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어거스틴 -그의 설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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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 어거스틴 -그의 설교를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어거스틴의 생애

2. 어거스틴과 그의 시대의 설교

3. 어거스틴의 설교 활동

4. 수사학과 설교

5. 주석

6. 예배의 의식적 요소와 예언적 요소

7. 어거스틴 이후의 라틴 선교

8. 어거스틴의 설교의 배경과 특징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면 시편에 대한 그의 주석). 특별한 성서적 본문 없이 교리적인 것들도 많다.
우리는 교회를 위한 새로운 정통이 된 그의 설교학의 각각의 면을 조명해 볼 수 있다.
1) 전형적인 주해(exegesis)가 그의 설교에서 발견됩니다.
2) 그는 그의 가설의 기초를 이루는 것의 대부분인 성경에 대한 네 가지 표준적인 초대교회의 이해를 받아들입니다. 구약은 신약 속에서 계시된다. 신약은 구약 속에 숨겨져 있다. 구 약은 그리스도에 대한 것이다. 지금은 벌써(by now) 복음이 성경에서 현저한 장소를 차지한다. 그리스도는 우리가 상의할 사람에게 말하는 연설가가 아니라 성경안에서 주인 노릇하는 (preside) 진리이다.
3) 설교자는 때때로 유사한 사물들을 응용함으로써 치료한다.
4) 성경에서 문제가 되는 어떤 주제들은 문자적으로(숨김없이, openly) 취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5) 비유적인 액션을 취하는 것은 수의 사용이나 음악에 대한 지식으로부터 해방 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미신이나 점성술과 구별될 수 있는 점이다.
6) 비유적인 문단을 해석하기 위한 우선적인 원칙은 사랑(자비, charity)의 규칙이다.
"자비의 통치에 기여하는 해석이 산출될 때까지 본문을 연구하라.","사랑이란 하나님 때문에 하나님을 그리고 하나님 때문에 이웃을 향유하려는 정신의 움직임이라고 나는 정의한다."
7) 성경을 정확하게 해석하고자 하는 각각의 사람들이 취해야만 할 다섯 가지 영적인 단계가 있다.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fear of God), 경건(piety), 지식(knowledge), 견인(용기, fortitude), 자비(mercy).
8) 설교의 목적은 가르치기(to teach), 즐겁게 하기(매료시키기, to delight), 그리고 설득하기 (설복하기, to persuade)이다. 가르침이 우선적이며, 다른 두 가지는 자연스럽게 따라 올 수 있다
9) 연설(웅변)의 세 가지 고대의 수사학적 형태가 있다. 억제된(차분한, subdued), 절제하는(절도 있는, temperate), 웅장한(장중하게, grand)것
어거스틴의 형식, 내용 그리고 우리의 전달방법에 대한 다양한 형태 -차분한, 절도 있게, 장중하게- 에 대한 강조는 아마도 우리에게 교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Ⅲ. 결론
어거스틴의 설교를 중심으로 레포트를 하면서 그의 시대와 그의 설교가 우리에게 주는 몇 가지의 시사점 및 교훈, 그리고 아쉬움을 남기는 것들을 생각해 보았다.
먼저, 어거스틴의 생애에서 그는 "왜 나의 더러운 생활을 이 순간에 깨끗이 끝내지 못합니까?" 하는 죄에 대한 애통함과 울부짖음이 있었다. 사람들 각자가 가지고 있는 거룩에 대한(죄에 대한) 민감도가 다르지만, 어거스틴은 남들보다 더 높았던 것 같다. 자신의 죄로 인해 아파하는 그의 삶을 보면서, 나의 삶속에 뿌리내린 죄성을 다시 한번 바라보게 되었다. 그것은 내가 죄를 거듭 반복해서 짓게 되면서 죄에 대한 내성이 생기게 되고, 또한 죄에 점점 무디어져 가는 나의 모습 속에서 그 죄로 인해 많이 아파하지 않고, 하나님 앞에서 애통해 하지 않는 모습이다.
둘째, 그의 삶을 통해 우리에게 주는 위로의 메시지를 볼 수 있는데, 그것은 그가 성자다운 명상생활 속에서 수립한 인생관과 험한 인간적 경험의 쓰라림이 한데 합하여 큰 마음을 가질 수 있었던 것에서 생각할 수 있다. 그의 인생의 아픔과 쓰라린 경험들이 그를 더욱 어거스틴으로 만들었다. 우리의 삶 또한 이와 같지 않나 생각해 본다. 삶의 환경과 색깔이 개인마다 다르지만 나름대로 아프고 힘겨운 삶을 살아가는 우리는 그 어려움과 아픔 뒤에 '내가 더욱 하나님의 사람으로 나 다워지는 것'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어거스틴이 가지고 있었던 설교의 기본적 결함 중에 성서를 사랑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성서를 느슨하게 사용하여 성서본문 중 일부구절들을 뽑아내어 자기 자신의 목적에 맞게 사용한 것을 볼 수 있고, 성경을 단순하고 직접적으로 해석하기보다 신비주의적이거나 우화적인 해석을 더 좋아하며 일부는 엄청 잘못 해석한 것도 있다는 것이 안타까웠다. 또한 설교를 장황하게 전개하면서 본론에서 벗어나 옆으로 나가는 것은 오직 성서로 성서를 해석하고, 올바르게 하나님 말씀을 본문 속에서 해석하기를 좋아하는 나에게 조금은 실망스러웠다. 그러나 그것은 어거스틴 만이 가지고 있던 결점이 아니라 이 시대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었던 문제점이고, 또한 이것은 후대에 와서 그 시대와 어거스틴을 해석할 때 비춰진 것이고 그 시대에는 별로 문제시 되지 않았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마지막으로 어거스틴의 시대의 어떤 설교자나 어거스틴이 가지고 있었던 문제에도 불구하고 어거스틴의 삶속에서 우리가 본받아야 할 것은 어거스틴의 삶은 설교자로서의 기독교인의 생활에 일치하는 삶을 살았다는 것이다. 우리는 설교자로서 자신의 삶이 자신의 설교와 맞지 않는 불경건과, 비실천적 모습을 많이 보게 된다. 그것은 멀리서 찾을 필요도 없이 우리의 각자의 삶이 그러하리라 생각된다. 자신의 삶을 늘 하나님의 말씀아래 비추며 비춰진 말씀아래 말씀대로 살아가려는 마음이 우리 안에 늘 충만해야 할 것이다. 어거스틴은 오늘날 위대한 설교가로 평가된다. 지금 알려진 그의 설교들은 그의 '구두의 설교'가 아닌 후대에 편집된 설교라는 것이 너무도 큰 아쉬움으로 남는다. '구두의 설교'가 있었다면 당시 시대를 이해하고 어거스틴을 이해하는 또 하나의 좋은 자료가 될 수도 있었을 텐데 말이다.
< 참고자료 >
· 기독교 신학사, 윌리암 블레쳐, 박경수 번역,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0
· 성 아구스틴, 최민순, 고백록, 성바오로출판사, 1992
· 세계명설교대전집<설교대백과사전> 제1권 성서의 설교에서 사보나롤라까지 A.D27-1498,
앵용길 옮김, 성서 연구사, 1984
· 아우구스티누스, 성염 역주, 그리스도교 교양, 분도출판사, 1989
· 에드윈 C, 다아간, 김남준 역, 설교의 역사(1), 솔로몬, 1995
· 인물로 본 설교의 역사, 정장복, 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 1986
· 잉그베 브릴리오드, 홍정수 역, 설교사, 신망애출판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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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6.17
  • 저작시기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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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03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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