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Entertainment의 글로벌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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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SM Entertainment 선정 배경
2.SM Entertainment 소개

Ⅱ.SM Entertainment의 일본 시장 진출
1.일본시장 현황
2.목표시장 선택
3.진입방법 (Joint venturing)
4.홍보전략
5.촉진전략
6.유통전략
7.성과

Ⅲ SM Entertainment의 중국시장 진출

Ⅳ.SM Entertainment의 현 상황과 과제
1.세계 문화 산업 동향
2.국내 문화 산업 동향
3.지원 정책 현황
4.SM Entertainment 현황
5. M Entertainment 의 향후 과제

Ⅴ.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장르 및 분위기
주로 10대 위주의 댄스 음악 장르에 편중되어 있다. 그리고 음악 자체보다는 Visual 측면을 강조한 가수를 제조하고 있다. 향후 소비자의 욕구 변화 등으로 수익구조가 악화될 위험성을 지니고 있다.
Anti - SM Entertainment 분위기
SM Entertainment가 우리나라 연예계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함에 따라 점점 안티분위기가 형성되었다. 특히 이수만 대표이사의 비리 연루 사건과 문희준이나 보아에 대한 일반 팬의 다수 안티팬 형성, 문화 권력이 되어가는 것에 대한 각계 각층의 비판으로 이미지 하락이 심화되고 있는 상태이다.
5. SM Entertainment 의 향후 과제
앞서 살펴봤듯이 SM Entertainment는 현재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맞이하고 있다. 문화 산업의 세계화로 인해 일본과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대상으로 SM Entertainment만의 문화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기회가 확장되고 있으며, 국내 시장 또한 문화 산업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는 SM Entertainment가 그동안 쌓아왔던 노하우를 더욱 가치 있게 만들 것이며 일단 승자가 되면 엄청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수확체증의 특징으로 인해 문화 산업 음반 부문에서 1등 기업의 지위를 만끽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지금 현재가 아니라 미래에도 1등 기업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국내 시장에서 Anti - SM Entertainment 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이미지 제고에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또한 해외 시장 진출 시 각 진출 대상국별로 철저한 시장 조사가 이루어져 그에 맞는 차별화된 상품을 판매해야 할 것이다. 또한 지나치게 편중되어 있는 상품 영역이 수익구조 위험성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고려하여 상품의 다각화 방안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지금처럼 10대 위주의 댄스 일변도가 아닌 전문화된 음악 영역을 개척할 필요가 있다.
Ⅴ. 결론 및 시사점
지금까지 문화 산업의 세계화에 대한 궁금증을 SM Entertainment의 글로벌 경영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했다. 몇 가지 중요한 점을 정리해보자면
첫째, SM Entertainment의 성공은 철저한 현지화 덕분이었다는 것이다. 일본, 중국내의 기업과의 합작을 통해 진출함으로써 해외 진출 시의 위험을 최대한 줄일 수 있었고 합작 기업이 홍보, 유통 등을 맡음으로써 최대한이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
둘째, 철저한 현지화 못지않게 치밀한 상품 기획이 있었다. 기본적으로 가창력과 댄스 실력을 어릴 때부터 아카데미에서 철저히 교육하여 실력 있는 가수로 성장시켰다. 이러한 실력을 바탕으로 일본에서는 보아 스타일의 가수가 전무했었던 점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가수 교육과 음악 장르 선택을 철저히 하였고, 중국에서는 드라마로 인해 한류 열풍이 이제 막 시작되던 적절한 시기에 HOT라는 상품을 중국에 진출시킴으로써 최대의 이익을 얻을 수 있었다
셋째,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전에 국내 시장에서 적응을 거쳤다는 것이다. 국내 시장은 중국이나 일본에 비해 시장 규모가 협소하고 수익성도 좋지 않지만 새로운 것을 좋아하고 변화에 잘 적응하는 한국인의 특성상 상품 테스트 측면에서 최적화된 시장이다. 보아나 HOT는 국내 시장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었지만 해외 시장에서 더욱 큰 성공을 이룰 수 있었던 이유는 국내 시장에서의 시행착오를 수정하면서 이미 준비된 상태에서 해외 시장에 진출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전략을 바탕으로 SM Entertainment는 해외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었으며 이러한 사례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작지 않다. 1960년대 미국은 2차 산업 시장에서 일본과 유럽의 거센 도전으로 인해 흔들리고 있었다. 그러나 미국은 지식 정보 산업이라는 새로운 분야의 개발과 그 분야에서의 선두 업체가 됨으로써 아직까지도 전 세계 경제를 지배하고 있다. 그러나 단순히 그러한 기술의 우위가 미국을 현 위치에 올려놓은 것은 아니다. 그러한 위치에 오기까지 문화, 정치, 경제, 역사 등의 측면이 복잡하게 엉켜있다. 그중에서도 헐리우드 영화를 통한 지속적인 가치관 주입은 전 세계인들에게 미국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가치에 대해 중요한 것이 맞다고 인정하게 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이처럼 문화 산업은 단순히 그 상품의 판매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작게는 그 문화 상품의 등장인물, 크게는 등장 국가에 대한 가치관을 설정하게 한다. 한 국가의 문화 상품이 그 국가의 다른 제조 상품들에까지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게다가 문화 상품 자체만 놓고 보아도 엄청난 매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문화 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가 정책적으로 문화 산업 육성이 절실히 필요하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문화 산업 지원 전략은 몇 가지 문제점이 있었다.
이제까지의 지원전략
산업 초기의 기반위주의 지원전략
상품과 홍보위주의 지원 전략
프로세스를 고려하지 못한 장르별 지원
앞으로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지원 전략 방향
프로세스 상에서 홍보 이후의 단계에 대한 지원 전략 수립
각 단계별 균형 있는 지원 전략 수립
해외 진출 시에 성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Consulting적인 지원
시장유지 부분에 대해서 OSMU를 위해서 사업의 다각화 할 수 있는 전략
이러한 국가 차원의 정책적 지원과 국내 문화 산업 회사들의 역량 강화, 국내 소비자의 의식 개선의 3박자가 잘 맞아 들어가 문화대국으로서의 한국을 기대해본다.
* 목 차
Ⅰ.서론
1.SM Entertainment 선정 배경
2.SM Entertainment 소개
Ⅱ.SM Entertainment의 일본 시장 진출
1.일본시장 현황
2.목표시장 선택
3.진입방법 (Joint venturing)
4.홍보전략
5.촉진전략
6.유통전략
7.성과
Ⅲ SM Entertainment의 중국시장 진출
Ⅳ.SM Entertainment의 현 상황과 과제
1.세계 문화 산업 동향
2.국내 문화 산업 동향
3.지원 정책 현황
4.SM Entertainment 현황
5. M Entertainment 의 향후 과제
Ⅴ.결론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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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4.01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2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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