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전통적 의생활
Ⅱ. 개화기의 의복
Ⅲ. 양복을 받아들이는 당시 사람들의 입장
Ⅳ. 리포트를 쓰면서 나의 생각
Ⅱ. 개화기의 의복
Ⅲ. 양복을 받아들이는 당시 사람들의 입장
Ⅳ. 리포트를 쓰면서 나의 생각
본문내용
것이라는 확신이 든다.
우선 의복에 대한 역사적 사건을 생각해 보자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건은 단발령이 아닐까 싶다. 단발령으로 인해 벌어진 의병운동 등을 살펴보건대 개화기의 의복은 단순한 옷이 아니라 우리의 만족정서와 정신을 대변해 주고 있었다고 할 수 있겠다. 이와 같이 의복은 단순히 몸을 보호하는 기능을 넘어서 많은 사회적 의미를 가지게 된다. 우리 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 어느 나라에서든지 고대의 의복은 신분을 구별하는 용도로도 많이 쓰여 왔다. 그러므로 서양식 의복으로의 개혁은 그 당시 유생들에게는 자신들의 기득권 상실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와같이 우리가 입는 옷조차도 역사적 의미가 있음을 이번 조사로 새롭게 알게 되었다.
이 리포트를 쓰며 단순히 주어지는 것만을 받아들이며 의심과 개척에 힘을 기울이지 않았던 그 동안의 태도를 반성해 본다. 아직 내가 알아야 할 것이 더욱 많이 남아 있기에 아니 제대로 아는 것이 없기에 겁이 나기까지 한다. 우리나라 의복의 역사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아직 이렇다 저렇다 정의할 자신은 없다. 앞으로 이 글보다 더욱 어렵고 난해한 새로운 사실들에 기쁜 마음으로 부딪힐 것이고 더욱 많은 것을 배울 것이다.
우선 의복에 대한 역사적 사건을 생각해 보자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건은 단발령이 아닐까 싶다. 단발령으로 인해 벌어진 의병운동 등을 살펴보건대 개화기의 의복은 단순한 옷이 아니라 우리의 만족정서와 정신을 대변해 주고 있었다고 할 수 있겠다. 이와 같이 의복은 단순히 몸을 보호하는 기능을 넘어서 많은 사회적 의미를 가지게 된다. 우리 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 어느 나라에서든지 고대의 의복은 신분을 구별하는 용도로도 많이 쓰여 왔다. 그러므로 서양식 의복으로의 개혁은 그 당시 유생들에게는 자신들의 기득권 상실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와같이 우리가 입는 옷조차도 역사적 의미가 있음을 이번 조사로 새롭게 알게 되었다.
이 리포트를 쓰며 단순히 주어지는 것만을 받아들이며 의심과 개척에 힘을 기울이지 않았던 그 동안의 태도를 반성해 본다. 아직 내가 알아야 할 것이 더욱 많이 남아 있기에 아니 제대로 아는 것이 없기에 겁이 나기까지 한다. 우리나라 의복의 역사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아직 이렇다 저렇다 정의할 자신은 없다. 앞으로 이 글보다 더욱 어렵고 난해한 새로운 사실들에 기쁜 마음으로 부딪힐 것이고 더욱 많은 것을 배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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