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 론 ----------------------------- 3 -
1. 한국사적 고대국가의 정의 ------------ 3 -
2. 문학과 문헌으로 본 부족국가 시대의 여성 - 4 -
2-1. 고조선 ----------------------------- 4 -
2-2. 부여 ------------------------------ 4 -
2-3. 옥저 ------------------------------ 5 -
2-4. 동예 ------------------------------ 5 -
2-5. 삼한 ------------------------------ 6 -
3. 문학으로 본 삼국시대의 여성 ----------- 6 -
3-1. 고구려 ------------------------------ 6 -
3-2. 백제 ------------------------------ 7 -
3-3. 신라 ------------------------------ 8 -
4. 문학으로 본 남북국시대의 여성 ---------- 8 -
4-1 통일 이후의 신라 ------------------------- 8 -
결 론 ------------------------------ 9 -
1. 한국사적 고대국가의 정의 ------------ 3 -
2. 문학과 문헌으로 본 부족국가 시대의 여성 - 4 -
2-1. 고조선 ----------------------------- 4 -
2-2. 부여 ------------------------------ 4 -
2-3. 옥저 ------------------------------ 5 -
2-4. 동예 ------------------------------ 5 -
2-5. 삼한 ------------------------------ 6 -
3. 문학으로 본 삼국시대의 여성 ----------- 6 -
3-1. 고구려 ------------------------------ 6 -
3-2. 백제 ------------------------------ 7 -
3-3. 신라 ------------------------------ 8 -
4. 문학으로 본 남북국시대의 여성 ---------- 8 -
4-1 통일 이후의 신라 ------------------------- 8 -
결 론 ------------------------------ 9 -
본문내용
보고 신라의 여성들은 보다 자유롭고 여성의 위치가 앞서 보아왔던 고구려, 백제 보다 높았을 것이라는 추측을 일으킨다.
18) http://100.naver.com/100.php?id=89118
19) http://kr.encycl.yahoo.com/enc/info.html?key=1474290
4. 문학으로 본 남북국시대의 여성
4-1 통일 이후의 신라
신라가 7세기에 삼국을 통일한 이후 나온 향가로써 해가(해가사)가 있다. 해가는 주술적 노래로, 수로부인조에 가사 및 유래가 한역으로 실려 있다. 이에 따르면 신라 성덕왕 때 순정공이 강릉태수로 부임하던 중 동해안의 한 정자에서 점심을 먹는데 갑자기 해룡이 나타나 부인을 수로(水路)의 미모를 탐내어 바다 속으로 납치해 갔다. 이때 지나가던 한 노인의 말에 따라 백성들을 모아 막대기로 언덕을 치면서 이 노래를 지어 불렀더니 해룡이 부인을 내놓았다고 한다.
거북아 거북아 수로를 내 놓아라 龜乎龜乎出首露
남의 아내 앗았으니 그 죄가 얼마나 큰가? 掠人婦女罪何極
네 만약 거스르고 내놓지 않는다면 汝若悖逆不出獻
그물로 너를 잡아서 구워 먹으리라 入網捕掠燔之喫
위의 내용 중 남의 아내 앗았으니 그 죄가 얼마나 큰가? 하는 구절, 해룡의 존재를 아내를 주지 않을 경우 구워 먹겠다는 구절로 보아 여성의 존재를 상당히 높고 귀하게 여기는 것 같아 보인다.
20) http://100.naver.com/100.php?id=187427
21) http://kr.100.yahoo.com/result.html?pk=20009900
22) 조선고전문학사, 허문섭, 한국문화사, 1996년
결론
이상 고대시대 문학과 문헌을 통해 당시 국가별 여성들의 지위와 사회에 반영되는 여성상등을 파악하여 보았다. 고대시대를 국가별 구분하여 각 국가별 여성은 한 가지의 특징으로 규명하기에는 상당히 어렵다. 비록 많은 작품을 조사하지 못한 아쉬움과 나의 주관적 입장에 치우쳐 학술적 여성의 규명에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초기 부족국가부터 남북국까지의 시기 즉, 원시와 중세의 사이 시기인 고대시대는 각 시기별 각 국가별 드러나는 특징이 일정하다거나 일률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각 시기와 국가별 고유의 특징에 따라 사회가 요구하는 여성상과 여성의 위치도 획일적이지 않았으며 각 시대와 국가의 특징에 맞춰 다양하게 여성이 요구되었고 개성 있는 여성의 존재가 드러남을 알 수 있다.
18) http://100.naver.com/100.php?id=89118
19) http://kr.encycl.yahoo.com/enc/info.html?key=1474290
4. 문학으로 본 남북국시대의 여성
4-1 통일 이후의 신라
신라가 7세기에 삼국을 통일한 이후 나온 향가로써 해가(해가사)가 있다. 해가는 주술적 노래로, 수로부인조에 가사 및 유래가 한역으로 실려 있다. 이에 따르면 신라 성덕왕 때 순정공이 강릉태수로 부임하던 중 동해안의 한 정자에서 점심을 먹는데 갑자기 해룡이 나타나 부인을 수로(水路)의 미모를 탐내어 바다 속으로 납치해 갔다. 이때 지나가던 한 노인의 말에 따라 백성들을 모아 막대기로 언덕을 치면서 이 노래를 지어 불렀더니 해룡이 부인을 내놓았다고 한다.
거북아 거북아 수로를 내 놓아라 龜乎龜乎出首露
남의 아내 앗았으니 그 죄가 얼마나 큰가? 掠人婦女罪何極
네 만약 거스르고 내놓지 않는다면 汝若悖逆不出獻
그물로 너를 잡아서 구워 먹으리라 入網捕掠燔之喫
위의 내용 중 남의 아내 앗았으니 그 죄가 얼마나 큰가? 하는 구절, 해룡의 존재를 아내를 주지 않을 경우 구워 먹겠다는 구절로 보아 여성의 존재를 상당히 높고 귀하게 여기는 것 같아 보인다.
20) http://100.naver.com/100.php?id=187427
21) http://kr.100.yahoo.com/result.html?pk=20009900
22) 조선고전문학사, 허문섭, 한국문화사, 1996년
결론
이상 고대시대 문학과 문헌을 통해 당시 국가별 여성들의 지위와 사회에 반영되는 여성상등을 파악하여 보았다. 고대시대를 국가별 구분하여 각 국가별 여성은 한 가지의 특징으로 규명하기에는 상당히 어렵다. 비록 많은 작품을 조사하지 못한 아쉬움과 나의 주관적 입장에 치우쳐 학술적 여성의 규명에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초기 부족국가부터 남북국까지의 시기 즉, 원시와 중세의 사이 시기인 고대시대는 각 시기별 각 국가별 드러나는 특징이 일정하다거나 일률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각 시기와 국가별 고유의 특징에 따라 사회가 요구하는 여성상과 여성의 위치도 획일적이지 않았으며 각 시대와 국가의 특징에 맞춰 다양하게 여성이 요구되었고 개성 있는 여성의 존재가 드러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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