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진건, 「운수 좋은 날」; 김동인, 「감자」; 최서해, 「탈출기」를 구해 꼼꼼히 읽고, 소설에 재현된 1920년대 식민지 조선의 사회상을 서술하고, 가난에 대한 작가의 태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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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진건, 「운수 좋은 날」; 김동인, 「감자」; 최서해, 「탈출기」를 구해 꼼꼼히 읽고, 소설에 재현된 1920년대 식민지 조선의 사회상을 서술하고, 가난에 대한 작가의 태도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
2. 김동인의 감자
3. 최서해의 탈출기
4. 현진건과 김동인의 가난에 대한 태도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몸을 팔다가 질투로 인해 타락과 파멸의 길을 걷는다.
주인공인 복녀의 죽음에 이르는 과정에는 크게 가난과 애욕이라는 두 가지 요인이 작용한다. 여기서 복녀의 죽음은 가난과 도덕적 파탄 가운데 어디에 더 관계가 있을까? 복녀는 매춘 행위를 통해 어느 정도의 재산을 모았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비도덕적 행위를 일삼는다. 이 단계에 오면 복녀를 파멸의 길로 이끌던 가난은 무의미해진다. 그녀는 애욕에 집착하는 여인으로 바뀌며 질투의 대가로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다.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을 감상하는 데는 다룬 사건이 사실인지의 여부를 따지는 것은 의미가 없는것 같다. 어디까지나 상황을 제시함으로써 당대의 삶의 모습을 압축적으로 형상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과연 이러한 상황이 일어날 정도로 궁핍한 삶이 가능한가, 그리고 그러한 삶을 살아가야만 하는 주인공의 모습은 궁극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생각하는 일이 필요하다. 갖은 욕설을 다 퍼부으면서도 아내의 죽음 앞에서 눈물을 흘리며 통곡하는 김첨지의 모습은 한 개인의 모습만은 아닐 것이다.
주인공인 김첨지의 인물형을 하나의 소설적 전형이라 한다면 그 전형을 통해 작가가 그리고자 한 사회적 삶은극도의 궁핍과 불평등 속에서 희망없이 살아가는 하층민의 비극적 삶이다.
주인공인 김 첨지의 욕설, 비속한 말 등이 이소설속에 도시 하층민의 궁핍한 삶을 드러내고 있다. 사실감을 고조시키기 위해 아내에 대한 애정을 반어적으로 나타난다고 볼수있다.
시대 상황과 관련해서 주인공인 김첨지의 역활은 1920년대 일제 식민지 체제하에서 극도의 궁핍함과 사회적 불평등 속에서 참고 견디며 희망없이 살아가는 도시 빈민 계층, 우리 민족의 비극적인 삶의 모습을 대변해 주고 있고 할수 있겠다.
이 소설의 제목이 갖는 궁극적인 의미는 일제하의 하충민에게는 진정으로 운수 좋은 날은 있을 수 없으며, 하층민에게 '운수 좋은 날'이 가장 불행한 날이라는 반어적 내용을 의미 하는것 같다.
Ⅲ. 결 론
우리나라의 근대문학은 일제식민지라는 비극적 현실을 빼놓고 생각할 수 없다. 일제
의 우리 민족에 대한 수탈과 억압은 민족 구성원 대다수에게 극도의 곤궁과 정신적 피
폐를 가져다주었다. 광복 이후로 6-70년대에 진행된 산업화는 가족 구성원들간의 유대
와 공동체 의식을 급격히 약화시켰다. 여기에 현대사회의 물질중심적 세계관과 소외 문
제는 가정에도 그대로 영향을 끼쳐서 가정 위기는 날로 증대되었다. 따라서 한국 근대
문학에 나타난 가정 위기는 이러한 근대사의 진행에 따른 외적인 사회 문제, 산업화에
따른 현대인의 자아 분열이라는 내적 요인이 맞물려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9세기 말엽에 이르러 이 땅이 서구열강의 각축장이 되면서 우리 민족은 일제의 지
배를 받아야 했던 쓰라린 역사적 경험을 가지고 있다. 35년에 걸친 일제의 무단통치는
민족 정신을 훼손시켰고 민족 구성원에게 정신적으로 깊은 상처를 남겼다. 뿐만 아니
라,일제는 가혹한 수탈을 통하여 민족 자본의 형성을 막았고 민족 구성원들의 경제적
삶을 황폐화시켰다. 당대 문학인들은 이러한 불우하고 고난에 찬 현실을 문학적 방식을
빌어 형상화하였다. 당시 작가들은 민족 구성원들이 겪는 가난과 궁핍을 구체화하면서
그것을 가정문제의 연장선상에 다루고 있다.
이러한 일제치하의 빈곤문제를 객관적 인식하고 형상화했던 작가로 김동인. 나도향.
염상섭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작자들이 파악했던 빈곤 문제는 당대 하층민들의 삶이었
다. 이들 작가들은 한결같이 원초적인 가난 때문에 그것을 해결하기 위하여 성을 상품
화하는 근대인들의 왜곡된 가치관을 담고 있다. 성상품화란 인간의 성을 직간접적으로
이용하여 이윤추구를 도모하는 것을 말하는데, 극도의 가난을 면하기 위하여 전통적
으로 생명처럼 소중히 여기는 정절을 헌신짝처럼 파기하고 있다.이들 작가들은 결국 작
중인물들이 이러한 극도의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성의 상품화라는 모습을 통하
여 일제의 부정적 현실과 연계시키고 있다
♣ 참고문헌 ♣
문학사와 비평학회, ■■김동인 문학의 재조명■■,
새미, 2001.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엮음, ■■한국문학과
근대의식 : 1920-30년대 문학연구■■,
이회문화사, 2001.
현길언, ■■문학과 사랑과 이데올로기 :
현진건 연구■■, 태학사, 2000.
정비석, [김동인의 예술과 생애], {자유세계},
1952. 8 9.
문학사와 비평학회, ■■최서해 문학의 재조명■■,
국학자료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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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5.05.01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5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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