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간호학과 관련된 기초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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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신간호학과 관련된 기초분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정신간호학과 관련된 기초분야*
Ⅰ. 생물학적 분야
1. 신경학
1) 중추신경계
2) 자율신경계
3) 신경화학 물질
4) 뇌영상술
2. 유전학
1) 양자연구
2) 쌍둥이 연구
3) 가계 연구
3. 정신면역학

Ⅱ. 정신심리학적 분야
1. 학습이론
1) 고전적 조건형성
2) 조작적 조건 형성
3) 인지학습
2. 동기와 갈등
1)동기
2) 갈등

Ⅲ. 사회문화 분야
1. 자기개념
1) 자기 개념의 발달
2)자기개념의 장애
2. 자존감(self-esteem)
3. 신체상(body image)
4. 자기상(self-image)
5. 정체성(identity)
6. 가족 및 대인관계
7. 사회 문화적 요소

Ⅳ. 영적측면
1. 영(spirit), 영성(spirituali쇼)의 기본개념
2. 종교와 영젹 측면
3. 영적 차원, 영적 요구, 영적 건강과 간호

본문내용

애 발생이 높으며 정도장애보다 정신분열병 발생이 더 높다.
-사회문화적 요소가 불리한 계층은 스트레스가 더 많고 대응자원이나 행위도 불리하다
Ⅳ. 영적측면
1. 영(spirit), 영성(spirituali쇼)의 기본개념
영(spirit)- 육체에 생명을 주는 원리나 활력, 물질적인 것을 초월한 실재, 참된 목적, 사물의 근본, 사람의 지.정.의의 움직임 또는 그 움직임의 근원 등으로 풀이하고 있다.
-영성(spirituality)의 일반적 정의는 '인간의 정신적 삶의 개화를 목적으로 하는 모든 종류의 교의나 실천적인 것들을 총칭하는 것'이다. 또한 영성은 내적인 앎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고 한개인의 존재와 앎 및 행동을 반영하는 힘의 원천이다.(Spirituality is directly related to inner knowing and source of strength reflected in one's being, one's knowing, and one doing, Dossey, 1995).
-영성은 신성함을 추구하는 것으로서 거룩함의 의식적인 체험을 요청한다.(Deming, 2000).
-영적 영역을 자신과 환경에 관련하여 존재에 대한 의미를 찾는 의식적, 무의식적 믿음이고, 종교적인 것을 다포함하나. 종교적인 것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종교적, 비종교적, 반종교적이거나 누구에게도 적용 가능한 믿음의 생활
-그리스도교적 영성- '인간을 신앙 안에서 충만하게 살게 하는(주관적 영성, 영적생활) 하느님의 계시와 구원 신비 전체(객관적 영성)인 것이다. 그리스도교적 영성의 요지는 자아개발의 영성(창조 신비의 실현)과 현세 초원의 영성(구원신비의 구현) 및 십자가의 영성(하느님과 인간사랑의 일치, 기도와 봉사의 조화)
-영성 이차원적 개념-수직적 차원은 하느님(절대자, 초월자)과의 관계로서 어떤 높은 존재와 인간과 관련성 수평적 차원- 인간의 신념, 가치, 생화양식, 삶의 질, 자아나 타인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절대자와의 관계에 대한 최상의 가치 있는 경험을 반영한다.
-영성은 '초원성에 접하고자'하는 욕망으로도 설명되어 왔다. 초원성은 하느님, 보다 높은 신, 또 다른 세계의 이치 혹은 우리 주위나 지구를 넘어선 자연의 경이와 신으로 설명
-영성의 긍정적인 표현 인간행동에 영감을 주는 자질과 건강 나타남.
2. 종교와 영져 측면
종교- 인간심성의 원초적인 표현이다.
-인간의 의식이 원하든 원치 않든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여러 가지 종교적 체험
