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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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생태학적 관점
1. 개념
2. 발달적 특성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4. 생태학적 접근 방법
5. 생태학적 이론

Ⅱ. 심리학적 관점
1. 아동기 발달 시기
2. 심리적 발달

Ⅲ. 사회화 관점
1. 개념
2. 아동기 전기의 사회적 발달
3. 아동기 후기의 사회적 발달
4. 사회적 발달 (학교)
5. 사회적 발달 (또래집단)
6. 사회적 발달 (단체놀이)
7. 사회적 발달 (대중매체)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 강력한 리더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시오그램 B
탐 마리아
데이브 토비 딤 알버트
스티브 빈스 달린
학생들은 자기 학습에서 가장 좋아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질문받았다.
탐과 마리아가 가장인기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사회기술훈련
또래와 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은 또래와 어떻게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지
구체적으로 훈련을 받아야 한다. 이 훈련에는 대화를 어떻게 시작하고 어떻게 유지할 것인
지,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공감하고 관심을 표현할 것인지, 어떻게 적절한 질문을 던질 것
인지 등을 포함한다 또한 사회기술 훈련을 받은 후 실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기술훈련의 결과로는 2가지 사실을 알 수 있다.
첫째, 사회기술을 훈련받은 아이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향상할 수 있으며 그 결과 다른 아이들이 더 좋아하게 된다.
둘째, 훈련이 효과 있기 위해서는 새로 배운 기술을 실습 해 볼 수 있어야 한다.
이 외에도 사회기술훈련은 우울하고 자존감이 결여되었거나 고립되고 자살 경향이 있는
아동, 청소년에게 중요한 하나의 대안을 제공해 줄 수 있다.
7. 사회적 발달 (대중매체)
대중매체는 현대의 아동들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앞으로 그 영향력은 더욱 커 질 것임이 분명하기에 여기에서는 대중매체가 아동의 사회적 측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한다.
첫 번째는 TV와 공격성이다.
대부분의 가정이 집에 TV를 보유하면서 생활의 많은 부분이 TV에 의존하고 있으며, 더불어 아동들도 출생 직후부터 TV에 노출되어 연령의 증가에 따라 TV를 보는 시간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TV가 아동의 정서 발달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도 많이 행해지고 잇는데 그 중 가장 보편적인 것은 "TV의 폭력적인 장면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것이다.
공격행동에 영향을 주는 이론으로서 정화설과 탈억제이론이 있는데, 두 이론은 TV의 폭력장면 시청에 관하여 각각 상반되는 예언을 한다. 정화설은 TV폭력장면을 시청하면 공격충동이 줄어든다고 이론과 반면에 탈억제이론은 공격 행동이 오히려 증가한다고 이론이 있다.
이처럼 TV 시청은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모두 갖는다. TV는 아동의 인간관계, 놀이와 상상 행동 등 일상생활의 행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TV시청 문제는 학령기 아동과 부모가 공통으로 책임져야 할 부분이다. 언제 얼마만큼 자주 어떤 프로그램을 시청하는냐에 따라 TV는 아동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도 있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부모가가 먼저 프로그램의 내용을 충분히 알고 상호간에 합리적인 해결책을 개발하여야 할것이다.
두 번째는 만화와 애니매이션이다
현대 사회에서 만화라는 독특한 장르는 단순한 오락의 기능과 차별적인 교육의 기능 그 양극단의 상호의존적(interdependent)관계를 형성하고 있다고 하였다. 이는 곧 만화의 오락성이 효율적인 교육의 한 기능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의미이여, 역의로 가장 교육의 본질을 해치는 미디어로서도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두가지 측면을 갖고 있기에 이 두가지측면 중에서 만화 매체의 교육적 기능을 극대화 시키는 방안을 실천해야 할것이다.
그 방안으로는 정규 학교 교육에서 만화가 ‘자기표현의 수단’ 또는 ‘학습의 방법’으로 인식되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만화가 계속 문화 속의 저급한 개념으로만 인식된다면 이 강력한 매체는 여전히 부정적 영향만 주는 인자로 남을 것이기 때문이다. 지난 오랜세월 동안 만화는 모범생이 보는 것이 아니라는 이러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아동들에게 만화를 새로운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인식시키고, 효과적인 학습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할 때 만화매체의 교육적 가능성은 커진다. 또한 아동을 유해한 만화 환경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아동전문가들의 노력도 필요하다.
그리고 아동의 문화 등에 관한 연구들을 종합하여 만화제작자들이 참고하기 쉽게 적절한 자료를 만들어 제시해 줄 수 있겠다. 이런한 노력들이 있을 때 만화 매체가 갖는 비교육적, 부정적 요소의 영향력은 줄어들고 유익성, 가치성이 뚜렷해 질 것이다.
셋째로는 컴퓨터와 아동이다.
미래 사회의 아동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컴퓨터 앞에서 시간을 보내는 가족들과 같이 화면을 주시하게 될 것이며, 키보드를 두드리고 마우스를 조작하며 자라날 것이다. 이미 아동들은 유아기부터 컴퓨터를 활용한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있다. 걸음마를 하고 말하기를 시작하는 유아들의 장난감 중에는 컴퓨터를 활용하여 말하고 움직이는 것이 있고, 유아들로 하여금 소리를 따라 내가 하고 단어를 익히게 하는 것들이 산재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현대의 아동들에게 컴퓨터는 놀이 환경이며 작업환경으로 생활의 일부가 된것이다.
따라서 컴퓨터 교육에 대한 현시점에서 그리 생산적인 것으로 보지 않는 시간이 존재한다.
컴퓨터 사용에 대한 비판의 주된 입장은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는 결정적 시기에 아동들의 사회성을 저해시킨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비판점들은 여러 학자들의 연구에 의해 불식되고 있다.
하이슨(Hyson,1985)에 의해 실시된 연구에서는 그림 그리기나 가면 만들기와 같은 종류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했을 경우 유아들의 정서적발달, 특히 자율성과 자아 존중감이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번과 맥캐리(Silvern & McCary,1986)는 위에서 제시한 컴퓨터 교육의 부정적 견해에 대해, 컴퓨터 프로그램이 아동의 알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스스로 구성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하는 한, 아동기의 컴퓨터 사용은 다른 훌륭한 초기 학습 활동과 마찬가지로 좋은것이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컴퓨터 교육에 대한 현주소는 필수적이며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져 실천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한가지 분명한것은 컴퓨터 교육에서 성공하려면 좋은 교육프로그램이 우선 실시되어야 할것이다.
참고문헌
김규수외 공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의 집(2002)
최옥채외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2004)
이인정, 최해경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1995)
이향재, 최민수 엮음,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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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05.06.28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4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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