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스베버의 가산제 이론과 한국의 지배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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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막스베버의 가산제 이론과 한국의 지배구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1. 막스베버의 가산제 개념
2. 중국의 가산관료제
3. 가산관료제의 역동성
4. 역사적 모형으로서의 가산관료제
5. 순수 가산제와 신분적 가산제

Ⅲ. 맺음말

본문내용

국가는 군주의 개인적인 家計가 확대된 행정 조직으로 이해됨과 아울러 그의 私的인 소유권과 지배의 대상으로 여겨졌다. 이러한 가산제적 국가에서 추구되는 가장 본질적인 관심사는, 지배자가 '나라의 어버이'로서 '백성'을 돌보고 부양해야 한다는 施惠와 복지의 이념을 구현함으로서 피지배자로부터 자신의 정당성을 담보해 내고, 이와 아울러 上下의 권리와 의무를 조화롭게 분배하는 데에 있었다. 그리하여 가산제적 지배구조는 권위주의적인 지배와 복종의 정신을 핵심적인 내용으로 하는 恭順사상의 온상일 수 있었다.
Ⅲ. 맺음말
우리 학계에서 막스 베버의 가산제 구조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그리 많은 주목을 받지 못한 것 같다.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가산제와 관련된 문헌을 찾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가산관료제는 권력이 군주와 물질적 보상을 대가로 그에게 봉사하는 관료집단에게 집중되어 있는 체제이기 때문에, 그러한 체제에 변동이 일어난다는 것은 바로 분권화의 방향, 즉 봉건체제로 전환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막스 베버는 바로 이러한 점에 상당한 관심을 보였던 것 같다.
봉건제와 가산관료제라는 두 가지의 지배체제 중에서 어떤 지배체제가 형성되어 왔는가에 따라서 각 사회 구성원들의 생활 형태에는 상당한 차이가 나타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봉건체제가 형성된 서구사회나 일본이 가산관료제를 취한 한국이나 그 밖의 동양사회보다 복지 수준에 있어 좀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바로 이러한 지배구조 때문이었음을 알게 되었다. 즉, 전통적 권위에 대하여 헌신하는 恭順의 윤리가 곧 가산제의 정신이 되었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사구사회에서보다 전통적 권위에 대항하는 변혁적인 작용이 별로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이다. 따라서 국가가 복지 이념을 지니고는 있으나 실제 국민들의 생활이 좀더 합리적이고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지 못했던 것이다. 이 글을 쓰면서 서구사회와 우리나라의 지배구조는 확연한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되었고, 지배구조가 사람들의 생활모습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게 되었다.
◐ 참고문헌
1. 유석춘, 1992, 《막스베버와 동양사회》, 도서출판 나남
2. 박성환, 1999, 《막스베버의 한국사회론》, 울산대출판부
3. 전성우 외, 1995, 《막스베버의 사회학의 쟁점들》, 민음사
4. 전성우, 1996, 《막스베버 역사사회학 연구》, 사회비평사
5. 오경환, 1990, 《종교사회학》,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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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2.17
  • 저작시기2005.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5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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