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장- 용비어천가 (개념, 형식, 발생, 율격, 성격, 의의)
본 자료는 9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해당 자료는 9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9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악장- 용비어천가 (개념, 형식, 발생, 율격, 성격, 의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악장
1.악장의 개념과 장르적 성격
2. 악장의 유형과 형식
3. 악장의 문학적 성격
4. 악장의 문학사적 가치
5. 선초악장의 국문학적 위상

Ⅲ. 용비어천가
1. 용비어천가의 성립연대
2. 용비어천가의 撰者
3. 창작동기
4. 용비어천가에 나타난 사상 - 박삼서의 의견에 근거하여
5. 용비어천가의 구조와 율격
6. 용가의 장르․성격 논의
7. 용비어천가의 의의

Ⅳ.결론

본문내용

은 시가형식을 앞절에는 보편적 규범, 뒷절에는 현재의 사실을 기술하는 병렬의 형식을 창출하였다. 여기서 앞절에 나타나는 중국의 고사는 특정한 나라의 일이 아니라 보편적 규범이라는데 주목하여야 한다. 당대 세계관으로 유교사상이 받아들여진 이상 유교경전의 이상시대가 앞에 나서는 것은 당연한 이치일 것이다 따라서 <용비어천가>는 앞절이 본받아야 할 과거의 역사, 뒷절이 현재의 역사라는 의미상의 병렬이 구문의 병렬을 낳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여기에 나타나는 대구는 그 세계관 상 필연적으로 正對가 될 수밖에 없다.
) 최혜실, 「<용비어천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고전문학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집문당, 1994, p. 353.
그리고 성기옥
) 성기옥, 「용비어천가의 서사적 짜임」, 백영 정병욱선생 기념논총, 신구문화사, 1982.
의 서사적 구조 분석을 통해 용비어천가가 '고귀한 혈통, 비범한 성장, 탁월한 능력, 투쟁에서의 승리'라는 4단구조로 되어 나름의 통일성을 지니고 있음이 밝혀져 그 문학적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게 되었다.
<용비어천가>가 가지는 문학 외적인 가치와 의의도 크지만 무엇보다도 <월인천강지곡>과 더불어 악장 문학의 대표작이며, 훈민정음으로 기록된 최초의 장편 영웅 서사시라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Ⅳ.결론
악장은 궁중에서 나라의 공식적인 행사에 쓰이는 노래 가사를 두고 부르는 일반적인 이름이다. 나라의 공식적인 행사에 쓰기 위하여 새로 지은 노래 가사들을 특별히 따로 묶어서 악장이라 이름하고 있는 것이다. 악장의 뚜렷하지 못한 개념 정의와 송도적 성격으로 인해서 장르적으로 독립되지 못한 것이라는 견해도 있지만 <용비어천가>에서 보듯 연장체와 분절체의 독특한 형식과 교술적 성격이 악장의 장르설정이 가능하다고 보는 입장도 있다. 악장 한문악장과 현토악장, 국문악장으로 나눌 수 있다. 한문악장은 훈민정음이 만들어지기 전부터 있던 거승로 <정동방곡><축성수>등이 있고 현토악장은 한시를 국문시가화하는 형태적 이행과정으로 이이가 있으며 국문악장에 대표적인 곡이<용비어천가>이다.
악장에 나타난 문학과 음악의 관계는 총체적으로 파악하여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통시적 입장에서 볼 때 고려가요가 악장을 통하여 본격적인 조선시대의 시가와 이어질수 있었다는 점에서 악장이 갖는 문학사적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용비어천가>는 1445년(세종 27) 4월에 편찬되어 1447년(세종 29) 5월에 간행된 모두 125장에 달하는 서사시로서, 한글로 엮어진 책으로는 한국 최초의 것이다. 왕명에 따라 당시 새로이 제정된 훈민정음(訓民正音)을 처음으로 사용하여 정인지(鄭麟趾)·안지(安止)·권제(權) 등이 짓고, 성삼문(成三問)·박팽년(朴彭年)·이개(李塏) 등이 주석(註釋)하였으며, 정인지가 서문(序文)을 쓰고 최항(崔恒)이 발문(跋文)을 썼다. 작품의 창작 동기는 조선 건국 합리화와 후대 왕에 대한 勸戒, 훈민정음의 실용성에 대한 시험과 우리글에 대한 존엄성 및 권위를 부여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용비어천가의 밑바탕에는 三才의 원리가 깔려있다.
