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종교 현상과 이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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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슬람과 타종교와의 역사적 접촉

일치성을 가진 백성들

이슬람과 서양종교들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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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와서 이슬람 학자들은 기독교 선교사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런 문서들의 입장은 그리스도인들이 가르침에 합당하게 살지 않으며 선교사들은 서양 제국주의의 압잡이이며 기독교 성서는 현대 비판적 학문의 비판정신 때문에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 그리고 기독교에서 요구하는 어려운 믿음의 신비들 같은 것이 없는 중도와 합리성의 종교로 드러난다는 것 등이다. 이슬람은 합리주의적이고 과학적인 사고에 훨씬 더 조화가 잘되는 종교라는 주장이다. 코란에는 입증 가능한 과학적 데이터가 포함되어있다고 하는 생각이 이슬람을 다른 모든 종교들보다도 우월한 위치에 올려놓는 예가 허다하다.
20세기 초반에 이르러 이슬람 학자 아마드 아민의 저작에서 이슬람 사상이 타종교들,특히 기독교에 대하여 더 개방적인 태도로 기울어짐을 발견했다. 기독교인들을 이슬람으로 개종시켜야 한다는 호소도 없다. 이슬람이 보다 고급종교이긴 하지만 기독교와 이슬람은 서로가 서로에게 배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특히 기독교와의 관계에서 두 종교는 그 종교적 견해가 본질적으로 양립가능하고 따라서 동등한 입장에 설수 있는 두 가지 별개의 공동체들이라고 보는 공동이미지를 취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쉐퍼드는 종교들간의 관계에 대한 “공동체 모형”을 발견했는데 이모든 것이 결국 각이한 족속들이 본질적으로 같은 진리를 와전된 형태로 이어 받았는데 전에 있던 종교들 속에서 보편적인 것을 찾아 걸러내는 일을 스스로 해서 진리로 돌아올 수 있다는 공동체이미지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했다. 코란 자체가 모든 시대 모든 백성에게 예언자가 있는 법이라고 가르치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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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01.14
  • 저작시기2005.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2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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