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조망(眺望)
2.실마리 하나-구약성서와 여성
3.실마리 둘-신약성서와 여성
4.풀어가기-여성신학의 모색
5.마무리/새로운 시작
2.실마리 하나-구약성서와 여성
3.실마리 둘-신약성서와 여성
4.풀어가기-여성신학의 모색
5.마무리/새로운 시작
본문내용
로 간주된 '여성의 힘'이 '여성 신'상징을
통해 긍정적인 것으로 인식됨.(C. Christ)
) 강남순, '현대여성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4, pp. 123-134. 요약.
마무리/새로운 시작
사실 이야기는 이제 시작이라고 해야 옳다. 성서가 어떤 문화적 배경에서 구성되었는지가 밝혀진 것도, 그것이 지극히 여성 억압적인 배경이었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도 구약성서가 처음 집필되고부터 지금까지 수천년의 시간에 비하면 너무도 최근의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 시작인 진짜 이유는 여성들이 자신의 경험을 말하기 시작했다는 사실 때문이다. 여성신학이 가지는 의의는 그것이 피억압자로부터 시작된 운동이라는 데에 있다. 이것은 다른 종류의 해방신학들이 엘리트 신학자들의 피억압자를 불쌍히 여기는 시선에서 시작된 것과는 분명히 차별성을 가진다. 그래서 한편으로 앞으로의 방향을 예측할 수 없는 모호성-그것이 아직 알려져 있지 않으므로-과 동시에 역동성-가부장적 교회 체체를 근본적으로 뒤흔드는-을 갖는 것이다.
지금까지가 해체의 시간이었다면, 이제부터는 건설의 시간이다. 지금까지가 성서의 근원에 도사리고 있는 가부장적 질서의 뿌리를 드러내고 뽑아내는 시간이었다면, 이제는 그 자리에 무엇을 심을 지를 고민해야 하는 시간이다. 여기에 대해서는 내가 한 마디로 정리할 수 없다. 어떤 이는 성서 안에 있는 해방의 전통들을 되살리는 방식으로 이 작업을 해낼 것이고, 어떤 이는 성서 밖의 전통에서 답을 찾아낼 것이다. 이러한 시도들을 통해서 지금껏 가부장적 기독교로 신음하던 이들이 더 자유를 얻게 되었으면 한다.
통해 긍정적인 것으로 인식됨.(C. Christ)
) 강남순, '현대여성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4, pp. 123-134. 요약.
마무리/새로운 시작
사실 이야기는 이제 시작이라고 해야 옳다. 성서가 어떤 문화적 배경에서 구성되었는지가 밝혀진 것도, 그것이 지극히 여성 억압적인 배경이었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도 구약성서가 처음 집필되고부터 지금까지 수천년의 시간에 비하면 너무도 최근의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 시작인 진짜 이유는 여성들이 자신의 경험을 말하기 시작했다는 사실 때문이다. 여성신학이 가지는 의의는 그것이 피억압자로부터 시작된 운동이라는 데에 있다. 이것은 다른 종류의 해방신학들이 엘리트 신학자들의 피억압자를 불쌍히 여기는 시선에서 시작된 것과는 분명히 차별성을 가진다. 그래서 한편으로 앞으로의 방향을 예측할 수 없는 모호성-그것이 아직 알려져 있지 않으므로-과 동시에 역동성-가부장적 교회 체체를 근본적으로 뒤흔드는-을 갖는 것이다.
지금까지가 해체의 시간이었다면, 이제부터는 건설의 시간이다. 지금까지가 성서의 근원에 도사리고 있는 가부장적 질서의 뿌리를 드러내고 뽑아내는 시간이었다면, 이제는 그 자리에 무엇을 심을 지를 고민해야 하는 시간이다. 여기에 대해서는 내가 한 마디로 정리할 수 없다. 어떤 이는 성서 안에 있는 해방의 전통들을 되살리는 방식으로 이 작업을 해낼 것이고, 어떤 이는 성서 밖의 전통에서 답을 찾아낼 것이다. 이러한 시도들을 통해서 지금껏 가부장적 기독교로 신음하던 이들이 더 자유를 얻게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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