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바람직한 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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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바람직한 교사의 위치

Ⅲ. 전통적인 관점에서 본 이상적인 교사상

Ⅳ. 교직관에 따른 바람직한 교사상

Ⅴ.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Ⅵ. 바람직한 교사의 윤리

Ⅶ. 교사의 바람직한 체벌관

Ⅷ. 인간주의 교사의 필요성

Ⅸ.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교사의 모습일 것입니다.
Ⅷ. 인간주의 교사의 필요성
과거 르네상스 이전까지의 교육은 신을 위한 교육이었으며 고대의 교육은 관리와 지배자들의 통치를 위한 교육이었습니다. 그러나 현대의 교육은 인간을 위한 인간중심적 교육이 되어야합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는 학교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으며 학교 교육의 무해성과 무용성을 역설하기도 합니다. 인간성 회복의 문제는 여러 각도에서 밀도 있게 다루어야 할 현대 교육의 당면과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또 앞에서 말했듯이 현대의 교육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교사와 학생사이의 관계를 인각학적인 관계로 보려하고 있습니다. 과거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훌륭한 교사는 인간주의 교육을 주장해 왔습니다. 그들은 학생을 존중하고 학생들은 개인과 인간으로 취급해 왔으며 학생들의 감정과 태도에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현대의 교사들은 비인간화와 당면한 학교 교육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 인간주의 교사정신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Ⅸ. 결 론
교육은 그 나라의 백년지대계라고 불리고 있으며, 교사들은 그 나라의 장래와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그 나라의 장래를 책임진다는 신념으로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발전, 내일의 국운을 좌우한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할 것입니다. 또 교사는 올바른 윤리관이 정립되어 있어야 할 것이며 활발한 아이는 자제 할 수 있는 정서적인 교육을 조용한 아이는 활동적으로 생활 할 수 있는 활동적인 교육을 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개인에게 알맞는 교육을 시행하는 방법이며 창의성을 길러주는 인간주의 교육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또 교사는 과학적인 접근보다는 예술적인 접근을 해야 할 것입니다. 과학적인 접근방법은 보이는 것 밖에 관찰 할 수 없지만 예술적인 접근은 과학에서 분석되는 다양한 요소들을 창조의 과정 속에서 결합시켜 하나의 전체로 재창조시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열린 마음으로서 생각을 열고 넓게 생각해야하며 애정과 이해심을 사랑을 베풀 수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교사는 교단에서든지 안서든지 언제 어디서나 사랑을 베풀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교사란 올바른 교직 윤리가지고 인간주의 교육을 실천하며 언제 어디서든지 사랑을 베풀 줄 아는 사람일 것입니다.
참고 서적
이병진 편 『현장 교사론』 양서원
배장오 저 『교사론』 백성
한방교 저 『인간과 교육의 이해』 동문사
김신일 저 『시민의 교육학』 한길사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05.22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8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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