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위의 인생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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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Mind Map (등장인물 도표화)

- 줄거리 및 나의 감상

- 기억에 남는 장면, 명 대사

- 영화 중 필요 없다고 생각되는 부분

- 기독교적 관점에서의 고찰 -> 부족

본문내용

노인: 스승의 유언으로 현을 끊으면 눈을 뜰 것이라는 믿음으로 일생을 연주만 한다. 인간으로서의 욕구를 억누르며 산다. 이러한 삶이 마을의 성자로 살아가도록 도왔고 몸이 쇠하여 죽기 전 현을 끊음과 현 위의 인생을 되돌아 생각해 본다.
현을 가르친 스승: 노인을 제자로 두어 키웠으나 자신이 죽으면서 현을 제자에게 남길 방법으로 1000개의 현을 연주로 끊도록 유언한다.
시두: 노인의 제자로 역시 소경이다. 그 역시 눈을 뜨고 싶다는 강렬한 욕망은 있으나 성자와는 달리 천 개의 현을 끊음으로써 눈을 뜨고자 하진 않는다. 연주에는 관심이 없고 “파란 바다는 무엇인지”, “허공(空白)은 하얀 것인지” 등의 속세에 관심을 보이며 란수와 사랑에 빠지기도 한다. 하지만 스승과 란수가 죽고 난 후에 성자의 빈자리를 채우는 제2의 성자가 된다.
란수: 마을에 사는 손씨 우두머리의 딸로서 시두와 사랑에 빠진다. 마을 사람들이 분쟁을 일으켰을 때 성자에게 중재를 부탁하는 역할을 맞기도 하고 성자와 시두에게 위안과 사랑, 심지어는 깨달음을 주는 인물이다.
국수 집 주인: 등장하는 컷의 수는 적으나 “인생은 모두 연극이며 그 연극의 성패(成敗)여부는 연극이 끝난 후에나 알 수 있는 것.”이라는 말을 남긴다.
마을 사람들: 평범한 삶을 살아가는 필부로서 성자가 신이며 성자의 악기 속에 전설의 처방이 들어 있다고 굳게 믿는다. 그리고 한 마을 사람들이 손씨와 이씨로 나뉘어 사소한 일에도 분쟁을 일삼는 속인들이기도 하다. 성자가 진정한 깨달음-인생은 연극이며 자신의 성자로서의 삶 역시 하나의 연극이었음-을 얻고 난 후의 표현처럼 “앞을 볼 수 있으나 보지 못하는 상태” 즉 눈 뜬 소경들이라 할 수 있다.
- ‘현 위의 인생’ 줄거리 및 나의 감상
한 장님인 노인 음악가. 사람들에겐 성인으로 불리는 사람이 있었다. 그가 지닌 것은 현 하나와 역시 선천적인 맹인인 그의 어린 제자 시토 뿐이다. 60년전 노인의 사부는 운명하면서 노인의 인생을 결정지운 유언을 남겼다. "천 개의 현을 끊으면, 현 속의 상자가 열리고, 상자가 열리면 너도 눈을 뜨리라." 그 후, 모든 인간적 욕망과 단절한 채 현만을 전부로 알고 살아온 노인은 60년이 지난 지금 천 개에서 서너 개가 빠지는 숫자를 채울 수 있었다. 노인은 신비한 성자로 사람들에게 추앙 받고, 그의 음악은 싸움을 멈추고 사람들을 화합하게 만드는 성스러운 능력을 지니고 있다.
한편 그의 제자 시토는 유일하게 노인의 왜곡된 삶과 고통을 이해하고, 그 비극적 결말을 예감하면서 뒤섞인 애증으로 노인을 따른다.
시토가 노인과 다른 것은 그에게 천 개의 현보다 중요한 존재가 있다는 것. 그것은 바로 그가 사랑하는 란수였다. 시토는 인간적인 욕망에 목말라 하면서도 천 개의 현에 얽매여 자신을 속이고 있는 노인을 동정하면서 자신은 그와 다른 길을 갈 것이라고 결심하고 있다.
어느날, 노인은 드디에 천 개째의 현에 도전한다. 아무도 없는 황량하고 거대한 사막의 산 위에서 노인은 신들린 듯이 현을 타지만 아무리 애를 써도 현은 끊길 기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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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2.16
  • 저작시기2004.12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278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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