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의 차이점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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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예사조의 차이점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19세기 이전의 문예사조 - 고전주의, 낭만주의

3. 19세기의 문예사조- 사실주의(사실주의, 자연주의, 사회주의)

※19세기와 20세기에 걸쳐 상징주의와 유미주의가 발생함

4. 20세기의 문예사조 -다다․초현실주의, 주지주의, 이미지즘, 표현주의, 실존주의 등

5. 결론 - 19․20세기 문예사조의 차이점

본문내용

에 그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로 인해 '니체'의 "신은 죽었다."와 같이 신을 부정하게 되었고, 이것이 20세기에 와서 기존 질서 붕괴를 가져오게 된 것이다. 이러한 정신이 다다이즘을 바탕으로 나타난 것이라 볼 수 있다.
다음은 19세기와 20세기의 차이점을 표로 만든 것이다.
19세기
20세기
미래에 대한 기대
낙관주의(희망)
비관주의(절망)
배경 철학적 사상
합리주의
비합리주의
삶에 대한 태도
긍정적 사고
부정적 사고
신에 대한 태도
有神(기독교)
無神
인간에 대한 생각
인간적 삶
비인간화
성격
감성(wet)
지성(dry)
기간
장명
단명
중심 예술
음악 중심
미술중심
이와 같이 19·20세기의 문예사조는 다른 성격으로 나타난다. 이것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의 무의식의 영향을 받은 20세기의 문예사조의 성격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앞에서도 말했지만, 제1차 세계대전은 인류의 삶에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을 가져왔다. 이러한, 두 영향은 20세기의 문예사조가 형성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했고, 20세기 문예사조의 성격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문예사조. 한형곤 외. 새문사
문예사조. 박철희. 이우출판사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5.02.22
  • 저작시기2005.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6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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