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컴퓨터활용교육 실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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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공학]컴퓨터활용교육 실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컴퓨터 교육활용의 유형

2. 컴퓨터 보조학습(CAI)의 개념과 유사개념
(1) CAI의 개념
(2) 유사개념

3. 컴퓨터 보조학습(CAI)의 유형
(1) 개인교수형
(2) 반복연습형
(3) 모의실험형
(4) 게임형
(5) 문 제 해 결 형
(6) 자료제시형

4. 컴퓨터 보조학습(CAI)의 특징
(1) CAI의 장점
(2) CAI의 단점
(3) CAI활용상 유의점

5. 컴퓨터 보조학습(CAI)의 코스웨어 개발
(1) 수업체제개발모형
(2) 8단계 모형
(3) CAI의 개발모형

6. 코스웨어의 선정과 평가
(1) 내용적인 측면
(2) 외형적, 기술적 측면

본문내용

려져 있다.
1) 설계단계
① 1단계
학습할 과제를 분석하고 학습내용의 위계를 정해 수업의 목표를 정의한다. 단위수업의 목표를 정의하는데 있어 학습자의 선수학습 정도는 아주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된다.
② 2단계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수집하는 자료의 유형과 세부적인 자료는 다음과 같다.
-교과자료 : 교과서, 참고서, 필름, 기타 수업자료 등
-수업개발자료 : 수업설계에 관한 서적, 스토리보드(STORY BOARD)용지, 그래픽자료, 타자기, 수업설계 유경험자 등
-컴퓨터에 관한 자료 : 컴퓨터, 컴퓨터 조작 설명서, 프로그래밍 안내서, 컴퓨터 미 프로그래밍 유경험자 등
③ 3단계
단위수업을 위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위해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사용한다.
④ 4단계
단위수업을 위하여 아이디어를 조직하는 단계이다. 3단계에서 창출된 아이디어 중에서 수업방법 및 수업에 필요한 요인을 선택하고, 선택된 아이디어를 세분화하고 계열화한다.
2) 제작단계
⑤ 5단계
스토리보드를 작성하는 단계이다. 스토리보드는 컴퓨터화면에 제시될 내용을 상세하게 종이 위에 구성한 것으로 제시할 내용과 그래픽, 화면의 특징, 버튼의 기능, 학습자의 반응에 대한 피드백을 나타낸다.
⑥ 6단계
수업흐름도를 작성하는 단계이다. 흐름도는 프로그램이 작동되는 논리 및 순서를 시각화한 것이다.
⑦ 7단계
수업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단계이다. 스토리보드나 흐름도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직접 제작하는 단계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저작도구에는 툴북, 오쏘웨어, 디렉터 등이 있다.
3) 평가단계
⑧ 8단계
수업의 질 및 효과성을 평가하는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의 내용 타당도와 신뢰도를 평가한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전체적임 검토, 프로그램의 예비시행 검사 등의 과정이 포함된다.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P441~442
(3) CAI의 개발모형
Hannafin & Peck(1988)이 제시한 모형으로 요구사정, 설계, 개발, 평가 단계가 있다.
1) 1단계 : 요구사정
수업의 목표를 확인하고 대상 학습자를 이해하여 그들의 요구를 파악하는 단계이다. 또한 학습내용을 어떻게 전개시켜야 할지를 분석하고 설계시 고려해야 할 요인이나 제반 요건들을 파악한다. 요구사정의 구체적인 단계는 다음과같다.
□ 수업목표의 확인
□ 학습과제의 분석
□ 선수학습 능력 결정
□ 설계시 고려점 규명
□ 다양한 수업 전략 검토
2) 2단계 : 설계
수업목표를 진술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구조화하여 평가전략과 교수전략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세부적인 설계명세서를 만드는 단계로서 프로그램의 유형을 결정하게된다.
□ 수업목표 진술
□ 내용 구조화 및 내용구성
□ 평가전략 수립
□ 교수전략 수립
3) 3단계 : 개발
흐름도와 스토리보드를 자성하여 프로그래밍 작업을 거쳐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된다. 흐름도는 구체적인 학습 목표별로 학습의 전체적인 진행을 보여주는 것이며 스토리보드는 컴퓨터에 제시될 화면을 지면에 그대로 옮겨 놓은 것이다. 이 단계에서 학습자 설명서나 교사활용 지침서 등이 작성된다.
□ 흐름도 작성
□ 스토리보드 그리기
□ 프로그램 짜기
□ 보조자료 만들기
4) 4단계 : 평가
각 단계에서 연속적으로 실행하도록 모든 단계에 포함되어 있다. 설정목표의 적합성, 학습내용 선정 및 계열의 적합성, 교육적인 효과성, 교수전략의 적절성, 운용상의 문제점 등을 평가한다.
6. 코스웨어의 선정과 평가
코스웨어는 교사의 역할을 대신하여 수업을 대치하거나 전체수업의 부분교사 또는 보조교사로서 사용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코스웨어가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려면 양질의 교육용 소프트웨어로 선정되어야 하는데 교사가 이러한 코스웨어를 사용해 수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끌려면 양질의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평가할 수 있는 적절한 평가기준을 알아야 할 것이다.
수업목표는 적절하며 구체적으로 진술되어 있는가?
학습내용은 적절히 조직되어 있는가?
학습자의 학습을 도와주는 적절한 전략들이 사용되었는가?
기술적인 측면의 문제는 없는가?
학습의 효과성을 지원하는 요소들이 투입되었는가?
위의 질문들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문항들은 크게 내용적인 측면과 기술적인 측면들로 구성될 수 있다. 내용적인 측면은 목표진술의 적합성, 내용구저의 적절성, 효과적인 교수전략의 투입 등을 평가하여 코스웨어의 질을 결정해야 한다. 기술적인 측면은 화면구성과 프로그램의 진행이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개발되었는지를 점검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1) 내용적인 측면
1) 목표
① 학습목표가 구체적으로 진술되어 있다.
② 학습자의 선수학습 능력에 대한 안내나 보충지식이 제공되었다.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2) 내용구성
① 학습목표와 내용구성이 일치한다.
② 학습내용이 조직적으로 구조화되어 있다.
③ 정확한 학습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3) 교수전략
① 학습내용의 특성을 고려한 내용제시 형태나 방법이 사용되었다.
②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는 기법이 사용되었다.
③ 적절한 피드백이 제공되었다.
④ 적절한 상호작용을 제공한다.
⑤ 적절한 학습자 통제를 제공한다.
⑥ 적절한 평가 문항을 제공한다.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2) 외형적, 기술적 측면
1) 화면구성
① 화면구성이 학습에 효과적으로 구성되었다.
② 메뉴와 그래픽이 화면에 적절히 배치되어 있다.
③ 제시되는 문장 표현방식이 적합하다.
④ 그래픽, 음향, 동화상 등의 사용은 학습에 효과적이다.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2) 기술
① 학습자들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쉽다
② 컴퓨터가 학습자의 반응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
③ 학습자가 프로그램의 진행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④ 학습자가 다양한 경로를 따라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서를 제공한다.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신교육방법 및 교육공학P257~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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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22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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