들의 교육
목적은 일반 신도들의 교리 이해와 종교적 원리, 그리고 사회적인 규율간의 적절한 조화였
으며 이는 미국 교육의 기초가 되었고, 1642년에는 세금으로 운영되는 교육을 최초로 실시
하였다. 청교도 사회에서는 이상적인 공동체 건설에 방해되는 일들은 엄격히 금지되었으며
각 가정에서 책임지는 사람은 아버지로서, 부권 위주의 가부장적 사회였다. 청교도들의 공공
생활 중심부는 읍민회(Town meeting)였으며 이 읍민회는 교육과 정치적인 활동에서도 중
요한 위치를 차지했었다. 어린아이들의 교육은 물론, 정치적인 결정을 내리는 사람의 임명까
지도 읍민회가 담당하였던 것이다. 청교도 사회에서의 목사의 위치는 가히 절대적이었다. 청
교도 사회는 성서가 지배했고 성경의 설교 다음으로 설득력 있는 권위는 바로 목사의 설교
였던 것이다. 정치적인 대표자 역시 종교적으로 거듭난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만 국한되었
으며 교회와의 계약에 충실해야 했다. 즉 제정일치의 사회였으며 전체 공동체의 이익과 이
상을 우선으로 삼았고 개인의 야망과 성취에 앞서 이웃의 불행을 걱정하였다. 이는 미국의
다른 식민지의 지배적 성향인 개인주의적 미덕과는 사뭇 다른 양상이었다.
6) 미국에 끼친 청교주의의 영향
청교도들은 정치 참여를 한정된 교회 구성원으로 제한하였고 특히 종교적으로 거듭난 자
들에게 전적으로 위임함으로써 일종의 엘리트 독재정치를 실시하였다. 이는 오히려 미국의
독자적 민주정치에 역하는 사실이다. 그러나 비록 그렇다 하더라도 집회소를 중심으로 한
그들의 촌락공동체, 지방분권적인 정치제도의 발달은 미국 민주주의의 밑거름이 되었고 중
앙에 파견하는 대표자를 직접 선출하고 세금에 의한 공공 사업을 펼쳤다는 것은 미국 정치
의 중요한 근본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청교도들이 갖는 독특한 선민 의식은 미국인들의
낙천주의와 깊은 관련이 있다. 그러나 이들의 선민의식은 다른 민족과의 접촉이나 선교 대
상의 출현시 수단이 무력이라 해도 과감히 자행하는 극단적 행동을 정당화시키는 수단이 되
었을 뿐 아니라. 그 호전성 역시 미국인의 피 속에 선민 의식과 같이 용해되어 지금까지 이
어지고 있다. 신대륙 정착시 인디언 정벌에서부터 가장 최근의 레이건 대통령의 말 '소련은
악마의 제국(Evil Empire)'에서도 이같은 사실이 잘 밝혀지고 있다.
한편 16C에서 17C동안 전 유럽과 미대륙 뉴 잉글랜드 지방을 휩쓸던 마녀 선풍이 있었는
데 특히 뉴잉글랜드의 세일럼의 마녀 선풍은 청교도 사회가 낳은 폐단을 단적으로 지적하는
것이었다. 간략하게 요약하면 점차적으로 상업 자본주의의 물결이 전 세계를 휩쓸게 되고,
청교도 사회 역시 상업에 의한 부를 축적한 세력과 주로 농업 위주의 기존 세력이 갈등을
겪게 되었다. 전자가 뉴잉글랜드 동부의 John Poster 세력이고 후자는 항구 서쪽의 John
Putnam 세력이었다. 이 분파 싸움의 치열함 속에 부임할 페리스 목사가 물질주의와 세속주
의를 배격하고 성지를 더럽히는 악마의 세력과 싸워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 과정에서 무
고한 주민들이 사탄의 허수아비로 취급되어 죽어 갔다. 상업주의의 거센 바람이 청교도들의
독특한 정신과 생활 그리고 마을의 특수성과 합쳐져 일으킨 큰 비극이었다. 그러나 지금도
미국인들은 17C청교도사회를 이상적인 세계로 간주하고 있으며 물질주의와 세속주의가 극
도로 치달을 때마다 17C청교도 사회로의 복고를 주장한다.
7) 청교주의의 문학
한 걸음 더 나아가 청교주의의 문화 풍토에 있어서 문학의 목적은 실리적인 것이었으며,
종교가 우선이고 모든 것은 종교를 위해 봉사하도록 되어 있었다. 청교도들이 즐겨 사용한
장르는 설교집이나 신학적 논술, 전기, 토론 그리고 역사로 실리적인 면을 잘 보여주는 것이
었다. 그들의 작품 주제는 그들 생활의 종교적 절대성에 의해 결정되었다. 모든 청교도들에
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종교적 주제는 복잡한 과정의 갱생을 통한 원죄로부터 영적 세계로
의 여정이었다. 청교도들의 문체 역시 종교의 영향을 받았다. 하나님께서 모든 일을 주관하
신다고 믿음으로써 청교도들은 일상적인 일들을 우화적이거나 상징적으로 다루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청교도들의 신천지로의 출국을 명령하셨다고 믿음으로써 그들은 이 위대한 사건
을 진지하면서도 극적으로 서술했다. 그 뿐만 아니라 성경이 그들의 모든 일을 지배하고 있
었기 때문에 그들의 저술은 성서적 바탕과 심상 그리고 비유 등으로 가득 차 있었다. 끝으
로 그들은 간소한 의식을 주장하였기 때문에 문체도 간결함을 지표로 삼았다.
Ⅲ. 결론
청교주의는 국교회나 캘빈주의, 루터주의 등과는 달리 어떤 뚜렷한 형태의 역사적 실체로
남아있지 않다. 다만 제도상으로 약간의 새로운 형태, 예컨대 영국의 자유 교회나 미국의 특
정의 교과들로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형편이다. 그들의 사상과 태도는 경건주의 혹은 합
리주의라는 더 넓은 운동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청교주의는 이 모든 것들과는 동일한 성격
의 운동은 아니었다. 그들은 국교도들과는 달리 개혁에 대한 열정이 포괄적이었다. 그들의
운동은 순수한 중심이 있는 총체적 운동으로 모든 삶을 위한 더욱 적극적인 추진력과 관심
을 주는 운동이었다. 그것은 그 안에 몇 가지의 방향이나 흘러 버린 역동적인 긴장요소들을
포괄하고 있었으며 그리하여 역사적으로 중요한 영향이나 유산물로 역사 속에 흘러들어 왔
으나 역사적 실재로서는 지속하지 못했다. 아마도 이와 같은 특성으로 그것은 직접적으로
역사의 선상에 머무르지 못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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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0.06
  • 저작시기200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9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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