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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동시키거나 화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과 다른 사람들이 하고 있는 것, 실재하는 것들을 정확히 그들이 있는 그대로 숙고하게 만드는 것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게 하는 것이다”라는 자바티니의 말은 상당히 설득력 있게 만든다.
결국 네오리얼리즘은 오늘날의 다큐멘터리 영화의 기본 토대로서 그 의의를 가지고 있다. 우리 영화계 뿐 만 아니라 세계영화의 전반을 지배하는 헐리우드식 영화들에 비춰 볼 때 네오리얼리즘의 영화들은 어딘지 모르게 국경과 시대를 초월해 바로 내 이웃의 이야기를 그린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 참고 문헌 : ① 그래엄 터너「대중 영화의 이해」(1994, 한나래)
※ 참고 문헌 : ② 구회영 「영화에 대하여 알고 싶은 두세가지 것들」(1991, 한울)
※ 참고 문헌 : ③「씨네 21」
결국 네오리얼리즘은 오늘날의 다큐멘터리 영화의 기본 토대로서 그 의의를 가지고 있다. 우리 영화계 뿐 만 아니라 세계영화의 전반을 지배하는 헐리우드식 영화들에 비춰 볼 때 네오리얼리즘의 영화들은 어딘지 모르게 국경과 시대를 초월해 바로 내 이웃의 이야기를 그린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 참고 문헌 : ① 그래엄 터너「대중 영화의 이해」(1994, 한나래)
※ 참고 문헌 : ② 구회영 「영화에 대하여 알고 싶은 두세가지 것들」(1991, 한울)
※ 참고 문헌 : ③「씨네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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