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세미나(원불교 역사, 교리, 창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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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불교 세미나(원불교 역사, 교리, 창시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원불교 개관
1.1. 원불교 창립의 시대적 배경
1.2. 원불교의 창립과 전개과정
2. 주요지도자의 생애와 사상
2.1. 교조 박중빈(소태산)
2.2. 정산
2.3. 숭산
2.4. 고산
3. 원불교의 경전, 의식과 의례문화 및 조직
3.1. 원불교의 경전
3.2. 원불교의 의식과 의례문화
3.2.1. 일상 정기 의례
3.2.2. 기도 및 기원의례
3.2.3. 입문 의례
3.2.4. 종교력에 따른 행사 의례
3.2.5. 평생의례 - 가정 의식(家庭儀式)
3.2.6. 수련 의례
3.2.7. 금기사항
3.3. 원불교의 조직
4. 원불교 사상 체계
4.1. 원불교의 신관
4.1.1. 원불교의 불교 교리 수용
4.1.2. 원불교의 일원상의 진리
4.2. 훈련방법
4.2.1. 3학병진법
4.2.2. 신앙 체험의 6단계
4.2.3. 수행을 통해 이른 신앙의 다섯 달관 경지
4.3. 실천 윤리관
4.3.1. 3동윤리
4.3.2. 탈가부장적 특징으로서의 가정 윤리관
4.3.3. 사요 불공의 실천
4.4. 구원관
4.4.1. 개벽 사상과 새 문명 시대의 도래
4.4.2. 구원의 주체: 불성을 가진 자아
4.4.3. 원불교 구원의 궁극적 의미인 낙원 세계
4.4.4. 구원에 이르는 길과 실천
4.5. 경제관
4.6. 제(諸) 종교관과 세계관
5. 원불교의 사회적 사상과 실천
5.1. 일원의 진리와 사회
5.2. 이상사회의 성격
5.2.1.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조화
5.2.2. 삼동윤리 실현과 하나의 세계
5.3. 사회적 실천의 역사적 흐름
5.3.1. 일제 식민지 시대
5.3.2. 해방 후-1960년대
5.3.3. 1970-1980년대
5.3.4. 1990년대-현재

결론

<부록>

본문내용

있는 “대안학교”도 세 개씩이나 운영중이며, 이밖에 복지기관은 수도 없이 많다. 양로원, 보육원, 장애인복지관, 정신질환자 수용 시설, 저소득층을 위한 복지 시설 등 전국에 수십 개의 시설이 움직이고 있다. 이 많은 복지시설에 파견할 사람의 숫자가 해마다 딸리고 있는 실정이라고 한다.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또한 각종 병원들, 양방, 한방, 정신, 치과 병원 등을 따로 갖고 있으며, 전국 9개 도시에 많은 한약방을 두고 있다. 그리고 소태산의 초기 장사에서 비롯된 농업과 공업, 상업등도 대단히 많이 있다. 교단에서는 이를 수양만 할 게 아니라, 물질도 같이 확보해야 하고 세속의 일도 같이 해야 한다는 뜻으로 이해하고 있다.
원불교가 하는 일 중 가장 돋보이는 일이 있다면, 바로 종교 간의 대화이다. 이는 정산도 이미 강조했지만, “모든 종교는 하나다.”라는 교리를 통해 모든 종교는 한 근원에서 나왔는데 각각 너무 다른 문화권에서 태동하고 성장하다 보니 너무 달라졌다는 것이다. 그 때문에 종교 전쟁이 끊일 날이 없는데, 앞으로는 인지가 열려 더 이상 싸우지 않는다고 한다. 이렇게 원불교의 조직은 그 안에 들어가면 산하기관들이 셀 수도 없다. 원불교 교단의 규모는 대단하고 계속해서 팽창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원불교도 문제점을 지니고 있는데, 그중 가장 큰 문제는 “근대화”문제이다. 이는 곧 종교가 시대를 앞서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교당을 중심으로 한 종교 문화가 아직 낙후되어 있다는 것이다. 우선 원불교는 단일 종단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통일성을 기할 수 있는데도 세워지는 교당을 보면 제각각이다. 건물에 원불교의 특징이 들어가 있지 않다. 이러한 원불교는 전통 불교에 비하면 마치도 벤처기업과 같은 인상을 주고 있다. 그냥 순간의 아이템과 톡톡 튀는 전략으로 큰 회사와 경쟁하고 있는 듯한 인상을 많이 준다. 또한 건물의 외면만이 아닌, 내면에 있어서도 어떤 교당은 교회처럼 긴 의자를 갖다 놓아서 앞에 있는 일원상만 가리면 교회라고 해도 믿을 판이다.
원불교의 둘째 문제는 원불교의 종교문화가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법회의 순서를 가만히 보고 있으면 흡사 개신교의 예배순서를 많이 닮았다. 게다가 성가를 피아노 반주에 맞추어 부른다.
세 번째 문제로는 교전의 가르침이 너무 근엄하다는 것이다. 사정이 이러니 젊은 신자들은 늘어나지 않는다. 밖은 21세기 초엽인데, 안은 1970-1980년대이다. 원불교의 가정은 대물림만 될 뿐이지, 신자는 절대 늘어나지 않고 있다. 원불교는 전체적으로 “노화”되어 있다. 원불교의 젊은 교무들의 말은 새로운 의견들이 당최 교단 수뇌부까지 올라가지 않는다고 한다. 좋은 조직이란 전체가 서로 생동감 있게 움직이는 조직이지만 원불교는 이에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이다. 종교가 노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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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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