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에 관한 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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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브랜드에 관한 모든것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I n t r o d u c t i o n

■ 브 랜 드 는 무 엇 인 가 ?
○ 브 랜 드 의 정 의
○ 브 랜 드 의 기 원
○ 브 랜 드 의 역 할
○ 좋 은 브 랜 드 의 조 건

■ 브 랜 드 파 워 의 의 미 와 중 요 성
○ 브 랜 드 파 워 란?
○ 브 랜 드 파 워 의 중 요 성

■ 파 워 브 랜 드 기 업 은 무 엇 이 다 른 가?
○ 국 내 의 경 우
○ 국 외 의 경 우

■ 세 계 화 를 지 향 하 는 브 랜 드 전 략

본문내용

먼저 자리잡았기에 당시 시계 디자인으로서는 과감한 색상들을 도입할 수 있었다.
또한 제품 개념에 어울리는 마케팅 전략을 고수해 나아갔다. 어떠한 제품도 3개월, 길어야 1년 이상은 판매대에 진열되지 않는다. 한번 선보인 제품은 절대 리바이벌하지 않는다. 그 해의 계절과 감성에 맞춘 최첨단의 디자인을 고집하기 때문이다. 시계가 패션 제품으로 확장해나간다는 점은 당시의 가치관으로서는 잘 이해가 되지 않는 일이었다. 그렇지만 스와치의 독특한 시계 패션 개념은 혁신적인 칼라와 디자인을 소비자의 뇌리에 인식시켰다. 그 결과 패션 이상의 것으로 승화되어, ‘스와치’라는 브랜드 네임에 강력한 힘을 주입했던 것이다.
<글로벌 브랜드로서 성장>
스와치의 디자인은 이탈리아의 밀라노에 위치한 스와치 디자인 연구소(Swatch Design Lab)에서 창작된다. 시계 하나하나가 예술 작품인 셈이다. 초기에는 테마 모델명 없이 숫자만 표시되었다. 그러나 패션 트렌드와 세계적인 행사 이벤트에 고무되어 1983년 봄?여름 컬렉션에서부터 테마 모델명이 붙여졌다. 1985년에는 한정판을 제작하기도 했다. ‘Breakdance'라 명명된 모델은 미국 시장에서 단 9,999개만 생산, 판매되었다. ’Aqua Love'에서는 향기 나는 가죽 끈을 사용하기도 했으며, ‘Limelight'에스는 표면에 4개의 다이아몬드를 박았다. 수집가들은 스와치 시계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소더비에서 경매 대상으로 선보이기도 했다. 소더비의 경매 대상이 되었다는 것은 이미 예술품의 경지에 이르렀음을 의미한다. 스와치는 더 이상 시계가 아닌 것이 되었다.
스와치 브랜드 시계는 시계인지 패션인지 구분이 안갈 정도로 현란하게 바뀐다. 그렇지만 이러한 현란함 속에서도 “시계는 기능이 아닌 패션”이라는 일관성은 계속 유지 되었다.
1994년 스와치는 드디어 유럽 시계 제조업체의 일인자로 자리를 굳혔다. 그렇지만 유럽 1위 정도로 만족할 수 없었다. 스와치는 1996년 4,000만 달러의 스폰서료를 지불하면서 미국 애틀란타 올림픽 공식 시계로 선정받았다. 이와 함께 올림픽 컬렉션을 중심으로 꾸준히 대규모 마케팅 활동을 전개했다. 이 전략은 스위스산 시계의 고품질력과 정확성을 부각시켜 큰 호소력을 발휘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유럽인과는 기호가 다른 미국인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스와치에서 생산하는 시계는 오메가, 론진 등 다양하다. 그렇지만 스와치를 주력으로 키울 것임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 1988년 8월 원래 사명을 SMH그룹에서 스와치 그룹으로 바꾸었을 정도니까.
※ Interbrand Group이 추정한 브랜드자산의 가치
순 위 브 랜 드 가 치 (단위:백만 달러)
1 코카콜라 83,845
2 MS 56,654
3 IBM 43,781
4 GE 33,502
5 포드 33,197
6 디즈니 32,275
7 인텔 30,021
8 맥도널드 26,231
9 AT&T 24,181
10 말보로 21,048
(2003년 Business Week지)
4. 세계화를 지향하는 브랜드 전략
첫째,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시키기 위한 지속적이고 조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브랜드의 보호를 위한 법적인 보호를 받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국내에서의 브랜드 전쟁은 조직과 자금의 전쟁이라기 보다는 소비자의 머리속을 선점하기 위한 전쟁이었다. 즉 소비자의 브랜드 로얄티를 얻어 시장을 점유하려는 전쟁이다. 그러나 세계화를 위한 브랜드 전쟁은 소비자의 머리를 선점하는 전쟁임과 동시에 조직과 자금의 전쟁이다. 조직과 자금의 뒷받침 없이는 불가능하다. 또한 이렇게 쌓아올린 브랜드는 지적재산으로서 각국에서 법적 보호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셋째, 브랜드의 충성도를 가진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1997년 7월. 삼성경제연구소는 ‘해방 이후 최대의 히트 상품’으로 ‘서태지와 아이들’을 선정했다. 그리고 그들의 앨범 판매량 데이터를 보고서에 실었다. 몇 시간 후 보고서의 저자는 여고생들의 전화에 시달려야 했다. 앨범 판매량이 너무 적게 기재되었다는 것이다. 근거가 뭐냐고 거의 울먹이며 이야기하는 여학생들. 이미 ‘서태지와 아이들’이 해체된 지 1년 반이 지난 뒤의 일이었다.
브랜드 충성도를 가진 고객들은 극단적인 경우 위와 같은 양상을 보인다. 광적인 믿음, 무조건 적인 충성... 관리를 할 필요가 없을 정도이다. 기업의 제품에 대해 고객이 이와 같은 무한한 충성심을 보인다면 경영은 ‘땅 짚고 헤엄치기’ 식이 된다. 실로 무한한 이윤이 확보될 수 있는 것이다.
넷째, 인터넷으로 브랜드를 구축한다. 인터넷은 파워풀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 아주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매체이며 앞으로 훨씬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인터넷은 개인 사업자나 중소 규모의 사업자들에게 수많은 가능성을 제공하고 브랜드 구축을 위한 비용절감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다섯째, 21세기 고부가가치 산업인 캐릭터 브랜드로 차별화를 시도한다. 독특한 개성을 지닌 상징 기호인 캐릭터는 상징적 차별화 및 이미지 제고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그 중요성과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캐릭터는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친근감, 주목성, 차별화, 기억력을 높이는 가장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적극 활용되고 있으며 이는 캐릭터가 캐릭터의 개성을 통해 기업과 브랜드에 특정 이미지를 부여하는 등 프로모션 수단으로서 다양한 효용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이같은 효용성을 지닌 캐릭터는 주로 기업광고와 브랜드 광고 그리고 판촉, 캠페인 광고 등에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기업광고에서의 기업 캐릭터는 해당 기업의 심벌 역할을 하게 되며, 이때 캐릭터의 이미지가 그대로 기업이미지에 연결된다.
<참고 문헌>
신현암·강원·김은환(2000)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삼성경제연구소
안광호·이진용(1997) [브랜드 파워] 한국언론자료간행회
Scott M.Davis (2001) [브랜드 자산 경영] 거름
David F.D’Alessandro(2002) [브랜드 전쟁]
Frank Delano(2003) [The Omnipowerful Brand] 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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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1.21
  • 저작시기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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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744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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