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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전쟁가능성이 있는 이념적 적대관계 하에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국가이고 전쟁의 기억을 여전히 안고 있는 국가이다.
5060들에겐 이념은 아직도 현실이고, 따라서 그들에게는 북한이 다시 밀고 내려오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이 있는 것 같다. 이러한 근원적인 두려움으로 갖게 된 친미감정과 그렇지 않은 2030의 북한호감도의 상극관계가, 과연 의식조사의 한 필터로만 유용한가 하는 못미더움이 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5060에게 북한이나 공산당, 좌익이라는 것은 정치, 경제, 사회 영역을 넘어선 의식의 뿌리가 아닐까 싶다. 그래서 그들이 보기에 좌익성향인 노무현이 집권하는 국가가 불안한 것이고, 그래서 그들은 자꾸 여기저기에서 우익적인 시위를 하는 것이고, 2030은 극우보수의 모습으로 표면화되는 5060에게 반감을 갖게 되는 것이고, 저자는 이러한 사회현실이 변화를 향한 여러 바퀴 가운데 어느 한 바퀴의 덜컹거리는 마찰쯤으로 여기는 것 같다. 하지만 하위요소가 충족된다고 해서 근원적인 상위요소 역시 일치한다 할 순 없으며, 여러 바퀴 중 하나가 수레를 좌충우돌하게끔 하거나 진행을 멈추게 할 수도 있는 주도적인 바퀴일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5060들에겐 이념은 아직도 현실이고, 따라서 그들에게는 북한이 다시 밀고 내려오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이 있는 것 같다. 이러한 근원적인 두려움으로 갖게 된 친미감정과 그렇지 않은 2030의 북한호감도의 상극관계가, 과연 의식조사의 한 필터로만 유용한가 하는 못미더움이 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5060에게 북한이나 공산당, 좌익이라는 것은 정치, 경제, 사회 영역을 넘어선 의식의 뿌리가 아닐까 싶다. 그래서 그들이 보기에 좌익성향인 노무현이 집권하는 국가가 불안한 것이고, 그래서 그들은 자꾸 여기저기에서 우익적인 시위를 하는 것이고, 2030은 극우보수의 모습으로 표면화되는 5060에게 반감을 갖게 되는 것이고, 저자는 이러한 사회현실이 변화를 향한 여러 바퀴 가운데 어느 한 바퀴의 덜컹거리는 마찰쯤으로 여기는 것 같다. 하지만 하위요소가 충족된다고 해서 근원적인 상위요소 역시 일치한다 할 순 없으며, 여러 바퀴 중 하나가 수레를 좌충우돌하게끔 하거나 진행을 멈추게 할 수도 있는 주도적인 바퀴일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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