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문화콘텐츠 산업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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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중일 문화콘텐츠 산업현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화콘텐츠 산업의 등장배경

Ⅱ. 문화콘텐츠 산업의 개념

Ⅲ. 문화콘텐츠 산업의 중요성
1. 문화콘텐츠 산업의 문화적 가치
2. 문화콘텐츠 산업의 경제적 가치
3. 문화산업의 국가적 중요성

Ⅳ. 한중일 문화콘텐츠 산업현황
1. 한국의 문화콘텐츠 산업 현황
(1) 애니메이션 산업
(2) 음반 산업
(3) 게임산업
(4) 영화산업
<사례> 우리나라 문화콘텐츠 선도 그룹 CJ
2. 중국의 문화콘텐츠 산업
(1) 애니메이션 산업
(2) 게임산업
(3) 영화산업
(4) 음반산업
(5) 중국 진출사례
3. 일본의 문화콘텐츠 산업
(1) 애니메이션산업(
2) 음반산업
(3) 게임산업
(4) 영화산업
(5) 한국 문화콘텐츠의 일본 진출 사례 - BOA

Ⅴ. 한중일 문화콘텐츠산업 경쟁력 비교분석
1. 한중일의 문화콘텐츠산업의 특성
(1) 한국의 문화콘텐츠산업 특성
(2) 중국의 문화콘텐츠 산업 특성
(3) 일본의 문화콘텐츠 산업 특성
2. 국민문화생산력
3. 삼국의 문화 산업의 시장 점유 현황(국내/해외 상품의 시장 점유율)
(2) 음반산업 시장 점유율
(3) 영화산업의 시장 점유현황
4. 지적 재산권 보호지수 및 불법복제율
5. 문화산업 종사자
(1) 애니메이션 산업 종사자 수
(2) 음반산업 종사자 수
(3) 영화산업 종사자 수
6. 문화콘텐츠산업 참여기업 수
7. 관련교육기관 설치 현황

