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게임 중독의 문제점 분석과 상담프로그램 첨부(A+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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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 게임 중독의 문제점 분석과 상담프로그램 첨부(A+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본문
1.인터넷 중독에 대한 이해
1-1.인터넷 중독의 정의
1-2.인터넷 중독의 원인
1-3.인터넷 중독의 진단
1-4.인터넷 중독의 유형과 특성
1-5.인터넷 중독의 증상
2.온라인 게임 및 게임 중독에 대한 이해
2-1.온라인 게임의 정의
2-2.온라인 게임의 영향력
2-3.게임 중독의 개념
2-4.게임 중독의 원인
2-5.게임 중독의 의학적 근거
3.인터넷․게임 중독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

Ⅲ.맺으며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한국이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접속 시간이 가장 많은 국가로 한국이 선정됐다. 이것은 우리나라가 정보사회로의 이행기에 대한 강한 집착과 새로운 환경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내용을 증명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어디까지나 한국의 인터넷에 대한 관심의 폭과 넓이는 작은 땅덩어리와 빈약한 자원에 대한 보상 심리로써 정보사회에서의 정보에 대한 가치 부여와 우수한 인력만을 기반으로 세계화속에서 살아남아보겠다는 야심찬 국민 의식이 숨어있다. 그리고 그러한 국민 의식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써의 정보사회에 대한 치밀한 대비와 (정보/디지털) 선진국으로 도약하기위한 기초적 발판으로써 세계에서 반도체 생산국으로는 선진국 못지않게 활발한 수출이 보여주듯, 디지털의 기술공학적 발전과 일상생활과의 밀접한 관계가 성립되고 있는 것이며, 정보를 다룸에 있어 경제적 접근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지표라고 하겠다.
특히, 이러한 정보사회의 단면을 보여주는 인터넷은 한국민들에게 매우 친숙하게 다가온다. 비록 정보사회의 이행기의 출발점은 서구 사회라고 한다 해도 그것의 활용도는 다른 국가들보다 훨씬 앞서가는 정보 선진국으로 도약하고 있음을 여러 지표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일상화되어가는 인터넷 문화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것은 이러한 연유에 근거한다. 그중에서도 인터넷 보급에 의해서 만들어진 온라인게임 문화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것이 청년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본문
1.인터넷 중독에 대한 이해
1-1.인터넷 중독의 정의
일반적으로 중독의 개념은 활발하게 논의되어 왔다. 김경빈은 ‘약물남용과 증상론’에서 중독이란 ‘1980년대 이후 통용된 새로운 용어로서 약물의 사용에 대한 강박적 집착, 일단 사용하기 시작하면 끝장을 보고 마는 조절불능, 해로운 결과가 있으리라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사용하는 강박적 사용 등의 상태를 의미 한다’고 하여 개인이 무엇에 강박적으로 집착하여 사용하는 증상으로 개념정리를 하고 있다. 중독은 물질 의존이나 물질 남용과 연관이 있으며, 지각장애, 각성장애, 주의력 장애, 사고력 장애, 판단력 장애, 정신 운동성 행동 장애, 대인관계의 장애 등을 유발한다. 최근 들어 컴퓨터 중독, 인터넷 중독, 통신 중독이란 용어가 신문지상이나 방송 등의 언론매체에 의해 자주 거론되고 있다. 통신 중독이란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기존에 논의되어 왔던 알콜중독, 마약중독 등의 약물중독과 유사할 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 다음은 특정행동을 관찰한 외국의 여러 연구자들이 중독의 핵심요소라는 <표1>에서와 같이 정의 내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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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06.01.05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331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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