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 수업 지도안 발표자료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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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체육교육 수업 지도안 발표자료 모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고 오른쪽 방향에서 왼쪽으로 원을 그리면서 돌린다.
훌라후프를 위에서 잡고 빠르게 웨이스트를 한다. 훌라후프를 머리 위에 놓고서 오른쪽 이완, 왼쪽 이완 서로 한쪽씩 잡아당긴다.
훌라후프를 잡고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돌리면서 멈춘다.
근육을 충분히 풀어준다.
사용한 훌라후프를 제자리에 두도록 한다.
균형 잡기(평균대 운동)
과 목 명 : 체육과 교육Ⅰ
담 당 : 00운 교수님
학 과 명 : 000 교육과
이 름 : 00000123 000
00000134 000
00000135 000
단원명
균형 잡기
제재
평균대, 매트를 이용한 균형감각 기르기
차시
1
학습대상
2학년
학습모형
전체 및 모둠학습
학습자료
매트, 평균대
학습목표
매트 위에서 짝과 함께 균형감각을 익힌 후, 평균대를 걸으며 평형감각을 유지하는 조정능력을 기른다. 전통놀이인 닭싸움과 놋다리밟기로 활동을 발전시킨다.
단계
학습
내용
교수 - 학습 활동
시간(분)
학습
자료
지도상의 유의점
교사 - 아동


동 기
유 발
▶ 평균대 운동 효과에 대하여 설명한다.
- 평형감각을 길러 준다.
- 평균을 유지하는 조정능력을 길러 준다.
-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 용기와 결단력을 길러준다.
▶ 음악에 맞춰 준비 운동을 한다.
(음악 : milk shake)
4
평형감각을 기를 수 있는 준비운동을 음악에 맞추어 실시한다.
기본 활동
짝과 함께 균형잡기
(1) 매트에서 균형 잡기
▶ 짝을 지어 균형을 잡아본다.
5
매트
짝과 서로 믿음을 가지고 균형을 잡는다.
단계
학습
내용
교수 - 학습 활동
시간(분)
학습
자료
지도상의 유의점
교사 - 아동
본활동
평균대 운동
(2) 평균대 위에서 균형 잡고 걷기
▶ 균형을 잡고 평균대 위에서 기본 걷기를 한다.
- 앞으로 걷기 : 바른 자세를 취한 다음 내디디는 발에 몸무게를 옮기고 다른 쪽 다리는 발의 안쪽이 평균대 옆을 스치듯이 하며 천천히 앞으로 옮긴다.
- 뒤로 걷기 : 바른 자세로 서서 한 발을 평균대 뒤쪽으로 내밀고 발가락 끝을 평균대에 댄 다음 체중을 옮긴다.
▶ 짝과 손을 잡고 평균대 걷기를 한다.
-옆으로 걷기 : 짝과 마주보고 손을 잡고 다리를 붙인 상태에서 오른쪽으로 한걸음 내어 디디고, 왼쪽 다리를 끌어 붙이며 이동한다.
7
매트,
평균대
평균대 밑에 매트를 깔아 아이들이 자신 감을 가지고 걸을 수 있게 한다.
순서를 지켜 차례로 평균대를 걷는다.
발전활동
응 용
놀 이
(1) 놋다리밟기 놀이
▶ 두 팀으로 나눠 놋다리밟기를 한다.
- 남자/여자의 순서로 일렬로 허리를 굽혀 긴 다리를 만들고 뒷사람부터 남은 두 명의 도움을 받아 균형을 잡으며 다리를 건넌다.
* 대보름이나 작은 보름날(14일) 밤에 부녀자들이 일렬종대로 허리를 굽히고 앞사람의 허리를 두 팔로 껴안아 긴 다리를 만드는데 이것을 놋다리라고 한다. 그 위에 처녀아이를 올려 걸어가게 하고 노래를 부르면서 밤새도록 즐기는 놀이.
(2) 닭싸움 놀이
▶ 짝을 지어 닭싸움 놀이를 한다.
- 두 팀으로 나눈 후, 두 명씩 짝을 지어 닭싸움 놀이를 하고, 한 팀 당 5명을 선발한다. 팀 대표 5명이 닭싸움을 하여 우승자를 가린다.
15
팀을 구분할 수 있는 조끼
선생님 안내에 따라 질서를 지키도록 유도한다.