용비어천가의 구조는 크게 내용상 구조, 서사적 구조, 연주된 악곡에 따른 구조로 나누어진다. 또한, 용가는 전체적으로 2행시의 對句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율격 역시 여러 의견이 있지만 음악적 성격에 의해 각 절 3句체로 귀착되는 것으로 본다. 음보율에 대해서는 공통적인 견해가 없지만 성기옥, 이혜구, 정병욱 등에 의해서 (3句체로 볼 때) 제 1, 제 2 구가 율격적 고정부, 제 3 구가 율격적 가변부임을 확인하였다.
용비어천가의 장르에 대해서는 '악장'으로, '영웅서사시'로, 또는 그것과 함께 서정성을 띤 '복합장르'로 보는 논의가 있어 왔다. 최근에 와서 용비어천가는 "영웅서사시"로 논의된다. 당대는 건국 초의 혼란과 세종대의 세자섭정 등으로 강력한 영웅의 등장이 요구되었다는 점, 또 전대의 서사시 <동명왕편>과 3단·3대기 구조가 유사하다는 점 등을 볼 때 용비어천가는 영웅서사시로 볼 수 있는 근거를 지닌다. 작품 내적으로도 태조 이성계를 중심으로 한 六祖의 일생이 조동일의 '영웅의 일생'에 들어맞아, 용비어천가를 영웅서사시로 보는 데에는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이형묵, <악장문학연구>, 충남대학교, 1987
성기옥 외,「한국문학 개론」,새문사, 1995
김학성, 「고전시가론」, 새문사, 1984
조규익, 〈고려가요, 악장연구〉,국어국문학회, 태학사, 1997
조규익, 「선초악장문학연구」, 숭실대학교출판부, 1990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1997
강기진, <龍飛御天歌의 綜合的 考察>, 「홍익공업전문학교 논문집(7)」, 1975
김문기, <용비어천가의 구조>,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회, 1977
김선아, <용비어천가 연구-서사시적 구조분석과 신화적 성격>,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6
김수업, <용비어천가의 가락이 지닌 뜻>, 「백강서수생박사환갑기념논총」, 형설출판사, 1981
박삼서, <龍飛御天歌와 文學敎育(2)>, 「선청어문」23호, 1995
성기옥, <용비어천가의 서사적 짜임>, 「백영정병욱선생회갑기념논총」, 신구문화사, 1982
심경호, <용비어천가 소론>, 「한국고전시가작품론」, 집문당, 1992
이선자, <용비어천가의 장르성격>,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1987
이윤석, <용비어천가의 찬술의도와 형식미>, 「한국고전시가사」, 집문당, 1997
이종출·김재남, <용비어천가 연구-서사시적 특성을 중심으로>, 「논문집(16)」, 세종대, 1990
이혜구, <용비어천가의 형식>, 「아세아연구(17)」,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1965
정병욱, <용비어천가의 형식구조에 대하여>, 「눈뫼허웅박사환갑기념논문집」, 과학사, 1978
조흥욱, <용비어천가의 서사적 구조에 대하여>, 「연구보고(15)」, 해군사관학교, 1982
___, <용비어천가의 율격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79
최혜실, <용비어천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고전문학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집문당, 1994

키워드

  • 가격1,500
  • 페이지수26페이지
  • 등록일2005.07.19
  • 저작시기2005.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781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