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과학과 동양사상의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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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지식의 연원

Ⅲ. 서양학문과 동양학문의 사상비교
1. 서양보다 앞선 동양과학
2. 서양이 앞서게 된 계기

Ⅵ. 서양과학의 한계점에서 보는 동양사상
-동양사상이 현대인에게 주는 의미

Ⅶ 신과학의 대두

Ⅷ. 결론

본문내용

인이 이동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의 해수면에 기름막을 입혀 허리케인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수증기의 공급을 줄이는 것이다. 물론 유막을 입히는데 쓰이는 기름은 수일 내에 자연적으로 분해되는 성분이어야 한다. 마지막 세 번째 방법은 가까운 미래에 적용 가능한 도구로 태양에너지를 이용한 위성이다. 태양으로부터 에너지를 얻어 대용량의 마이크로파를 지구로 내려쬐는 방식이다. 허리케인이 지나갈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에 마이크로파를 쪼여 허리케인에 흡수될 수증기를 미리 제거하는 원리다.
텔레포테이션이란 공상과학작가들에 의해 만들어진 이름으로 어떤 장소에 있는 사람이나 사물을 분해해서 다른 장소에다 순간적으로 완벽하게 복사하는 기술을 말한다. 상식적으로, 우리는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할 때 중간 점을 통과하지 않고는 갈 수 없다. 이는 물질 에너지 사람 입자 등 모든 물체에 적용되는 만고 불변의 법칙이다. 그러나 물리학자들이 빛의 알갱이인 광자를 중간 지점을 지나지 않고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옮기는 실험에 성공했다. 공상과학영화‘스타트렉’에서처럼 사람이나 물체를 원격 이동(텔레포테이션)하는 것이 현실 세계의 이야기가 된 것이다.
또 한 전혀 새로운 방식의 의료기술로서 물질대사 작용에 의지하지 않고서도 생명 장이나 생명 정보 자체만을 통해 생명체를 치료하는 다양한 대체의료 기술들도 여기에 포함될 수 있다. 이러한 혁명적인 신기술들이 등장함으로서 환경오염과 생태계 파괴라는 현재의 위기적 상황을 극복하는 실질적인 기술적 대안들이 구체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앞에서 언급한 신과학 운동은 서구 근대 과학기술의 한계를 보완한다는 측면에서 각광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신과학 운동은 서구과학을 주로 하고, 서구과학이 메꾸지 못하는 것들의 대안적인 도구로서 동양사상을 이용한다는 측면에서 비판 받고 있다. 곧, 신과학 운동 또한 서양위주의 학문일 뿐이라는 것이다.
Ⅷ. 결론
동양 철학과 현대 물리학의 공통 목표는 ‘만물을 하나로’이다. 불가에서는 우주 삼라만상의 법칙을 꿰뚫어봄으로써 생로병사에서 탈출할 수 있다고 말하고, 그 삼라만상은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연기론으로 설명한다. 도가에서는 우주의 자연법칙을 도라는 일체로 설명한다. 현대 물리학의 궁극적인 목표는 ‘모든것의 이론’이다. 모든 것을 하나의 이론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방법상의 차이일 뿐이다. 같은 인류가 수행과 실험이라는 다른 방법을 통해 우주의 본질을 연구한 것 뿐이니, 그 사상의 정수가 오늘날 일치해 가는 것은 전혀 이상하지 않은 것이다. 이러한 의식을 바탕으로 동양사상과 서양과학기술의 조화를 이루어 나가는 것이 현대인의 과제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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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 불교윤리”목정배 『과학사상 제 12호』1995
“과학과 세계관의 문제”소흥렬 『과학사상 제 15호』 1995
“종교와 과학사이의 갈등과 융합-과학의 종교읽기”장회익. 『과학과 종교』 아카넷 2000
“동서양의 학문세계. 어떻게 서로 다른가?”장회익. 『삶과 온생명』 솔출판사. 1998
“조선후기의 과학과 과학사상을 어떻게 볼 것인가?” 작성래 『과학사상 제 33호』 2000
“동양사상과 서양과학의 접목 가능성” 김교빈. 김순금 『과학사상 제22호』 1997
“동서의 과학과 사회” 조지프 니덤 『과학사상 제5호』 1993
“생물학의 관점에서 본 서양의학과 동양의학” 서정선. 『과학사상 제5호』 1993
“좌담: 동서양의 생명관” 일리야의 프리고진외 『과학사상 제17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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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5.05
  • 저작시기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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