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성공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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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기업 개요
네이버 연혁
포털사이트 경쟁 현황
네이버의 전략

본문내용

만 에 1만여개의 카페가 생성됐고, 총 12만7천여개의 카페 예약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네이버 '카페iN'은 다양한 게시판 형태를 지원하며, 통계 및 연혁 관리 등 편리 한 관리자 기능들을 선보였다. 또 활동이 부진한 카페를 폐쇄하는 등 개설 이후 관리에도 주력할 방침이며 초기 서비스 안정화와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예약된 카페의 활성화에 더욱 주력할 계획이라고 한다.
하지만 여태껏 커뮤니티 시장을 주도해 왔던 다음 카페를 뛰어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 카페가 검색기능이 좋지 않다는 평가를 받으면서도 독보적인 가입자 수와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는 많은 카페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카페in이라는 서비스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다음 카페를 겨냥하고 만든 것임에 분명하지만 앞으로의 대립은 더욱 심화될 것이며 차별화된 서비스와 안정된 서버 구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음측이 '카페'라는 브랜드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하며 법적 대응도 검토 할 것으로 알려져 파란이 예상되기도 한다)
⑷ 무선인터넷 시장
무선 인터넷 시장은 2002년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하여 새로운 수익모델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형세이다. 기존 포털업체의 경우는 여태껏 온라인 업체들과 경쟁을 해왔던 것과는 달리 이동통신사업자와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형성하면서 전략적 제휴를 통해 무선포털 사업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NHN의 입장에서도 다른 여타 기업들이 이동통신회사와 제휴하여 무선 인터넷 시장을 선점해 버린 후 시장 진입의 기회를 잃어버리기 전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일 필요가 있다.
⑸ 해외 시장의 개척
NHN은 한게임을 중심으로 해외 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지난 2000년 9월 일본에 진출한 한게임재팬은 최근 야후재팬을 앞지르기 시작했다. 이는 지난 3년여의 시행착오와 우여곡절 끝에 이뤄낸 성과로서 최근에는 1억엔으로 출발했던 한게임재팬의 자본금을 6억7천만엔으로 늘리기도 했다. 2003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마케팅에 나서 내년부터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현재 NHN의 구상이며 국내와는 달리 일본에는 이렇다할 경쟁자가 없는 것은 이런 구상의 현실 가능성을 엿보게 해 준다.
현재는 중국시장에도 눈독을 들이고 있는데 조만간 중국 상하이에 합작법인을 세워 내년부터 중국 서비스도 시작할 계획이다.
최근 시행을 시작했거나 시행중인 서비스들도 세계를 겨냥하고 오픈한 것들이 많다. 10대 위주의 커뮤니티사이트인 엔토이와 현재 준비중인 엔씨소프트에 대적할 만한 정통 롤플레잉게임(RPG)이 바로 그것이다. NHN의 김범수 공동대표는 "한게임RPG(가칭)는 순수개발비만 1백억원을 투자한 대작게임"이라며"국내 뿐아니라 일본 중국 미국 등 세계시장을 석권할 자신이 있다"고 말했다. 또 엔토이도 해외시장 특히 일본시장에서 주력 수익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으로 장담한다.
이는 멀지 않아 국내 인터넷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한 회사의 방침에 따른 것으로서 현재로서는 일찍이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린 것이 긍정적이라는 평가이다.
Ⅴ. 결론 및 문제제기
개인적으로 NHN의 성장에는 한게임과 네이버컴의 합병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다고 생각된다. 두 공동대표는 "당시 국내 최대 포털이었던 야후를 누르기 위해서는 두 회사가 몸을 섞어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게임과 인터넷포털이라는 이질적인 만남은 주변의 우려와는 달리 엄청난 파괴력을 낳았으며 2001년 3월 한게임이 유료화를 시작하면서 NHN은 드디어 초고속 질주를 시작했다. 2002년 7백60억원의 매출과 2백50억원의 영업이익을 낸 NHN은 코스닥등록 10개월만에 시가총액 1조2천억원의 기업으로 성장했다.
또한 1999년부터의 매출액 증가율이 연평균 266%에 달하며 2002년의 영업이익률과 경상이익률이 40%대에 달하는 높은 성장력과 우수한 수익성은 NHN의 미래를 한층 더 밝게 해 주며 2001년부터 본격적으로 확대해 온 프리미엄 서비스의 시행은 수익모델을 확대하는 능력을 보여준다. 이 프리미엄 서비스는 2002년 상반기 매출액 296.6억원을 기록하며 NHN의 확실한 수익 모델로 자리잡았다. 이러한 성장이 단순한 회원수의 증가나 유료 회원수의 증가에 따른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수익모델의 개발과 적용에 따른 것임을 감안하면 NHN의 실적은 꽤나 안정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NHN은 검색, 메일, 생활정보 등의 information 기반 서비스와 보드게임, RPG, 무선게임, 채팅 등의 Entertainment 기반 서비스의 2개의 축(또는 이 둘을 접목시킨 전자상거래) 으로 포털 서비스 산업을 주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20,30 대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가입자 분포는 10대층 가입자 비율이 높은 타 경쟁사에 비해서 실질적인 구매력이 높고 타 사이트로의 이전 가능성이 적은 충실한 구조라고 볼 수 있지만 장기적인 안목으로 볼 때는 다양한 컨텐츠 개발에 한계를 가져올 지도 모른다. 또한 아직 우리 나라의 인터넷 사용자들의 의식구조상 유료 컨텐츠에 대한 인식이 올바르지 못한 점 - 인터넷은 무조건 무료라고 생각하는 점 - 을 극복해야 할 필요도 있다.
경쟁사에 비해서 다소 늦은 감이 있는 무선 인터넷 시장으로의 진출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엔토이와 카페in, 준비중인 채팅 서비스에 주력한다면 기술력이 바탕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약점들이 곧 해결될 것으로 생각되어지며 많은 수익이 기대되는 해외 시장 공략도 NHN의 이러한 약점들을 타개할 수 있는 돌파구의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NHN, 2002 연차보고서
NHN, 2003 1분기보고
파이낸셜 뉴스 인터넷 경제신문
대우증권
웹사이트 분석 평가 전문 사이트 Rankey.com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 한국 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 2002
오정숙, 정보통신산업동향, 2003
LG 투자증권 이왕상 애널리스트, 인터넷 산업, 2003
국내 인터넷 포털 사이트 행태 분석,
, 2002
디지털 타임스, www.dtime.co.kr
인터넷 포털사이트들의 포지셔닝 이미지 차이에 대한 연구, 김화동,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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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2.12
  • 저작시기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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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26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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