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21세기와 우리에게 당면한 문제점
Ⅱ. 21세기 미래사회
1. 21세기에 예상되는 사회의 변화
2. 21세기의 예상되는 교회의 변화
3. 21세기에 요청되는 문화를 활용한 목회
Ⅲ.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1) 대중사회의 등장
(2) 대중문화의 특징
Ⅳ. 현대 문화속에서의 기독교
1. 기독교의 대중문화 활요의 정당성
2. 문화를 활용한 교회의 방향성
Ⅴ.결론
참고문헌
Ⅱ. 21세기 미래사회
1. 21세기에 예상되는 사회의 변화
2. 21세기의 예상되는 교회의 변화
3. 21세기에 요청되는 문화를 활용한 목회
Ⅲ.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1) 대중사회의 등장
(2) 대중문화의 특징
Ⅳ. 현대 문화속에서의 기독교
1. 기독교의 대중문화 활요의 정당성
2. 문화를 활용한 교회의 방향성
Ⅴ.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9년 3월호, p.25-26
이 원칙이 분명하다면 드리는 행위를 나타내 보여주는 예배의 형태는 문화라는 옷을 입을수 있으며 그로 인해 예배는 그 생명력과 역동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하나님의 구원하심에 대한 우리의 감사와 응답하는 행위로서의 예배는 지역에 따라, 시대에 따라, 문화에 따라 다르게 표현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예배의 역사였다. 즉, 기독교 예배의 역사는 불변적인 요소들을 존속시키면서 계속해서 다양한 문화속에서 그 표현하는 여러 가지 방식들을 달리하며서 발전하여 왔던 것이다.
진리는 변하지 않지만 그 진리를 설명하기 위한 그릇은 시대와 나라에 따라 그 세대의 문화의 옷을 입고 변화해 왔다. 이런 측면에서 열린예배는 21세기를 위한 예배라고도 할 수 있다.
(2) CCM활용하기
CCM은 Contemporary Christian Music 의 약자로 현대적인(오늘날의) 기독교 음악이란 뜻으로, 현대적인 스타일 즉, 그 시대에 유행하는 음악양식에 기독교적 메시지를 결함하여 표현하는 음악을 뜻하는 말이다.
찬송은 시대에 따라 그 형태가 변천된 것을 볼 수 있다. 종교개혁으로 인해 중세에 널리 활용되었던 그레고리안 찬트만을 유일한 교회음악으로 고집하지 않으며, 현대교회도 왓츠의 찬송을 유일한 교회의 음악이라고 고집하지는 않는다. 시대와 지역에 따라 인간의 정서와 하나님께 대한 표현의 방식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고, 또 달라질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므로 현대교회도 새로운 형식과 장르의 음악을 예배음악으로 도입하려는 시도를 계속해야 한다. 이성희, 미래 목회 대예언 (서울:규장문화사, 1998), p.226-227
따라서 21세기를 맞이하면서 새로운 형식과 장르의 음악인 CCM을 기독교가 잘 수용하고 활성화하여야 할 것이다.
이밖에도 멀티미디어를 활용한다거나 문화관이나 복지관을 활용하는 방법등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Ⅴ.결론
이 시대는 놀랍도록 바뀌어 가고 있고 바뀐 시대는 그 시대에 걸맞는 사람과 교회를 찾는다. 그 시대에 부응하는 사람이 있을 때 교회가 영향력을 행사할수 있다. 21세기, 급격한 사회 문화 변동에 대응하여 기독교는 그 변화를 잘 파악하여 시대의 흐름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 중의 하나인 애중문화와 대중매체를 잘 수용하고 비판하고 걸러내는 문화소비자로서의 역할을 감당해야 할 뿐만 아니라 문화에 대한 올바른 관점을 가지고 기독교 문화, 건전한 문화를 형성하고 대중문화와 대중매체를 교회에 잘 활용하는 문화생산자로서의 역할도 감당해야 한다. 그런 일들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문화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야 한다. 전문화 시대에 맞워 기독교도 전문화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러한 실제적인 노력들을 계속 기울이게 될 때 우리에게 주어진 새로운 세기의 문화적 흐름에 뒤쳐지지 않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오히려 그 문화적 흐름을 주도하고 이 세상이 문화와 역사속세어 하나님의 영광을 찬란히 꽃피울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앨빈 토플러, 제3의 물결, 이규행역, 서울:한국경제신문사, 1998
김영한, “21세기의 사회적 변동과 교회의 대응”, <교회와 신앙> 1996년 5월
하워드 A. 스나이더, 21세기 교회의 전망, 서울:아가페 출판사, 1993
이성희, 미래 목회 대예언, 서울:규장문화사, 1998
박순영, “대중사회와 대중문화”, 대중문학과 민중문학, 김주연편,
서울:민음사, 1980
동아원색세계대백과사전, 8권
Karl aspers, 역사의 기원과 목표, 백승균역, 서울:이화여대출판부, 1983
김경동 외, 산업사회와 대중문화(상), 서울:한국정신문화연구워, 1982
이한오, 문화:존재에 대한 인간의 철학적 태도,
한신대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96
최은혁, 기독교교육에서 현대사회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일 연구,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97
맹용길, “기독교 신앙과 대중문화”, 현대문화의 한계를 넘어서, 임성빈편,
서울:예영커뮤니케이션, 1997
Charles Foster, “교회를 찾는 교육”, 기독교교육과 신학의 대화, Jack Seymour, Donald Miller Ed., 김재은, 임영택 역, 서울:성광문화사, 1994
William Fore, 텔레비젼, 김성웅역, 서울:두란노, 1993
주승중, “열린예배에 대하여”, 장신원보, 1998년 3월 10일자 3면
주승중, “예배의 회복과 설교사역”, <교육교회> 1999년 3월호
이 원칙이 분명하다면 드리는 행위를 나타내 보여주는 예배의 형태는 문화라는 옷을 입을수 있으며 그로 인해 예배는 그 생명력과 역동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하나님의 구원하심에 대한 우리의 감사와 응답하는 행위로서의 예배는 지역에 따라, 시대에 따라, 문화에 따라 다르게 표현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예배의 역사였다. 즉, 기독교 예배의 역사는 불변적인 요소들을 존속시키면서 계속해서 다양한 문화속에서 그 표현하는 여러 가지 방식들을 달리하며서 발전하여 왔던 것이다.
