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터모던 시대의 영화와 웃음문화 - '인생은 아름다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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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과 홀로코스트
(1) 포스트모더니즘
(2) 홀로코스트

2. ‘쉰들러 리스트’ vs ‘인생은 아름다워’

3. ‘인생은 아름다워’의 제작 배경 및 시대적 배경
(1) 제작 배경
(2) 시대적 배경

4. 채플린코드

5. 영화에 사용된 소재

6. 인물간의 성질 조사

본문내용

나오는 것 : 반성의 의미
- 동료들의 시체를 확인하는 장면 : 현실의 의미
(6) 탱크
- 전쟁의 도구
- 조슈아의 생존의 매개체, 귀도의 마지막 선물
(7) 뱃노래 <아름다운 밤, 오! 사랑의 밤이여>
영화 전반부의 오페라 장면 영화 후반부의 오페라 장면
< 전반부에 등장 하는 오페라의 의미>
- 붉은 소재의 의상커튼, 카페
- 화려한 드레스
- 짙은 화장 및 화려한 장신구
- 사람들의 자유로움
- 그 상황에서의 귀도와 도라의 결정적 사랑의
매개체
< 후반부에 등장 하는 오페라의 의미>
- 대부분 무채색
- 획일화된 노동복과 모자
- 헝클어진 머리와 더러운 옷가지
- 무표정의 사람들
- 제한적이고 폐쇄적인 상황에서의 두 사람 사이의
매개체
< 영화 속의 '빨강' 의미>
- 전반부 : 귀도와 도라의 사랑을 의미
Ex) 오페라 속의 배우의 의상, 레드카펫, 방석
- 후반부 : 귀도와 조슈아를 향한 도라의 사랑
Ex) 기차를 타고 가는 도라의 모자와 원피스
6. 인물간의 성질 조사
(1) 귀도 오레피스(로베르토 베니니)
: 이 영화의 주인공, 유대인 서점주인, 도라에 대한 사랑을 느끼면서 가족에 대한 절대적인 사랑을 보여주며 극도의 가난과 불행 속에서도 포기할수 없는 희망과 낙천주의를 보여주는 장면을 통해 파토스 적 성격을 보여 주고, 도라와의 만남에서 마리아를 외치는 장면과 수용소에서 철 덩어리를 나르는 장면에서 자신의 힘듦을 “신이시여, 난 죽게 될거야”라는 대사를 통해 미토스적성격을 띄는 인물이라고 볼수도 있다.
(2) 도라 오레피스(니콜레타 브라쉬 )
: 귀도의 부인, 초등학교 교사, 자신은 유태인이 아니면서도 수용소로 끌려가면 죽을 수도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청해서 따라간 것으로 보아 자신의 이성적인 판단 보다는 파토스 적인 성격을 띔
(3) 조슈에 오레피스(조르지오 칸타리티)
: 귀도와 도라사이에 태어난 아들, 귀도의 거짓말이기는 했으나 비극적인 상황에서 놀이를 즐기는 파토스적인 인물이라고 볼 수 있음
(4) 독일군
: 유태인들에 대한 동정심을 느끼지 못하고, 자기 맡은 일에만 충실해 유태인을 학대학살 하는 인물, 에토스(ethos)적인 인물
(5) 레싱
: 독일인 의사, 자신이 궁금한 것은 어떻게든지 풀어내고 싶어 하는 인물로서 에토스적(ethos)인 인물
(6) 엘리세오 오레피스 (쥐스티노 브란노)
: 호텔 지베인, 귀도가 처음 삼촌에게 웨이터 교육을 받을 때 귀도 삼촌의 대사에서 “하나님이야 말로 최고의 시중자이지. 신은 사람을 만들었지” 와 같은 대사를 통해 미토스(mythos)적 인물이라고 보여짐.
(7) 페루지오 (세르지오 비니 부스틱)
: 실내 장식가, 귀도의 친구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과 홀로코스트
(1) 포스트모더니즘
(2) 홀로코스트
2. ‘쉰들러 리스트’ vs ‘인생은 아름다워’
3. ‘인생은 아름다워’의 제작 배경 및 시대적 배경
(1) 제작 배경
(2) 시대적 배경
4. 채플린코드
5. 영화에 사용된 소재
6. 인물간의 성질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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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1.03
  • 저작시기200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5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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