활동
정리
1. 학습 목표 상기 : 균형감각 익히기
2. 운동의 효과 상기
3. 학습 평가
1
활동한 내용과 목표 상기 및 활동평가를 실시한다.
오징어 놀이
이름 : 000
선정이유
우리나라 놀이의 약 70%는 땅에 그림을 그려서하는 놀이입니다. 그만큼 놀이와 땅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그런데 집이 들어서고 공장이 들어서고 남을 곳도 아스팔트나 콘크리트로 덮여 있어 땅이 사라져 버렸습니다. 그래서 땅과 함께 놀이도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그나마 우리 주변에서 유일하게 놀 수 있는 땅은 학교 운동장입니다. 비록 체육시간을 통해서 지만 잠시라도 땅과 교감할 수 있는 기회를 아이들에게 제공하고, 점점 자기 중심화 되어 가는 아이들에게 함께한다는 것의 즐거움을 느끼게 할 수 있는 놀이기 때문에 오징어 놀이를 선정하게 되었다.
놀이 개요
공격 수비 양편으로 나누어, 공격은 그림 밖에서 수비는 안에서 시작합니다. 공격의 목표는 보물창고에 발을 딛어 계속 공격을 하는 것이고 수비의 목적은 공격을 막아 공격 팀의 인원을 모두 놀이 밖으로 나가게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공격 수비가 바뀌게 됩니다.
놀이 효과
우리 편과 상대편을 발견하고 또한 어길 수 없는 규칙의 엄격함 속에서 어린이들은 자기의 존재와 역할을 터득할 수 있다. 또 공격할 목표와 수비의 목표가 명확하여 서로간의 역할 분담 속에서 집단성을 기를 수 있다. 특히 소극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아이에게 필요한 놀이이다.
교과명
체육
학년
학기
6학년
제재
오징어 놀이
차시
1
학습 모형
전체 및 모둠학습
학습목표
기능: 외발 뛰기를 잘 할 수 있다.
지식: 외발로 균형을 잘 잡는 법을 안다.
태도: 게임의 룰을 존중하고 팀 전체를 위해 움직인다.







교수학습 방법
학습시간
【준비활동】
준비운동- 스트레칭 및 간단한 몸 풀기 운동
( 신체 여러 부위의 관절과 근육 풀어주기-특히 다리를 충분히 풀어준다. )
【동기 유발 및 학습 활동 제시】
외발 뛰기 시범을 보인다.
오징어 놀이 방법 설명
- 오징어 놀이에 필요한 기능 설명
- 쉬운 이해를 위해서 설명자료 준비
-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학습 활동】
조별 외발 뛰기 시합
- 남, 여 각각 5명씩 한조 10명이 릴레이로 정해진
지점까지 빨리 돌고 돌아오는 시합
(목표지점을 표시하기 위해 콘 준비)
오징어 놀이
- 모둠별로 공격 팀과 수비 팀을 결정하여 놀이를 한다.
- 공, 수 10명(남, 여 각각 5명)
- 놀이 공간은 2개를 마련하고 미리 준비해 둔다.(운동장 이 적합)
【정리 및 평가하기】
정리 운동하기
-기구와 자료를 정리하고 신체를 청결히 한다.
평가하기
-팀의 목표를 위해 협력을 잘 했는가?
-외발 뛰기 기능을 게임에서 잘 활용했는가?
전체학습
동작 시범
전체학습
발표 및 설명
조별학습
전체학습
5분
5분
15분
25분
  • 가격3,500
  • 페이지수31페이지
  • 등록일2006.01.19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4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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