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정치에 있어서의 종교적 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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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논의의 전제

3. 이슬람 원리주의
1) 이슬람 원리주의
2) 이란의 역사와 이란 혁명

4. 결론

본문내용

공화국이 탄생하였다. 하지만 새로운 정권의 지도자들의 강경하고 폐쇄적인 태도와, 여러 사건으로 인해 미국과 사이의 악화되므로 더더욱 국제적 관계에서 고립되었다. 그리고 개혁을 외치며 등장한 하타미 정권이 아무런 성과를 보여주지 못한 점, 경제적인 어려움등은 이란 국민들을 정치에 대해서 무관심하게 만들었다. 여기서 볼 수 있는 것은 종교든 위신이든 우선 먹고 산 다음 문제라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아랍국가에서 이에 예외되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먹고 사는 문제가 인간에게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해지는 경우가 일반적이라는 것 역시 사실이다.
4. 결론
나는 지금까지 개인의 핵심적 욕구는 종교적 이해를 뛰어넘는다는 전제하에서 이란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란에서 종교는 이슬람 원리주의운동을 통한 이란혁명으로 예전의 지위를 뛰어넘는 권한을 얻게 되었다. 그리고 원리주의운동의 폐쇄성은 이란 혁명이후의 이란의 경제적인 문제, 혹은 국민들의 욕구를 수용하지 못하였고, 국민들은 좀 더 개혁적인 것을 원하게 되었다. 사실 내가 여기서 말하는 종교는 이론적인 아주 순수하고 추상적인 종교라고 하기 보다는 기득권층인 보수적인 세력의 입김이 작용한 요리된 종교이다. 이 세상에서 정치적 속세적으로 드러난 종교의 이념은 정치적 이해관계의 막을 거친 변질된 '어떤 것'일 것이다.
내가 말하고 하는 바를 정리하자면, 어떤 사건이 종교의 탈을 쓰고 벌어진다고 하더라도 결국 그 속에 있는 궁극적인 것의 정체는 욕구의 충돌이고, 종교는 계속해서 그 이해관계가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것을 막아주는 보호색의 역할을 할 것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중동에서도 지금처럼 극단적이어 보이는 종교의 색은 각 주체들의 상황에 변화에 맞추어 카멜레온처럼 바뀔 것이다, 물론 그 속에서 그들의 순수한 종교적 알맹이 가치가 소멸된다는 것은 아니다. 그 알맹이의 존속 여부는 세속화나 정치와 관련없이 그 사람들의 열심히 결정될 것이다.
참고문헌
-21세기중동이슬람문명권 연구사업단 , 중동정치의 이해1, 도서출판 한울,2004/ 중동정치의 이해2, 도서출판 한울, 2004
-2004-04-28 19:31 /[한겨레] 중동 깊이보기/⑤ 이란의 개혁열망과 한계 "변한 게 하나도 없어. 무엇 때문에 투표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28&aid=0000056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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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9.02.27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0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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