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치원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고운의 삼교 융합론과 풍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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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최치원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 당의 시대적 상황

3. 고운의 삼교 융합론과 풍류도

4. 문학을 통해서 바라본 고운의 고뇌와 삶
(1)향수와 가난
(2)해후․이별
(3)감사와 원망
(4)한․한
(5)은둔․탈속
(6)풍자

5. 고운 최치원의 삶과 문학사적 의미

본문내용

어렵다.
常恐是非聲到耳 항상 시시비비하는 소리가 귀에 들릴까 두려워서
故敎流水盡籠山 짐짓 흐를는 물(소리)로 하여금 다 산을 채웠나보다.
「題伽倻山讀書堂」 『全集』p. 27
이 작품에서 고운은 사람의 말소리를 알아듣기 어려울 정도로 세속과 떨어져 있으나 세속에 대한 미련이 남아있음을 알 수 있다. 진정 세속으로부터 벗어났다면 물소리로 산을 채울 까닭이 없는 것이다.
(6)풍자
옛뜻
狐能化美女 여우가 능히 미녀로 도습을 하고
狸亦作書生 삵쾡이도 또한 서생으로 둔갑을 하네
誰知異類物 누가 알까나 여우나 살쾡이들이
幻惑同人形 도습하고 흘려서 사람의 형태와 같은 것을
變化尙非難 변화하는 것이 오히려 어려운 것이 아니고
操心良獨難 操心(조심)하는 것이 진실로 오직 어렵다.
欲辨眞與僞 진짜와 가짜를 분별하려거든
願磨心鏡看 원컨대 마음의 거울을 닦아서 보라
「古意」 『全集』p. 24
눈 앞의 영달만 급급해서 변신을 일삼는 당시사람들의 세태를 풍자하고 양심을 지니고 살아갈 것을 당부한 시이다. 문제 해결책으로 제시된 것이 관념적이란 점에서 특징을 찾을 수 있다.
5. 고운 최치원의 삶과 문학사적 의미
최치원은 위대한 시인이요 문장가이며 정치가, 사상가, 학자였다. 그를 두고 한문학의 조종(祖宗)이니, 동국문종(東國文宗)이니 하는 것은 그가 우리 역사에 미친 학문적, 문학적, 사상적인 업적이 얼마나 컸던가를 알려 주는 단적인 예가 된다.
국내에서나 국외에서, 정치에 나아가거나 물러나거나 어떤 상황에 처하든지 최치원은 거기에 맞게 대응하였다. 외국에 나가서는 이국의 문물을 배우는 것은 물론 국가의 위상을 높이기 위하여 혼신의 힘을 다했고, 귀국해서는 나라의 정치를 바로 잡기 위하여 선정을 펴고 정무를 처리했다. 또 이념적, 종교적인 종합을 꾀하고 당시 세계 보편문학 중 하나인 한문학을 차원 높게 수용발전 시킴으로써 한 시대 문화인이 최대치를 보여 주었다하겠다
그의 위대성은 이러한 거창한 데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는 한 인간으로서 자기의 포부를 달성하고 자기 실현을 위하여 일생 동안 쉬지 않고 노력하는 삶을 살았다는 것이다. 어린 나이에 유학을 떠난 일, 학문을 이루기 위하여 기울인 피나는 노력, 획득한 역량을 나라를 위해 끝까지 바치려 했던 정성이 바로 그 좋은 예이다. 이상과 괴리된 현실 속에서 인간적인 고뇌를 솔직히 남에게 보이면서 자기 일생을 정성스럽게 살았다는 점, 그 결과 우리 민족사에 커다란 발자취를 남겼음은 물론, 세계사에까지 명성을 드날린 점은 일상적인 자아에 매몰되어 살아가는 오늘날의 우리에게 커다란 교훈이 된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성악희, 「최치원의 시정신 연구」, 중앙 대학원, 1986
김미경, 「최치원의 삼교융합사상연구」, 동아대 교육대학원, 2000
이강옥, 『한국 고전 문학 작가론』, 「남북국시대 지식인의 고뇌와 문학」, 소명, 1998
이재운, 「최치원 연구」, 백산 자료원, 1999
최영성, 『최치원 전집』, 「고운문집」, 아세아 문화사, 1999
최영성, 『최치원의 철학사상』, 아세아 문화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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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7.28
  • 저작시기2005.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8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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