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의 원리 이해와 지역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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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자원봉사의 일반적 이해

II. 자원봉사의 구약적 배경과 원리
A. 사회적 약자들의 기본적 생존권 보장을 위하여 제정된 출애굽기의 계약법전
B. 빈자 및 사회적 약자들의 경제정의를 내포한 레위기의 성결법전
C. 종합적 사회보장제도로서의 신명기 법전
D. 분열왕국 시대 이후의 사회보장제도의 총체적 몰락
E. 하나님의 의도적인 사회보장 및 거룩한 백성들의 나눔의 행위로서의 구약

III. 자원봉사의 신약적 배경과 원리
A. 가난한 이와 자신을 동일시하신 예수를 구체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마태복음.
B. 죄인의 친구로서, 그리고 섬김의 주로 오신 예수를 투영한 마가복음
C. 나눔의 삶을 실천하기 위하여 오신 그리스도를 투영한 누가복음

IV. 지역교회와 사회
A. 사회와 교회의 분리현상으로 인한 괴리감의 형성
B. 통전적 선교개념으로서의 지역사회 이해
C. 교회의 본질로서의 봉사

본문내용

리매김을 하기 위해서는 교회가 위치한 바로 그 지역사회의 문제에 관심을 보이고 또 그들을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보듬어 안는 사랑의 봉사 외에 아무런 직접적 해답을 제시할 수 없는 것이다. 이는 곧 미래사회의 교회의 사명은 전통적인 방법만을 고집하기보다는 시대적 상황을 고려하여 봉사적 사명으로 전환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교회의 또 다른 본질 중 하나인 복음의 선포를 등한히 해도 좋다는 말은 결코 아닌 것이다. 필자의 견해는 단지 잃어 버렸던 교회의 봉사의 사명을 복음 선포의 수준으로 끌러 올려서 두개의 바퀴가 공히 일정하게 굴러가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하는 것이다. 미래의 사회는 자기 중심적 사고에서 타인 중심의 서비스로 전환될 수밖에 없다고 미래학자들은 예견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미래교회는 자기 중심적 교회관에서 타자에 대한 관심으로 그 중심이 이동할 것은 너무나 분명한 일이다. 앞에서 잠시 언급하였지만 한국교회는 이미 부분적으로 이러한 중심이동의 현상이 교회 및 교단 내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성희는 '산업사회에서의 교회의 관심은 교회 성장이었으나 정보사회에서의 교회의 관심은 사회적 책임이라는 본질적 전환을 모색할 수밖에 없다'라고 주장하였다.
이성희, "한국교회의 사회적 책임의 현실", 한국교회와 사회적 책임, (서울: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1994), 100.
이는 실로 한국교회의 방향성과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한 결과가 아니라고 말할 수 없다. 이러한 새로운 시도의 중심점에 위치한 것은 바로 전통적인 제자도의 교육도 아니요 한국교회를 휩쓸었던 교회 성장이론도 아니요 또한 한국교회가 가장 선호하였던 부흥회를 통해서가 아니다. 그것은 이미 위에서 언급한 대로 한국교회 성장을 위한 새로운 변형의 시도 가운데 가장 뚜렷하게 부각될 관심사는 디아코니아가 될 것이다.
필자는 본인의 졸저 '한국교회와 사회복지'에서 교회의 봉사적 사명을 영혼구원 차원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피력하였다. 지금까지 한국교회는 교회의 봉사적 사명을 단순한 구제 차원에서 그리고 중세교회의 시혜의 차원에서 이해하고 수행해 왔을 뿐이다. 그러나 이 전문화 된 사회 속에서 교회의 사회 봉사활동은 단순한 사회사업의 활동이 아니라 그들의 영혼까지도 사랑하는 행위가 되는 것이다. 이것은 곧 '선포된 복음'과 '실천된 복음'의 차이를 의미하는 것이지 부차적이거나 선별적인 차원에서 이해되어서는 아니 되는 것이다. 이 둘은 '복음'이라는 차원에서는 동일한 것이며 행해지는 방법에 있어서 그 기능을 달리할 뿐이라는 사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교회는 사회사업을 하는 곳이 아니라 영혼을 구원하는 곳'이라는 입장은 어느 한쪽만을 고집하여 전체라고 우기는 편협된 생각이며 이러한 행위는 교회로 하여금 사회에 대한 책임을 회피함으로서 교회의 발전은 물론 사회의 발전까지 저해하는 무서운 독소적 요소를 가지고 있음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만약 이러한 편협적이고 편파적인 생각을 고수함으로서 교회가 사회에 대한 책임을 완벽하게 수행하지 못할 때 어떠한 결과를 초래할 것인가? 이에 대하여 이원규는 교회가 신앙의 본질을 상실하게 된다고 보았고, 교회는 기복종교로 전락할 수밖에 없으며, 사회의식이 강한 지성인과 젊은 층으로부터 교회가 외면 당할 수밖에 없음을 경고하고 있다.
이원규, "지역사회현실과 교회의 봉사", 「사회 봉사의 신학과 실천」(숭실대학교 기독교사회연구소, 기독교사회 봉사 목회자 훈련 교재, 1992), 142.
그러나 반면에 교회가 사회 봉사의 사명을 교회의 본질로 인식하고 성실하게 감당할 때 이는 하나님이 바라시는 통전적인 선교를 감당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국내문헌
1) J. C. 호켄다이크, 「흩어지는 교회」, 이규준역,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79),
2) 박종삼, "지역교회와 지역사회 복지선교", 「한국교회와 사회 봉사」, (서울 : 대한예수교장로 회출판국, 1991), 133.
3) 이원규, 「한국교회의 사회학적 이해」(서울 : 성서연구사, 1991),
4) 조항준, "한국교회의 영성이해와 영성생활에 관한 연구"(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년 6월),
5) 조종남, 「전도와 사회참여」,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2), 차기천, 「지역사회 선교를 위한 봉사프로그램가이드」,(서울: 좋은생각, 1994),
6) 이성희, "한국교회의 사회적 책임의 현실", 한국교회와 사회적 책임, (서울: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1994),
7) 이원규, "지역사회현실과 교회의 봉사", 「사회 봉사의 신학과 실천」(숭실대학교 기독교사회연구소, 기독교사회 봉사 목회자 훈련 교재, 1992),
8) 최무열, 『한국교회와 사회복지』, (서울: 나눔의집 출판사, 1996)
외국문헌
1) Christopher Wright, Living as the People of God, (London, Inter-Varsity Press), 1992, 19.
2) Karl Kautsky, The Foundation of ChristianitY, trans. H. F.Min, (New York, 1953),
3) O'Dea, Sociology and the Study of Religion: Theory, Research, Interpretation, (New York : Basic Book, 1979),
4) David Bosh, "The Scope of Mission", International Bulletin of Missionary Research, Vol II, No3, July, 1987, 98.
5) Choi, Moo-youl, Korean Presbyterianism and Social Work- A Critical Analysis of the Social Work of Four Presbyterian Denominations-, (Dissertation of Wales University, Ph.D, 1996),
6) John Stott, Christian Mission in the Modern World, (London, Falcon Book,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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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0.15
  • 저작시기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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