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절대음악
2. 표제음악
3. 절대음악과 표제음악의 비교
2. 표제음악
3. 절대음악과 표제음악의 비교
본문내용
게 나타나 있다. 다시 말해 절대음악은 어떤 함축적인 의미를 지니지 않은, 음악 그 자체로써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음악인 것이다.
반면 표제음악은 음악에 감정이나 문학 등 어떠한 의미를 함축시킨 것으로 음악을 표현의 수단으로 삼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기악곡으로써 줄거리(프로그램)이나 제목을 가지고 있으며, 일정한 내용을 음악적으로 표현하는 음악이어서 청취자들은 단지 음들의 유희만을 듣지 않고 음악의 의미를 같이 추적할 수 있다. 물론 음에 의한 묘사에는 한계가 있으며 그 점에 있어서는 문학·회화·조각 등에 비해 현저하게 뒤진다. 절대음악이 형식주의에 빠지는 위험을 갖는 것과 마찬가지로 표제음악도 그것이 단순한 사물의 모방이나 묘사로 끝나거나 이야기의 줄거리를 좇는 것에만 급급하다면 빈곤한 묘사음악이 될 염려가 있다. 또한 듣는 쪽도 너무 표제에 사로잡히면 그 음악의 본질을 파악하지 못하게 되기 쉽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절대음악과 표제음악은 명료하게 구분될 수는 없는 것이므로 절대음악과 표제음악의 다른 점은 음악의 구성 면에 집중하느냐 혹은 표제를 작곡의 지침으로 하여 표현적 측면을 보다 강조하느냐 하는 작곡자의 창작의도에 좌우된다.
반면 표제음악은 음악에 감정이나 문학 등 어떠한 의미를 함축시킨 것으로 음악을 표현의 수단으로 삼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기악곡으로써 줄거리(프로그램)이나 제목을 가지고 있으며, 일정한 내용을 음악적으로 표현하는 음악이어서 청취자들은 단지 음들의 유희만을 듣지 않고 음악의 의미를 같이 추적할 수 있다. 물론 음에 의한 묘사에는 한계가 있으며 그 점에 있어서는 문학·회화·조각 등에 비해 현저하게 뒤진다. 절대음악이 형식주의에 빠지는 위험을 갖는 것과 마찬가지로 표제음악도 그것이 단순한 사물의 모방이나 묘사로 끝나거나 이야기의 줄거리를 좇는 것에만 급급하다면 빈곤한 묘사음악이 될 염려가 있다. 또한 듣는 쪽도 너무 표제에 사로잡히면 그 음악의 본질을 파악하지 못하게 되기 쉽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절대음악과 표제음악은 명료하게 구분될 수는 없는 것이므로 절대음악과 표제음악의 다른 점은 음악의 구성 면에 집중하느냐 혹은 표제를 작곡의 지침으로 하여 표현적 측면을 보다 강조하느냐 하는 작곡자의 창작의도에 좌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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