진리는 변하지 않지만 그 진리를 설명하기 위한 그릇은 시대와 나라에 따라 그 세대의 문화의 옷을 입고 변화해 왔다. 이런 측면에서 열린예배는 21세기를 위한 예배라고도 할 수 있다.
(2) CCM활용하기
CCM은 Contemporary Christian Music 의 약자로 현대적인(오늘날의) 기독교 음악이란 뜻으로, 현대적인 스타일 즉, 그 시대에 유행하는 음악양식에 기독교적 메시지를 결함하여 표현하는 음악을 뜻하는 말이다.
찬송은 시대에 따라 그 형태가 변천된 것을 볼 수 있다. 종교개혁으로 인해 중세에 널리 활용되었던 그레고리안 찬트만을 유일한 교회음악으로 고집하지 않으며, 현대교회도 왓츠의 찬송을 유일한 교회의 음악이라고 고집하지는 않는다. 시대와 지역에 따라 인간의 정서와 하나님께 대한 표현의 방식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고, 또 달라질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므로 현대교회도 새로운 형식과 장르의 음악을 예배음악으로 도입하려는 시도를 계속해야 한다. 이성희, 미래 목회 대예언 (서울:규장문화사, 1998), p.226-227
따라서 21세기를 맞이하면서 새로운 형식과 장르의 음악인 CCM을 기독교가 잘 수용하고 활성화하여야 할 것이다.
이밖에도 멀티미디어를 활용한다거나 문화관이나 복지관을 활용하는 방법등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Ⅴ.결론
이 시대는 놀랍도록 바뀌어 가고 있고 바뀐 시대는 그 시대에 걸맞는 사람과 교회를 찾는다. 그 시대에 부응하는 사람이 있을 때 교회가 영향력을 행사할수 있다. 21세기, 급격한 사회 문화 변동에 대응하여 기독교는 그 변화를 잘 파악하여 시대의 흐름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 중의 하나인 애중문화와 대중매체를 잘 수용하고 비판하고 걸러내는 문화소비자로서의 역할을 감당해야 할 뿐만 아니라 문화에 대한 올바른 관점을 가지고 기독교 문화, 건전한 문화를 형성하고 대중문화와 대중매체를 교회에 잘 활용하는 문화생산자로서의 역할도 감당해야 한다. 그런 일들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문화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야 한다. 전문화 시대에 맞워 기독교도 전문화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러한 실제적인 노력들을 계속 기울이게 될 때 우리에게 주어진 새로운 세기의 문화적 흐름에 뒤쳐지지 않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오히려 그 문화적 흐름을 주도하고 이 세상이 문화와 역사속세어 하나님의 영광을 찬란히 꽃피울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앨빈 토플러, 제3의 물결, 이규행역, 서울:한국경제신문사, 1998
김영한, “21세기의 사회적 변동과 교회의 대응”, <교회와 신앙> 1996년 5월
하워드 A. 스나이더, 21세기 교회의 전망, 서울:아가페 출판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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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순영, “대중사회와 대중문화”, 대중문학과 민중문학, 김주연편,
서울:민음사,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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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동 외, 산업사회와 대중문화(상), 서울:한국정신문화연구워, 1982
이한오, 문화:존재에 대한 인간의 철학적 태도,
한신대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96
최은혁, 기독교교육에서 현대사회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일 연구,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97
맹용길, “기독교 신앙과 대중문화”, 현대문화의 한계를 넘어서, 임성빈편,
서울:예영커뮤니케이션, 1997
Charles Foster, “교회를 찾는 교육”, 기독교교육과 신학의 대화, Jack Seymour, Donald Miller Ed., 김재은, 임영택 역, 서울:성광문화사, 1994
William Fore, 텔레비젼, 김성웅역, 서울:두란노, 1993
주승중, “열린예배에 대하여”, 장신원보, 1998년 3월 10일자 3면
주승중, “예배의 회복과 설교사역”, <교육교회> 1999년 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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