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중국문화상 철학의 위치
2. 중국철학의 문제와 정신
3. 중국철학의 표현방법
4. 중국철학의 불변요소와 가변요소
5. 중국철학의 현단계
①'문화열' 논쟁의 제기
②현대신유학
Ⅲ.결론
Ⅱ. 본론
1. 중국문화상 철학의 위치
2. 중국철학의 문제와 정신
3. 중국철학의 표현방법
4. 중국철학의 불변요소와 가변요소
5. 중국철학의 현단계
①'문화열' 논쟁의 제기
②현대신유학
Ⅲ.결론
본문내용
. 그래서 그들은 대부분 육상산과 왕양명의 철학을 정통으로 보고 그것을 근대철학으로 부흥시킬 것을 주장했다.
셋째, 서양사상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현대적 요구에 부흥하였다. 20세기의 중국을 살면서 서양문화의 도전과 중국이 직면한 절박한 현대화 문제를 깊이 받아들여, 그 현실적 대응의 방법으로 유학을 주체로 하여 서방 근대의 사상과 문화를 흡수, 융합, 개조하고자 하였다.
넷째, 현대신유가는 1920년대 초 5·4신문화운동이 격렬하게 전통을 반대한 것에 대한 보수적 대응이었다. 이것은 그들에게 과학주의에 반대하는 철학 입장을 갖게했다.
다섯째, 현대신유가는 강한 도덕주의를 표방하였다. 그들은 현대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모두 물질만을 숭배하는 외향추구형 사상사조라고 주장하였다.
주요한 현대신유가로 양수명, 장군매, 웅십력, 풍우란, 하린, 전목, 방동미, 당군의, 모종삼, 서복관 등을 꼽고 있다.
Ⅲ.결론
중국철학은 현대인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 모두에 대하여 해결책을 제시하지는 않는다. 그런 일에 관한 한, 세상에 존재해 온 어떤 철학도 그것을 완전히 해 낼 수는 없다. 그러나 중국인들은 어떤 문제들을 (그리고 우리가 지나쳐 버린 어떤 것들을) 특히 분명하게 보아왔고, 그들이 말한 것들은 유용한 경우가 많다. 중국철학은 공자로부터 시작해 현대까지 많은 변화를 겪어왔고, 앞으로도 변화하고, 변화되면서 그 사회와 많은 상호작용을 해 나갈 것이다. 철학은 다른 학문의 분야와 마찬가지로 경험으로부터 출발하여야 한다. 그러나 철학, 특히 형이상학은 궁극적으로 경험을 초월한 '그 무엇'에로 발전되어 간다는 점에서 다른 분야와는 다르다. 이 '그 무엇'은 감각은 되지 않으나 사유될 수는 있다. 논리적으로 볼 때 감각되지 않는 것은 경험을 초월한다. 감각할 수도 또 사색할 수도 없는 것은 지성을 초월한다. 경험과 지성을 초월한 것에 관하여 우리는 번잡한 언급을 할 수 없다. 그러므로 철학은 물론 적어도 형이상학은 그 본성상 단순하여야 한다. 그런데 철학은 그 단순한 사상을 가지고도 자기 기능을 수행하는 데 부족함이 없다.
♠ 참고문헌
H.G Creel 저, 이동인 외1 역, 『중국사상의 이해』, 서울 경문사, 1980
풍우란 저, 정인재 역, 『중국 철학사』, 형설 출판사, 1898
풍우란 저, 곽신환 역, 『중국 철학의 정신』, 서광사, 1993
김교빈 외2 저, 『중국철학 개론』, 방송통신대학출판부, 1998
셋째, 서양사상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현대적 요구에 부흥하였다. 20세기의 중국을 살면서 서양문화의 도전과 중국이 직면한 절박한 현대화 문제를 깊이 받아들여, 그 현실적 대응의 방법으로 유학을 주체로 하여 서방 근대의 사상과 문화를 흡수, 융합, 개조하고자 하였다.
넷째, 현대신유가는 1920년대 초 5·4신문화운동이 격렬하게 전통을 반대한 것에 대한 보수적 대응이었다. 이것은 그들에게 과학주의에 반대하는 철학 입장을 갖게했다.
다섯째, 현대신유가는 강한 도덕주의를 표방하였다. 그들은 현대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모두 물질만을 숭배하는 외향추구형 사상사조라고 주장하였다.
주요한 현대신유가로 양수명, 장군매, 웅십력, 풍우란, 하린, 전목, 방동미, 당군의, 모종삼, 서복관 등을 꼽고 있다.
Ⅲ.결론
중국철학은 현대인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 모두에 대하여 해결책을 제시하지는 않는다. 그런 일에 관한 한, 세상에 존재해 온 어떤 철학도 그것을 완전히 해 낼 수는 없다. 그러나 중국인들은 어떤 문제들을 (그리고 우리가 지나쳐 버린 어떤 것들을) 특히 분명하게 보아왔고, 그들이 말한 것들은 유용한 경우가 많다. 중국철학은 공자로부터 시작해 현대까지 많은 변화를 겪어왔고, 앞으로도 변화하고, 변화되면서 그 사회와 많은 상호작용을 해 나갈 것이다. 철학은 다른 학문의 분야와 마찬가지로 경험으로부터 출발하여야 한다. 그러나 철학, 특히 형이상학은 궁극적으로 경험을 초월한 '그 무엇'에로 발전되어 간다는 점에서 다른 분야와는 다르다. 이 '그 무엇'은 감각은 되지 않으나 사유될 수는 있다. 논리적으로 볼 때 감각되지 않는 것은 경험을 초월한다. 감각할 수도 또 사색할 수도 없는 것은 지성을 초월한다. 경험과 지성을 초월한 것에 관하여 우리는 번잡한 언급을 할 수 없다. 그러므로 철학은 물론 적어도 형이상학은 그 본성상 단순하여야 한다. 그런데 철학은 그 단순한 사상을 가지고도 자기 기능을 수행하는 데 부족함이 없다.
♠ 참고문헌
H.G Creel 저, 이동인 외1 역, 『중국사상의 이해』, 서울 경문사, 1980
풍우란 저, 정인재 역, 『중국 철학사』, 형설 출판사, 1898
풍우란 저, 곽신환 역, 『중국 철학의 정신』, 서광사, 1993
김교빈 외2 저, 『중국철학 개론』, 방송통신대학출판부,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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