-종교가 인간의 정신생활의 가장 근원적이 체험이며 변함없는 원천이라면 인류는 언제 어디서나 믿을 권리, 믿을 숙명. 다만 그 믿음과 의존의 남용이 경계되어야 할 것이다. 종교는 한 개인의 영성을 공식적, 비공식적으로 표현하는 방식
-신앙은 신체적.경험적 증거없이 영적 자원에 끌리는 능력.(Deming, 2000)
심-리학적인 의미에서 <믿음>-믿음은 보통 인간 사이의 평범한 신의를 넘어선 보다 큰 힘을 가진 존재나 대상에 대한 믿음이라는 점에서 세속적 믿음과 다른 종교적 믿음이다. 그 힘의 성질을 가리켜 누미노줌(Numinosum), 신성력이라 하기도 하고 초인적, 마술적, 초속적 등 표현을 쓴다.
-종교적이라는 말을 겉에 나타난 것, 눈에 보이는 것 즉 의식의 태도만을 기준으로 적용시키면 눈에 보이지 않는 많은 종교적이 마음을 못 보게 됨.
-태도는 인간의 마음에 태초로부터 내재하는 것이라고 본다. 인간은 모두 종교적인 심성을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나온다. 그것은 그의 정신생활의 바탕이다. 종교는 만들어낸 현상이 아니라 인간 속에 본래부터 있는<원시적 종교적인 마음>의 자발적인 표현
3. 영적 차원, 영적 요구, 영적 건강과 간호
-영적 차원(spiritual dimension)- 인간이 언제나 어느 곳에서나 의미를 찾는 존재이며, 이 의미 지향적 인간특성은 영적 차원으로서 반응과 본능의 무력한 피해자나 욕망과 유전 및 환경의 산물이 아닌 어떤 곤경에서도 자기 의지대로 선택할 수 있는 자유로운 존재.
-영적 요구란 이간이 신(God)과의 역동적인 개인과계를 확립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요인이다. (StallWood & Stoll, 1975)
-Fish & Shelly(1978)는 영적 요구에는 의미와 목적에 대한 요구, 사랑과 관계에 대한 요구, 용서에 대한 요구
-Flexner(1982)는 인간이 신과의 사랑관계의 결핌, 건전한 자기애와 타인과 사랑을 주고 받을 수 있는 능력의 결핍, 하나님에 대한 개방성과 분노, 및 소외감으로 인한 신뢰의 부족, 내적 공허로 인한 생의 의미와 목적의 결핍이 있을 때 영적 요구를 표현.
-Stoll(1989)은 상호관계와 신뢰관계가 힘과 희망의 근원적인 자원임을 확인.
-영적욕구- 자아의 가장 깊은 욕구로서 이것이 충족되면 의미 있는 자기주체성을 가지고 기능을 발휘하게 되므로 삶의 모든 단계에서 그 사람은 소망을 가지며 이에 실제 관련되어 있던 목적을 가능 (Peipgras, 1986)
-영적 욕구의 충족- 사랑을 주고받고 희망을 경험하고 삶과 질병과 죽음에서 의미를 발견하는데 초점을 두며, 궁극에는 보다 만족한 삶을 영위하게 되는 것이며, 이때 영적 건강이 이루어짐.(Forbis, 1988)
-영적 건강- 인간의 영적 본성이 최대한으로 개발되고, 신, 자신, 이웃, 자연(환경)과 올바른 과계를 유지하며 통합, 질서, 조화, 평화를 이루는 안녕사태로서 활기에 넘치고 목적적이며 충만된 느낌을 갖는 상태라고 하였다. (Ellison, 1983)
-영적 간호- 환자의 의식 속에 여적 가치에 대한 인식을 가져다주도록 돕고 신과의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고 그 속에서 건강한 삶의 의미를 인식하도록 도와야 함.
*** 간호사는 환자의 철학적 종교적 견해가 자신과 다를지라도 그들의 종교적 신념과 실제들을 이해해주고 존중. 환자의 영적 신념들을 이해하기 위해서 환자로 하여금 그들의 영적 신념과 종교적 견해를 충분히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신뢰와 친밀감을 형성. 또한 간호사의 영적 간호에 대한 제한된 능력을 인식하고 필요시 영적 종교적 전문가의 협조를 요청해서 도움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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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08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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