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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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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예술의 의미

Ⅲ. 예술의 자유

Ⅳ. 예술의 예술적 표현

Ⅴ. 예술과 경제

Ⅵ. 예술과 대량예술

Ⅶ. 예술과 미

Ⅷ. 예술과 포스트모더니즘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도 이 이론에 대한 확실하고 명확한 정의를 내리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는 포스트모더니즘을 주장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모더니즘에 대해 일관되게 정리된 설명을 하지 않는다는 데서 기인한다. 그만큼 모더니즘이란 말이 다양하고 포괄적인 맥락에서 사용되기 때문이기도 하다. 모더니즘이 이상주의에 근거한 투철한 낙관성을 내세웠다면, 포스트모더니즘은 특별한 이상은 없을지라도 다양성을 존중하는 입장을 취한다고 볼 수 있다.
이로 인해 포스트모더니즘은 미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진리의 이념보다는 각 진리의 차이를 강조하여 진리독점의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문화적 테러를 저지하는 보호망처럼 의식하기도 한다. 그 과정에서 모더니즘에서 무시되어 왔던 장르와 주제 및 효과 등이 덩달아 복권되기도 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개념 그 자체의 함의가 매우 넓기 때문에 그 애매모호성과 통속화로 인해, 가장 비도 높게 쓰이는 말이면서도 가장 불명료한 말이 되고 있다는 느낌을 주기도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현대 미국사회에서 나타난 현상이다.
그로 인해 대중 유통구조와 매스 미디어,소비문화가 영향을 미치게 된다.
포스트 모더니즘의 일반적인 첫 번째 특징으로, 대중소비사회가 숙성하고 고급예술과 대중문화의 경계가 무너짐을 나타나게 된 이 원인을 소급할 수 있다.
그 두 번째 특징은 사회주의의 몰락으로 인해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허물어지면서 국가간의 경계가 흐려졌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극도의 탄력적 속성과 가족적 유사성을 띠며 각 영역 사이를 반복운동한다. 이로 인해 그토록 왕성한 파급력과 영향력을 끼칠 수 있었다.
명확히 정의할 순 없으나 그 기본성향을 꼽아보자면...
혼성모방, 패러디, 역사적 인용, 깊이 없음과 의미상실, 주제의 해체, 절충주의, 매체 자체의 자기반성력 등을 들 수 있다.
로버트 벤츄리라는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표적인 건축가는 순수함보다는 이질적요소의 혼합을, 완전전무결함보다는 절충을, 명확함보다는 모호함 또는 파격을 선호한다고 주장하여 큰 방향을 일으키기도 했다.
실제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가 처음 쓰이게 된 분야가 건축이었고, 점차 미술과 문학으로 퍼져나갔다는 점은 봐서도 그 광범위한 특질을 짐작할 수 있다.
Ⅸ. 결론 및 제언
생활에서 예술의 영향은 홰 예술에서 개화의 기간이 문화의 진보를 이끌기 쉬운지의 표시를 우리에게 준다. 그것은 느낌의 새로운 방법을 공식화한다. 그리고 그것은 문화시대의 시작이다. 이것 역시 반영의 또 다른 문제의 제안이다. 예술교육에서 광범위한 부주의 는, 느낌교육의 소홀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느낌은 형태가 없다는 생각에 고취되어 있다. 동물에서처럼 인간의 모든 위기적인 흥분은 느낌교육속의 생각이다. 발전은 범위와 질, 그들은 색다르게 보는 것, 만약 그것이 모순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정말로 내 생각에 개인교육의 좋은 용기이다.
예술의 다른 기능하나 중 이익은 문화의 진보가 아니라 개별적 삶에 영향의 안정이다. 이 기능은 반대되는 것이다. 그리고 느낌의 객관화된 보충물이다. 예술 창조의 힘을 다루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보는 것, 듣는 것, 읽는 예술의 작업에서 받은 시각의 교육이다. 예술가의 시각의 발전은 내면 시각의 보통의 광경, 목소리, 행동, 사건을 같아지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표현의 대여 그리고 감정의 세계에 수출이다. 어느 예술이던지 현실로부터 모티브를 얻는다. -꽃가지, 풍경의 한 부분, 역사적 사건 또는 개인의 기억, 인생으로부터의 어떤 모델이나 주제 - 이것들은 상상의 한 부분으로 바뀐다. 결과는 창조된 형태의 의의를 가진 평범한 진실성의 수태이다. 이것은 인생의 상징이고 느낌 그 자체의 진실성을 만드는 자연의 주관화시킴이다. 예술은 주관적인 진실을 객관화한다. 그리고 밖의 자연의 경험을 주관화한다. 예술교육은 느낌의 교육이다. 그리고 사회는 형식화되지 않는 감정 그 자체를 포기하는 것을 소홀히 한다. 나쁜 예술은 느낌의 부패이다. 이것은 독재자 그리고 선동가의 개혁인 비합리주의적 큰 요소이다.
참고문헌
* 이재희·이미혜, 예술과 경제(예술속의 경제 경제속의 예술), 경성대학교 출판부
* 유진용(1994), 기업의 문화 예술 지원과 방법, 신구미디어
* 조요한(2003), 예술철학, 서울 : 미술문화
* 한국문화예술 진흥원, NO 3, 예술경영, 문예진흥원
* 한국문화예술진흥원(1985), 문화예술진흥백서, 서울 : 한국문화에술진흥원
* A. 하우저, 염무응·반성완 역(1993),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근세편, 서울 : 창작과 비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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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1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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