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문학-리얼리즘, 포스트모더니즘 소설-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리얼리즘 문학
1) 어원
2) 정의
3) 80년대 리얼리즘의 연장선상에 있는 소설
4) 노동 소설
2. 포스트모더니즘 문학
1)어원
2)배경
3)문학에서의 포스트 모더니즘
4)포스트모더니즘 소설

Ⅲ.맺음말

본문내용

평양식에서 주목됨.
*하일지 『경마장 가는 길』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문화적 정체성, 혹은 관습에 대한 비판적 진술. 작가는 주인공이 보고 들은, 그리고 행한 것만을 기술하려고 함. 즉, 주인공의 시각과 청각에 의해 포착된 것이나 그가 행한 것이 아닌, 그 어떤 것도 기록하지 않으려고 애씀. 무엇보다도 작가 자신의 임의적 판단이나 느낌 따위를 철저히 억제. 인물의 심리를 직접 말하지 않고 형용사나 유추가 최대한 억제된 묘사를 통하여 무비 카메라가 피사체를 포착하는 것과 같은 수법을 쓰고 있음.
** 앞서 살펴 본 바과 같이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은 고급문화와 저급문화를 구분하지 않는 문화의 대중주의, 탈정신화 등으로 나타난다.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대표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는 깊이 없음이나 주물성, 대중주의나 탈정신화 등은 현대 사회의 현상과 의식을 반영하는 것이 후기산업자본주의의 문화 논리에 순응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과 새로운 시대를 반영하는 새로운 리얼리즘이라는 논리로 옹호하는 논쟁이 있게 되는 것이다.
Ⅲ.맺음말
1990년대의 문학은 개인이 중심이 되고, 농민, 노동자, 여성, 제 3세계가 주제가 되어 우리 앞에 그 모습을 드러낸다. 80년대에도 이런 문학이 있었지만 90년대로 접어들면서 이러한 특징들이 더 확실하게 모습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이런 대중주의, 탈중심주의등이 1990년대 문학이 그 이전의 문학과는 다른 특징이 된다.
※ 참고문헌
윤지관, 리얼리즘의 옹호, 실천문학사, 1996
최병우, 한국 현대문학의 해석과 지평, 국학자료원, 1997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실천문학사, 1995
  • 가격1,2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7.08.27
  • 저작시기2007.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654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