Ⅵ.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발전방향
1. 산업측면
2. 국가차원

본문내용

의 지원 및 영화 업체들의 참여들이 보다 많이 필요할 것이며, 이미 성공한 업체들간의 네트워크 구축 및 마케팅 전략을 벤치마킹 할 수 있는 기회로도 제공 될 것이다. 이러한 제도는 우리 영화의 안정적인 해외 배급망을 확보하고, 특히 일본에 편중된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한 신규 시장개척을 지원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② 영화산업 진흥을 위한 창작기반시설 및 배급기반시설을 더욱더 확충하도록 한다. 먼저 영화산업의 창작기반시설을 위해 순수예술영화를 위한 자금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현재 진행중인 예술영화 전용관 및 찾아가는 영화관과 같은 정책의 실시와 더불어 영화산업의 전반적인 배급시설을 확보하도록 해야 한다. 한국의 경우 중국과 일본에 비해 영화산업 인프라 시설이 상대적으로 열악하므로 이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 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 인적자원 측면 : 영화산업 근로자 확보
- 국내 영화산업의 경우 근로자 현황은 수요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영화산업 및 문화산업 전반의 인력들은 일본 및 중국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나, 근로자 부문의 공급이 부족한 실정이므로 전문 교육기관을 통한 인력 양성 및 해외 인력 교류 제도를 마련할 수 있다. 특히 중국의 풍부한 인적자원과 영화에 대한 젊은층의 적극적인 관심은 한국 영화 업체들과의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구축 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차원의 인력 교류의 제도적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국가차원
(1) 생산요소투입
현재의 문화콘텐츠 산업의 육성에 필요한 문화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세제우대나 자금조달 등의 자본투자의 지원뿐만 아니라 차세대 디지털콘텐츠 제작 지원사업, 동북아 문화콘텐츠 공동 기술개발 사업, 프로젝트 인큐베이션형 콘텐츠제작 지원사업 등의 기술개발에도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 하지만 문화콘텐츠 산업의 특성상 어느 정도의 산업여건이 형성되면 간접지원으로 전환해야 할 필요가 있다.
(2) 시장수요조건
내수 및 수출 진흥 정책과 함께 경쟁원리의 도입으로 수요의 질을 향상해야 한다. 애니메이션, 음반, 게임, 영화와 관련된 다양한 소재의 국제 콘테스트를 개최하여 시장구조에 있어 내수시장을 확대시키고 개방경제체제를 유지함으로서 경쟁원리에 의해 수요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시장규모를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콘텐츠 코리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온라인 사이버 홍보를 강화시켜, 중국, 대만 등의 한류문화권을 거점으로 동남아, 북남미, 유럽등으로 해외진출을 노리는 수출활성화 전략이 필요하다.
(3) 인프라 등 지원산업
정보인프라와 마케팅 활성화 및 클러스터 구축에 노력해야한다. 마케팅, 유통, 네트워크 형성의 주체는 민간부문이 주도할 수 있도록 하고 정부는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의 지원역할 담당하여 지역 문화콘텐츠 클러스터 육성의 적극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 국내외 문화콘텐츠산업 장르별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공유 및 연계 활성화, 해외 마케팅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및 해외진출 매뉴얼 등의 문화콘텐츠산업 종합정보시스템 구축사업
- 국내외 프로모션의 네트워크 공유 및 연계 활성화, 동북아 문화콘텐츠 공동판매망 구성, 동북아 문화콘텐츠 마케팅 및 홍보협력 등의 수요자와 공급자 연결을 위한 프로모션의 체계적 네트워크 형성
- 문화콘텐츠 유통정보종합센터 설립하여 문화콘텐츠 유통 정보화 사업을 확대하고, 문화콘텐츠 데이터베이스와의 연계를 통한 유통활성화, 동북아 디지털 문화콘텐츠 유통촉진을 위한 공동 유통망 구성 등으로 문화콘텐츠 유통시스템 구축 및 정립
- 지역 문화콘텐츠 산업발전을 위한 산업-학업-연구 프로그램 지원, 지역 문화콘텐츠 클러스터 내 네트워크 구축 (문화부-지자체-민간-학계), 문화콘텐츠 클러스터 펀드 조성 등의 문화콘텐츠 클러스터 활성화
(4) 경영여건
산업내 경쟁환경의 제도적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 지적재산권보호는 현재 한국 문화콘텐츠산업을 위한 가장 중요한 정부의 역할이며, 외국인 투자유치를 위한 적극적 프로모션 또한 중요하다.
- 국내외 문화콘텐츠의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한 법-제도의 정비, “디지털콘텐츠 유통법(가칭)”의 신속한 제정 및 정지하여 유통환경 및 저작권 보호 등의 불법 유통체계 개선과 지적 재산권 보호강화 정책
- 문화콘텐츠 산업의 국제화를 위한 외국인투자제도 정비, 외국인투자 활성화를 위한 문화콘텐츠 외국인투자 유치센터의 신설 등의 외국인 투자 활성화 및 산업의 국제화를 위한 지원
(5) 근로자
다양한 산업종사자를 확대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및 기관의 육성과 지원 시급하므로 문화콘텐츠산업의 인력양성 종합계획을 확립해야한다. 문화콘텐츠 산업 종사자의 규모를 확대하고, 문화콘텐츠 산업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기관의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
(6) 정부
정부는 직접적 간섭과 규제보다는 간접적 지원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가능성있는 분야에 집약적 지원을 하고, 중복투자 방지 및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담당해야 한다.
- 산업초기 성장기에 정부의 역할은 산업주도자로서 직접적인 지원과 규제를 통해 산업의 성장을 주도하였으나, 산업의 정착단계에서는 정부가 더 이상 “어미닭”의 역할이 아닌 간접적인 지원자로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 일회적이고 단속적인 정책보다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가능성 높은 분야에 집약적인 지원, 정부 지원의 효율적 배분과 효과적 운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중복투자 방지 등이 필요하다.
(7) 기업가
산업 성장을 위해 기업가 정신의 자극, 창업자금의 마련을 위한 벤처캐피탈을 활성화(정부의 직접지원보다는 금융기관 및 민간투자의 활성화), CT 클러스터 내 네트워크 효과 극대화 및 세제지원을 통한 창업 자극 등을 통해 가치창조를 하는 기업가 활동의 여건을 조성시켜야 한다.
(8) 전문가
전문경영자(CEO), 콘텐츠 제작 전문가의 역량 배양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국제전문가를 유치하는데 적극적이어야 하며, 문화콘텐츠 전문경영자(CEO) 사이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정보교류 및 제휴가 이루어져야한다. 또한 핵심 고급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문화콘텐츠 관련기관의 전문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역시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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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11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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