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자소설 분석 - 박지원의 작품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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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박지원의 작품세계
1)양반전
2)호질
3)허생전
4)열녀함양박씨전
2.동물의 의인화를 다룬 작품
1)토끼전
2)장끼전
3)두껍전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묻는다. 여기에 두껍은 중국의 유명한 곳과 옛이야기를 섞어 이야기한다. 여우가 또 하늘 이야기를 하며 자기가 경험 많음을 자랑하려 하였으나 역시 두껍이에게 미치지 못한다. 천문 지리, 육도삼략 등을 펼쳐 이야기하니 아무도 두껍이 상좌에 앉음을 탓하지 아니한다.
여우가 두꺼비에게 상좌를 빼앗기고 마음속에 앙심을 품고 두꺼비를 몰아내려다가 도리어 두꺼비의 갖은 해박함을 못 이기고 당하는 모습을 통하여 우리는 두꺼비와 여유같은 대조적인 인간상을 연상할 수 있을 것이다. 나이 자랑이나 상좌다툼은 인간간 사회 어디를 가나 있을 수 있는 일이다. 여우의 패배와 두꺼비의 자리 굳힘은 시기로 가득찬 인간 사회에 대한 매서운 풍자 소재영, <韓國諷刺小說選> (正音社, 1982) p.126
라고 보아야 하겠다.
Ⅲ.결론
실학자인 박지원에게 있어서 풍자는 조선후기 답답한 실정, 즉 빈번했던 매관매직과 자신의 지위를 악용하여 힘없는 서민들을 괴롭히는 관리들, 그리고 모순되고 불합리한 제도와 위선으로 가득찬 지식인들을 악행들을 고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을 것이다. 오직 기존의 답답한 틀만 고집하는 조선의 현실이 그에게는 얼마나 답답하였을지 소설을 통해 잘 나타난다. 그의 풍자는 비판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해학과 폭소와 기지와 자조 등이 잘 표현되어 있는 점을 볼 때 실학자이지만 소설가로서도 훌륭한 인물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앞에서 언급된 세 작품은 작자미상의 수많은 풍자소설중 일부에 불과하다. 비록 작자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민간에서 널리 퍼져 여러 사람들에게 수용되었던 만큼 지식인들에서뿐만 아니라 민간에서도 현실에서의 문제의식을 느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박지원의 풍자가 지식인이 느끼는 조선후기의 현실을 반영하였다면 민간의 풍자는 좀 더 인간근본에 대한 문제를 다루고 있고, 또한 민간인이 느끼는 문제의식을 다루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백운화, 「조선후기 풍자소설」, (세종대학교, 1991)
소재영, <韓國諷刺小說選> (正音社, 1982)
한윤정, 「박지원 문학사상의 한 연구」, (서울여자대학 대학원, 1985)
김문수, 「蔡萬植硏究」, (國民大學敎 大學院, 1983)
김지용, <박지원의 문학과 사상> (한양대학교 출판원, 1994)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박지원의 작품세계
1)양반전
2)호질
3)허생전
4)열녀함양박씨전
2.동물의 의인화를 다룬 작품
1)토끼전
2)장끼전
3)두껍전
Ⅲ.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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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04.16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46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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