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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같은 표현방법은 연극적인 한계에 막혀 전진이 없던 영화에 돌파구로 작용하게 된다. 헐리우드의 유혹과 히틀러의 정권 장악에 의해 미국으로 건너간 독일 영화인들은 30년대 헐리우드 영화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특히 <프랑켄슈타인 Frankenstein(1931)>과 <드라큘라 Dracula (1931)>로부터 시작되는 유니버셜 스튜디오의 공포 영화 시리즈는 사악하고 환상적인 주제, 표현주의적인 조명과 분장 및 의상, 특수 효과에 의한 촬영 등에 의한 것들이었고 1940년대에 유행한 필름 느와르 Film Noir 역시 독일표현주의의 수혜를 절대적으로 받은 장르이다. 페데리코 펠리니, 알프레드 히치콕, 오손 웰즈 등의 감독들과 최근의 영화에까지 독일 표현주의의 '그림자'는 짙게 드리워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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